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2의 30승 이상의 원소를 갖는 경우 버그가 발생하는 이진 검색(Binary Search) 코드

요 며칠 전에 재미있는 트윗을 하나 봤습니다. ^^

세상의 거의 모든 이진 검색, 머지 소트 구현에 버그가 있다고. 수십년 동안 잘 써왔지만, 요즘 들어 원소 개수가 10억개 넘는 경우 등이 생기면서 오동작이 발생한다는 얘기.
; https://twitter.com/roh0sun/status/757199922470858753

Nearly All Binary Searches and Mergesorts Are Broken (2006)
; https://twitter.com/roh0sun/status/757199922470858753

[Google Research Blog] Extra, Extra - Read All About It: Nearly All Binary Searches and Mergesorts are Broken 
; https://research.googleblog.com/2006/06/extra-extra-read-all-about-it-nearly.html

2006년도의 글인데, 그러니까 대부분의 이진 검색 코드에서 중간 위치를 결정하는 코드가 다음과 같이 되어 있을 텐데요.

int mid = (low + high) / 2;

low, high 변수의 타입이 signed integer이고 각각의 값이 2의 30승을 넘으면 오버플로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mid의 값이 정상적인 값을 갖지 못하는 버그입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low + high)의 값이 Int32.MaxValue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원소의 수가 230(1,073,741,823)개만 되어도 그렇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진 검색의 특성상 우측으로 계속 재귀 호출이 되다 보면 low가 high의 값에 접근하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 구글다운 글입니다. 10억개의 데이터 정도는 우스울 테니.

블로그에서는 이를 완화하기 위해 다음의 코드를 제시합니다. (물론 완화입니다. 구글 정도되면 10억이나 20억이나 큰 차이는 없을 듯!)

int mid = low + ((high - low) / 2);

(또는)

mid = ((unsigned int)low + (unsigned int)high)) >> 1;

참고로, C#의 이진 검색 코드인 Array.BinarySearch 메서드를 보면 내부의 중간 위치 구하는 코드가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private static int GetMedian(int low, int hi)
{
    return (low + ((hi - low) >> 1));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6/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2267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14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56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95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54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48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93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15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50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85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11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105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62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78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15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8110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72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973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29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206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43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167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68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2223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475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157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