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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 빌드 오류 -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예전에, Visual Studio의 Fakes를 이용한 단위 테스트를 소개해드렸는데요.

Visual Studio의 단위 테스트 작성 시 Fakes를 이용한 메서드 재정의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858

최근에 그 테스트가 포함된 프로젝트에 외부 소스 코드를 병합하는 작업을 했는데, 그 이후로 빌드 시마다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1>------ Build started: Project: ...,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1>  TestProject -> D:\TestProject\bin\Debug\TestProject.dll
2>------ Build started: Project: TestLibraryUnitTest,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2>D:\TestProjectUnitTest\f.cs(36092,55):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D:\TestProjectUnitTest\obj\Debug\Fakes\j5\f.csproj]
2>D:\TestProjectUnitTest\f.cs(36837,55):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D:\TestProjectUnitTest\obj\Debug\Fakes\j5\f.csproj]
2>D:\TestProjectUnitTest\f.cs(37585,55):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D:\TestProjectUnitTest\obj\Debug\Fakes\j5\f.csproj]
2>GENERATEFAKES : error : project compilation failed with exit code 1
2>D:\TestProjectUnitTest\f.cs(36092,55):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D:\TestProjectUnitTest\obj\Debug\Fakes\j5\f.csproj]
2>D:\TestProjectUnitTest\f.cs(36837,55):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D:\TestProjectUnitTest\obj\Debug\Fakes\j5\f.csproj]
2>D:\TestProjectUnitTest\f.cs(37585,55):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D:\TestProjectUnitTest\obj\Debug\Fakes\j5\f.csproj]
2>GENERATEFAKES : error : project compilation failed with exit code 1
========== Build: 1 succeeded, 1 failed, 10 up-to-date, 0 skipped ==========

오류 메시지가 발생한 f.cs 파일의 해당 라인을 가보면,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IStubObserver ___observer
        =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IStubObservable)this).InstanceObserver;
    if ((object)___observer != (object)null)
    {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FakesDelegates.Func<string> ___currentMethod = this.ToString;
        ___observer.Enter(typeof(global::System.__ComObject), (global::System.Delegate)___currentMethod);
    }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FakesDelegates.Func<string> ___sh = this.ToString01;
    if ((object)___sh != (object)null)
        return ___sh.Invoke();
    else 
    {
        if (this.___callBase)
        return base.ToString();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IStubBehavior ___behavior
            =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IStub)this).InstanceBehavior;
        return ___behavior.Result<global::Microsoft.Diagnostics.Runtime.ICorDebug.Fakes.StubEmbeddedCLRCorDebugClass, string>(this, "ToString");
    }
}

메시지에 따라 원인은 다음의 라인에 있습니다.

___observer.Enter(typeof(global::System.__ComObject), (global::System.Delegate)___currentMethod);

이 코드를 포함한 클래스를 보면 답이 나오는데요.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StubClass(typeof(My::Microsoft.Diagnostics.Runtime.ICorDebug.EmbeddedCLRCorDebugClass))]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Display("Stub of EmbeddedCLRCorDebugClass")]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NonUserCode]
public partial class StubEmbeddedCLRCorDebugClass 
			: My::Microsoft.Diagnostics.Runtime.ICorDebug.EmbeddedCLRCorDebugClass,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IStub<My::Microsoft.Diagnostics.Runtime.ICorDebug.EmbeddedCLRCorDebugClass>,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IPartialStub

CLRCorDebug 클래스와 연계된 __ComObject가 문제였던 것입니다.

해결책은, 저렇게 문제가 발생하는 것들을 Fake 소스 코드 생성에서 제외하면 되는데 다음의 문서에 그 방법이 잘 나와 있습니다.

Code generation, compilation, and naming conventions in Microsoft Fakes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test/code-generation-compilation-and-naming-conventions-in-microsoft-fakes

따라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의 /Fakes 폴더에 보면 [...your_assembly...].fakes 파일이 있는데 그것을 열어서 원하는 단위로 소스 코드 생성에서 제외해줍니다. 제 경우에는 Microsoft.Diagnostics.Runtime 네임스페이스를 가진 소스 코드를 테스트하진 않을 것이므로 아래와 같이 추가를 해줬습니다.

<Fakes xmlns="http://schemas.microsoft.com/fakes/2011/">
  <Assembly Name="TestLibrary"/>

  <StubGeneration>
    <Remove Namespace="Microsoft.Diagnostics.Runtime.*"/>
  </StubGeneration>
</Fakes>

이렇게 변경하고 다시 빌드하면 이번에는 정상적으로 아주 잘 빌드가 됩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이번에는 오히려 Fake 생성에서 몇몇 클래스가 제외되었다는 것을 알리는 경고가 하나 뜨긴 합니다.

2>D:\TestProjectUnitTest\Fakes\TestLibrary.fakes : warning : Some fakes could not be generated. For complete details, set Diagnostic attribute of the Fakes element in this file to 'true' and rebuild the project.
2>  TestLibraryUnitTest -> D:\TestProjectUnitTest\bin\Debug\TestLibraryUnitTest.dll

그래도 뭐 오류보다는 나으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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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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