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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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539. C# - 부동 소수 계산 왜 이렇게 나오죠? (1)
; https://www.sysnet.pe.kr/2/0/10872

.NET Framework: 540. C# - 부동 소수 계산 왜 이렇게 나오죠? (2)
; https://www.sysnet.pe.kr/2/0/10873

.NET Framework: 608. double 값을 구할 때는 반드시 피연산자를 double로 형변환!
; https://www.sysnet.pe.kr/2/0/11055

개발 환경 구성: 440. C#, C++ - double의 Infinity, NaN 표현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896

기타: 85. 단정도/배정도 부동 소수점의 정밀도(Precision)에 따른 형변환 손실
; https://www.sysnet.pe.kr/2/0/13212

닷넷: 2257. C# - float (단정도 실수) 저장소의 비트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3617

닷넷: 2258. C# - double (배정도 실수) 저장소의 비트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3618

닷넷: 2259. C# - decimal 저장소의 비트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3619




double 값을 구할 때는 반드시 피연산자를 double로 형변환!

C++로 먼저 알아볼까요? ^^

double t = 1.0f / 3;
printf("%0.15Lf\n", t);

float 32비트 단정도 실수를 정수형 변수로 나누고 그 결과는 double에 담기기 때문에 왠지 배정도 실수로 연산이 될 듯하지만... 의외로 결과는 "0.333333343267441"로 나옵니다. 짐작할 수 있겠지만, 다음과 같이 (double)로 식을 강제로 형 변환해도,

double t2 = (double)(1.0f / 3);
printf("%0.15Lf\n", t2);

역시나 결과는 "0.333333343267441"로 나옵니다.

정확히 하려면, 피연산자 중 하나는 반드시 double로 처리해야 합니다.

double t3 = 1.0L / 3;  // 1.0을 명시적으로 double literal로 처리.
printf("%0.15Lf\n", t3); // 출력 결과: 0.333333333333333

double t4 = 1.0f / (double)3; // 3을 명시적으로 double로 형변환
printf("%0.15Lf\n", t4); // 출력 결과: 0.333333333333333

아니면, 그냥 1.0이라고만 하면 C++ 컴파일러가 실수형 상수에 대해 기본적으로 double로 처리하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가 나옵니다.

double t5 = 1.0 / 3;
printf("%0.15Lf\n", t5); // 출력 결과: 0.333333333333333




이것은 C#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피연산자 중에 double 형이 없다면 다음과 같이 단정도 실수의 정확성만 갖게 됩니다.

double t = 1.0F / 3;
Console.WriteLine(t); // 0.333333343267441

double t2 = (double)(1.0F / 3);
Console.WriteLine(t2); // 0.333333343267441

정확한 결과를 내려면 피연산자 중 적어도 하나는 double 형이거나,

double t3 = 1.0d / 3;
Console.WriteLine(t3); // 0.333333333333333

double t4 = 1.0F / (double)3;
Console.WriteLine(t4); // 0.333333333333333

C++에서와 마찬가지로 그냥 C# 컴파일러가 알아서 1.0을 double로 처리하도록 두면 됩니다.

double t5 = 1.0 / 3;
Console.WriteLine(t5); // 0.333333333333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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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1/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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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6-10-11 05시55분
[정환나라] 제목 : 'dobule' 값을 구할 때는.. -> 'double' 값을 구할 때는..
[guest]
2016-10-11 06시19분
@정환나라 님 감사합니다. ^^ 근래에는 제가 글 올리기 전에 본문을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로 돌려보곤 하는데, 제목을 빼먹어서 이런 사태가 발생하는군요. ^^;;;
정성태
2016-11-18 05시25분
[spowner] 다음과 같은 간단한 테스트 코드를 만들었습니다.

            var v = 19.99d;
            var v2 = v * 100d;
            var v3 = (ushort)(v2);
            var v4 = Convert.ToUInt16(v2);
            Console.WriteLine($"{v}, {v2}, {v3}, {v4}");

v2는 double형 이지만 분명히 소숫점 이하 값은 없는데요.. 왜 v3 값과 v4의 값이 다른지 알수가 없습니다 ^^;
[guest]
2016-11-18 01시45분
@spowner v2가 왜 소수점 이하 값이 없죠? ^^

그리고 (ushort)로 강제 형변환 했을 때는 소수점 이하 값을 버리고, ToUInt16같은 메서드는 소수점 이하 값을 반올림하기 때문에 그런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v2 값이 정수로 나오는 것은 WriteLine에서 v2.ToString()을 호출한 결괏값을 보여주는 것이고, double.ToString()은 double.ToString(null)을, 다시 ToString(null)은 ToString("G") 포맷의 출력과 같습니다.
정성태
2016-11-22 06시16분
[spowner] @정성태님 감사합니다. double형의 이해가 없어서 생긴 문제였네요. 부끄럽지만.. 감사드립니다 ^^
[guest]
2016-11-22 07시40분
@spowner 질문하신 덕분에, 저도 ToXIntXX 류의 메서드가 반올림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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