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98. 원본과 대상 버퍼가 같은 경우 memcpy, wmemcpy 주의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91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원본과 대상 버퍼가 같은 경우 memcpy, wmemcpy 주의점

Visual C++로 다음의 코드를 컴파일해 실행하면,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h>

int main()
{
  char word[6] = {'a', 'b', 'c', 'd', 'e', '\0' };
  
  memcpy(word, word + 1, 5);
  
  std::cout << word;
  
  return 0;
}

x86/x64, Debug/Release에 상관없이 "bcde"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다음의 사이트에서 컴파일해 보면,

C++ Shell
; http://cpp.sh/

C++ 최적화 옵션에 따라 결과가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 C++14, Optiminzation level == None

bdee

// C++14, Optiminzation level != None

bcde

찾아보니, 이런 불확실성이 문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memcpy, memcpy_s
; http://en.cppreference.com/w/c/string/byte/memcpy

If the objects overlap, the behavior is undefined. 

MSDN 문서도 같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memcpy, wmemcpy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c-runtime-library/reference/memcpy-wmemcpy

 If the source and destination overlap, the behavior of memcpy is undefined. Use memmove to handle overlapping regions.

그나마 더 친절하군요. ^^ 이런 경우라면 대신 memmove를 쓰라고 안내까지 합니다.

memmove, wmemmove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c-runtime-library/reference/memmove-wmemmove

If some regions of the source area and the destination overlap, both functions ensure that the original source bytes in the overlapping region are copied before being overwritten.

따라서, 특별히 대단한 성능이 요구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안전하게 memmove를 쓰는 것이 더 권장됩니다.

근래에 두 함수 모두 똑같은 기능을 갖는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 의견이 있는데, 그건 Visual C++에 한해서일 뿐 다른 C/C++ 컴파일러로 가면 역시나 그 결과는 보장할 수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7정성태11/13/201822549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20734.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1552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21024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20913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1873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20939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30336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20405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21636.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1803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4625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0601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6276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2312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2690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2532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8102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20422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2983.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9031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2711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3698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20434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6941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9886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