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98. 원본과 대상 버퍼가 같은 경우 memcpy, wmemcpy 주의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07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원본과 대상 버퍼가 같은 경우 memcpy, wmemcpy 주의점

Visual C++로 다음의 코드를 컴파일해 실행하면,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h>

int main()
{
  char word[6] = {'a', 'b', 'c', 'd', 'e', '\0' };
  
  memcpy(word, word + 1, 5);
  
  std::cout << word;
  
  return 0;
}

x86/x64, Debug/Release에 상관없이 "bcde"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다음의 사이트에서 컴파일해 보면,

C++ Shell
; http://cpp.sh/

C++ 최적화 옵션에 따라 결과가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 C++14, Optiminzation level == None

bdee

// C++14, Optiminzation level != None

bcde

찾아보니, 이런 불확실성이 문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memcpy, memcpy_s
; http://en.cppreference.com/w/c/string/byte/memcpy

If the objects overlap, the behavior is undefined. 

MSDN 문서도 같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memcpy, wmemcpy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c-runtime-library/reference/memcpy-wmemcpy

 If the source and destination overlap, the behavior of memcpy is undefined. Use memmove to handle overlapping regions.

그나마 더 친절하군요. ^^ 이런 경우라면 대신 memmove를 쓰라고 안내까지 합니다.

memmove, wmemmove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c-runtime-library/reference/memmove-wmemmove

If some regions of the source area and the destination overlap, both functions ensure that the original source bytes in the overlapping region are copied before being overwritten.

따라서, 특별히 대단한 성능이 요구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안전하게 memmove를 쓰는 것이 더 권장됩니다.

근래에 두 함수 모두 똑같은 기능을 갖는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 의견이 있는데, 그건 Visual C++에 한해서일 뿐 다른 C/C++ 컴파일러로 가면 역시나 그 결과는 보장할 수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94정성태6/30/200619194.NET Framework: 72. XSDObjectGen.EXE 기능 개선
293정성태6/29/200620939Team Foundation Server: 10. TFS 버전 컨트롤(TFVC)에 참여시킨 프로젝트의 로컬 경로를 옮기는 방법
290정성태6/26/200618405Team Foundation Server: 9.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 번째 이야기 [1]
291정성태6/26/200619700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1. [선행 작업]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번째 이야기 [1]
292정성태6/26/200619349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2. TF30177 오류 발생
307정성태8/3/200621145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3. Team Server 접근 이름을 바꾸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308정성태2/18/200720836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4. Team Server HTTPS 접근 완료. ^^ [1]
288정성태6/26/200635483오류 유형: 10. error MSB6006: "aspnet_merge.exe" exited with code 1
286정성태6/23/200623581웹: 4. 웹 사이트 식별자(Identifier) 값 변경
285정성태6/20/200623839오류 유형: 9. [TFS] Report 관련 서비스를 조회할 때 rsErrorImpersonatingUser 오류 메시지 발생 [1]
284정성태6/19/200621615VS.NET IDE: 40. FxCop - IDE 에서 제공해 주는 SuppressMessage 코드
283정성태1/19/200722581Team Foundation Server: 8. 소스 세이프에서 TFS SourceControl 로 마이그레이션 [2]
279정성태12/27/200628143개발 환경 구성: 3. VS.NET 원격 디버깅 [1]
280정성태6/12/200627398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1. VS.NET 2003 원격 디버깅 설정
281정성태8/11/200628904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2.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315정성태8/11/200629547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3.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 ASP.NET F5 디버깅
278정성태6/11/200626092오류 유형: 8. [Outlook] 0x8004011D 에러 - "Exchange over the Internet" 환경
276정성태6/7/200619438Team Foundation Server: 7. 외부 빌드 머신 구성
287정성태6/24/200617027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7.1. 외부 빌드 머신 구성 - 다른 블로그 자료
275정성태6/7/200625027디버깅 기술: 4. VC++ 8.0 원격 디버깅 구성 - Side-by-Side DLL 문제.
269정성태6/6/200622204Team Foundation Server: 6.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0정성태6/5/200619145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1.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3정성태6/6/200621946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2. 두번째 방법 -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67정성태6/4/200621435Team Foundation Server: 5. 인터넷으로 Team Server 접근 [2]
266정성태6/8/200617766오류 유형: 7. [설치] mpoai9.dll 관련 오류
265정성태6/1/200625452디버깅 기술: 3. 원격 컴퓨터 디버깅 - VPC 설정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