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빌드 오류 -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예전에, Visual Studio의 Fakes를 이용한 단위 테스트를 소개해드렸는데요.

Visual Studio의 단위 테스트 작성 시 Fakes를 이용한 메서드 재정의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858

최근에 그 테스트가 포함된 프로젝트에 외부 소스 코드를 병합하는 작업을 했는데, 그 이후로 빌드 시마다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1>------ Build started: Project: ...,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1>  TestProject -> D:\TestProject\bin\Debug\TestProject.dll
2>------ Build started: Project: TestLibraryUnitTest,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2>D:\TestProjectUnitTest\f.cs(36092,55):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D:\TestProjectUnitTest\obj\Debug\Fakes\j5\f.csproj]
2>D:\TestProjectUnitTest\f.cs(36837,55):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D:\TestProjectUnitTest\obj\Debug\Fakes\j5\f.csproj]
2>D:\TestProjectUnitTest\f.cs(37585,55):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D:\TestProjectUnitTest\obj\Debug\Fakes\j5\f.csproj]
2>GENERATEFAKES : error : project compilation failed with exit code 1
2>D:\TestProjectUnitTest\f.cs(36092,55):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D:\TestProjectUnitTest\obj\Debug\Fakes\j5\f.csproj]
2>D:\TestProjectUnitTest\f.cs(36837,55):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D:\TestProjectUnitTest\obj\Debug\Fakes\j5\f.csproj]
2>D:\TestProjectUnitTest\f.cs(37585,55):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D:\TestProjectUnitTest\obj\Debug\Fakes\j5\f.csproj]
2>GENERATEFAKES : error : project compilation failed with exit code 1
========== Build: 1 succeeded, 1 failed, 10 up-to-date, 0 skipped ==========

오류 메시지가 발생한 f.cs 파일의 해당 라인을 가보면,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IStubObserver ___observer
        =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IStubObservable)this).InstanceObserver;
    if ((object)___observer != (object)null)
    {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FakesDelegates.Func<string> ___currentMethod = this.ToString;
        ___observer.Enter(typeof(global::System.__ComObject), (global::System.Delegate)___currentMethod);
    }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FakesDelegates.Func<string> ___sh = this.ToString01;
    if ((object)___sh != (object)null)
        return ___sh.Invoke();
    else 
    {
        if (this.___callBase)
        return base.ToString();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IStubBehavior ___behavior
            =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IStub)this).InstanceBehavior;
        return ___behavior.Result<global::Microsoft.Diagnostics.Runtime.ICorDebug.Fakes.StubEmbeddedCLRCorDebugClass, string>(this, "ToString");
    }
}

메시지에 따라 원인은 다음의 라인에 있습니다.

___observer.Enter(typeof(global::System.__ComObject), (global::System.Delegate)___currentMethod);

이 코드를 포함한 클래스를 보면 답이 나오는데요.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StubClass(typeof(My::Microsoft.Diagnostics.Runtime.ICorDebug.EmbeddedCLRCorDebugClass))]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Display("Stub of EmbeddedCLRCorDebugClass")]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NonUserCode]
public partial class StubEmbeddedCLRCorDebugClass 
			: My::Microsoft.Diagnostics.Runtime.ICorDebug.EmbeddedCLRCorDebugClass,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IStub<My::Microsoft.Diagnostics.Runtime.ICorDebug.EmbeddedCLRCorDebugClass>, mqttf::Microsoft.QualityTools.Testing.Fakes.Stubs.IPartialStub

CLRCorDebug 클래스와 연계된 __ComObject가 문제였던 것입니다.

해결책은, 저렇게 문제가 발생하는 것들을 Fake 소스 코드 생성에서 제외하면 되는데 다음의 문서에 그 방법이 잘 나와 있습니다.

Code generation, compilation, and naming conventions in Microsoft Fakes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test/code-generation-compilation-and-naming-conventions-in-microsoft-fakes

따라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의 /Fakes 폴더에 보면 [...your_assembly...].fakes 파일이 있는데 그것을 열어서 원하는 단위로 소스 코드 생성에서 제외해줍니다. 제 경우에는 Microsoft.Diagnostics.Runtime 네임스페이스를 가진 소스 코드를 테스트하진 않을 것이므로 아래와 같이 추가를 해줬습니다.

<Fakes xmlns="http://schemas.microsoft.com/fakes/2011/">
  <Assembly Name="TestLibrary"/>

  <StubGeneration>
    <Remove Namespace="Microsoft.Diagnostics.Runtime.*"/>
  </StubGeneration>
</Fakes>

이렇게 변경하고 다시 빌드하면 이번에는 정상적으로 아주 잘 빌드가 됩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이번에는 오히려 Fake 생성에서 몇몇 클래스가 제외되었다는 것을 알리는 경고가 하나 뜨긴 합니다.

2>D:\TestProjectUnitTest\Fakes\TestLibrary.fakes : warning : Some fakes could not be generated. For complete details, set Diagnostic attribute of the Fakes element in this file to 'true' and rebuild the project.
2>  TestLibraryUnitTest -> D:\TestProjectUnitTest\bin\Debug\TestLibraryUnitTest.dll

그래도 뭐 오류보다는 나으니까.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7정성태8/8/201812724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037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1926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1473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1412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1367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1774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4869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44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81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56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91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56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49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92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53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72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72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2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800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51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64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5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92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76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28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