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00.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52

.NET Framework: 828.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884

개발 환경 구성: 466.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118

.NET Framework: 878.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네 번째 이야기(IL 코드로 직접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120

.NET Framework: 880. C# - PE 파일로부터 IMAGE_COR20_HEADER 및 VTableFixups 테이블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2126

.NET Framework: 881. C# DLL에서 제공하는 Win32 export 함수의 내부 동작 방식(VT Fix up Table)
; https://www.sysnet.pe.kr/2/0/12127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예전에 트윗으로 한번 소개해 드렸는데, .NET DLL에서도 Win32 C/C++에서 그랬던 것처럼 함수를 export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글에 대한 덧글을 보면,

Is is possible to export functions from a C# DLL like in VS C++?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4818850/is-is-possible-to-export-functions-from-a-c-sharp-dll-like-in-vs-c

IL 언어 자체에서도 .export 지시자를 통해 이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ildasm.exe/ilasm.exe의 조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하면 좀 복잡한데, 다행히 이 작업을 쉽게 만들어 둔 확장이 있습니다.

Unmanaged Exports 
; https://sites.google.com/site/robertgiesecke/Home/uploads/unmanagedexports

Unmanaged Exports (DllExport for .Net) 1.2.7 
; https://www.nuget.org/packages/UnmanagedExports

그래서 사용 방법이 매우 쉽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 일단 다음과 같이 간단한 C# DLL 프로젝트를 만들고,

using System.Windows.Forms;

public class Class1
{
    public static void DllRegisterServer()
    {
        MessageBox.Show("Test is GOOD!");
    }
}

NuGet 콘솔(Tools / NuGet Package Manager / Package Manager Console)을 이용해 다음의 명령으로 Unmanaged Exports를 추가합니다.

Install-Package UnmanagedExports 

그럼 다음과 같은 노란색 경고 메시지가 눈에 띕니다.

The project 'ClassLibrary1' has no platform target. Only x86 or x64 assemblies can export functions.

export를 해야 하기 때문에 x86, x64에 대한 명시적인 구분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DLL 프로젝트가 "AnyCPU"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x86" (또는 x64)로 바꿔줍니다.

이렇게 Unmanaged Exports 도구가 설치되었으므로 이제 여러분이 원하는 C# static 메서드를 export 시킬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RGiesecke.DllExport;

public class Class1
{
    [DllExport("DllRegisterServer",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public static void DllRegisterServer()
    {
        MessageBox.Show("Test is GOOD!");
    }
}

빌드하고, 해당 C# DLL 파일을 depends.exe 등의 도구로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cs_export_func_1.png

오~~~! 훌륭합니다. ^^

예제에서 export시킨 DllRegisterServer는 regsvr32.exe가 호출해줄 수 있는 바로 그 함수의 signature입니다. 따라서, 명령행에서 다음과 같이 호출해 볼 수도 있습니다.

cs_export_func_2.png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7/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9-30 01시26분
[popo] 좋은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 ^^
[guest]
2021-08-18 10시45분
[DevO] 혹시 C# dll export 시킨 후에 해당 function 을 C++ 에서 호출할수 있나요?
[guest]
2021-08-18 11시12분
@DevO 본문에서 regsvr32.exe로부터 실행하는 것을 보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요? ^^
정성태
2022-03-03 04시39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꼭 필요한 기능이 있을 때 마다 성태님 홈페이지에 해답이 있네요 ^^
이성열
2022-03-03 06시01분
음. 그런데 오래된 패키지라 그런지 VS 2019에서는 잘 안되네요 ㅠㅠ
DllExport라는 패키지로 다시 해보고 있습니다.
이성열
2022-03-03 07시18분
몇 시간 동안 구글링하면서 해보다가 안되서 다시 들어왔는데.. 연관 글에 보니까 관련 글이 몇개 더 있었군요. 미리 감사합니다^^
이성열
2022-03-03 07시25분
저도 최근에는 안 해봐서 또 어떻게 바뀌었는지 모르겠습니다. ^^; 해보시고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

C# - .NET 7부터 UnmanagedCallersOnly 함수 export 기능을 AOT 빌드에 통합
; https://www.sysnet.pe.kr/2/0/13464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1769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4809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39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76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51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88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49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42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85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46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65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61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14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793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44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60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47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81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67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21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19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1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1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4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49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13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