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97. C++ 템플릿 remove_pointer, enable_if, is_pointer 사용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58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템플릿 remove_pointer, enable_if, is_pointer 사용 예제

처음 해결하고 싶었던 문제는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였습니다.

#include "stdafx.h"

using namespace std;
#include <map>

struct MyType { MyType() { } };

template <typename _Key, typename _Value>
class MapTS
{
public:
    MapTS()
    {
    }

    void SetNew(_Key key)
    {
        _Value v = new _Value();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v));
    }

private:
    map<_Key, _Value> m_map;
};

int main()
{
    MapTS<int, MyType *> m2;
    m2.SetNew(6);

    return 0;
}

위의 코드를 컴파일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2440 'initializing': cannot convert from 'MyType **' to 'MyType *'

당연합니다. "_Value v = new _Value();" 코드가 다음과 같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MyType *v = new MyType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포인터를 하나 제거한 타입을 구해야 하는데요.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remove_pointer 구문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해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template <typename _Key, typename _Value>
class MapTS
{
    typedef typename remove_pointer<_Value>::type _StructValue;

public:
    MapTS()
    {
    }

    void SetNew(_Key key)
    {
        _StructValue *v = new _StructValue();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v));
    }

private:
    map<_Key, _Value> m_map;
};

그런데, 동일한 코드로 포인터 없는 형태로도 사용하고 싶어졌습니다.

MapTS<int, MyType> m1;
m1.SetNew(5);

이렇게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Error C2440 '<function-style-cast>': cannot convert from 'initializer list' to 'std::pair<_Key,_Value>'

역시 당연합니다. "MyType"을 주었기 때문에 m_map 변수의 타입이 "map<int, MyType>"으로 바뀌었고 SetNew 함수에서 포인터를 밀어넣으려니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포인터 없는 구문이 동작하려면 SetNew 함수가 다음과 같이 바뀌어야 합니다.

void SetNew(_Key key)
{
    _Value v = _Value();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v));
}

이를 해결하고 싶다면, 포인터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구분하고 그에 따른 템플릿 특수화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is_pointer와 enable_if를 다음과 같이 적용해 줄 수 있습니다. (enable_if의 존재를 회사 동료가 알려줬는데... 전혀 예상치 못한 확장이었습니다. ^^;)

template <typename _Key, typename _Value>
class MapTS
{
    typedef typename remove_pointer<_Value>::type _StructValue;

public:
    MapTS() { }

    template<typename T = _Value>
    void SetNew(_Key key, typename enable_if< is_pointer<T>::value, T >::type value = nullptr)
    {
        _StructValue *v = new _StructValue();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v));
    }

    template<typename T = _Value>
    void SetNew(_Key key, typename enable_if< !is_pointer<T>::value, T >::type value = _Value())
    {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_Value()));
    }

private:
    map<_Key, _Value> m_map;
};

int main()
{
    MapTS<int, MyType> m1;
    m1.SetNew(5);

    MapTS<int, MyType *> m2;
    m2.SetNew(6);

    return 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31/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2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2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4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3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4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9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7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3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1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0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6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1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9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04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6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5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0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0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26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6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7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8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3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9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45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