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539. C# - 부동 소수 계산 왜 이렇게 나오죠? (1)
; https://www.sysnet.pe.kr/2/0/10872

.NET Framework: 540. C# - 부동 소수 계산 왜 이렇게 나오죠? (2)
; https://www.sysnet.pe.kr/2/0/10873

.NET Framework: 608. double 값을 구할 때는 반드시 피연산자를 double로 형변환!
; https://www.sysnet.pe.kr/2/0/11055

개발 환경 구성: 440. C#, C++ - double의 Infinity, NaN 표현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896

기타: 85. 단정도/배정도 부동 소수점의 정밀도(Precision)에 따른 형변환 손실
; https://www.sysnet.pe.kr/2/0/13212

닷넷: 2257. C# - float (단정도 실수) 저장소의 비트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3617

닷넷: 2258. C# - double (배정도 실수) 저장소의 비트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3618

닷넷: 2259. C# - decimal 저장소의 비트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3619




double 값을 구할 때는 반드시 피연산자를 double로 형변환!

C++로 먼저 알아볼까요? ^^

double t = 1.0f / 3;
printf("%0.15Lf\n", t);

float 32비트 단정도 실수를 정수형 변수로 나누고 그 결과는 double에 담기기 때문에 왠지 배정도 실수로 연산이 될 듯하지만... 의외로 결과는 "0.333333343267441"로 나옵니다. 짐작할 수 있겠지만, 다음과 같이 (double)로 식을 강제로 형 변환해도,

double t2 = (double)(1.0f / 3);
printf("%0.15Lf\n", t2);

역시나 결과는 "0.333333343267441"로 나옵니다.

정확히 하려면, 피연산자 중 하나는 반드시 double로 처리해야 합니다.

double t3 = 1.0L / 3;  // 1.0을 명시적으로 double literal로 처리.
printf("%0.15Lf\n", t3); // 출력 결과: 0.333333333333333

double t4 = 1.0f / (double)3; // 3을 명시적으로 double로 형변환
printf("%0.15Lf\n", t4); // 출력 결과: 0.333333333333333

아니면, 그냥 1.0이라고만 하면 C++ 컴파일러가 실수형 상수에 대해 기본적으로 double로 처리하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가 나옵니다.

double t5 = 1.0 / 3;
printf("%0.15Lf\n", t5); // 출력 결과: 0.333333333333333




이것은 C#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피연산자 중에 double 형이 없다면 다음과 같이 단정도 실수의 정확성만 갖게 됩니다.

double t = 1.0F / 3;
Console.WriteLine(t); // 0.333333343267441

double t2 = (double)(1.0F / 3);
Console.WriteLine(t2); // 0.333333343267441

정확한 결과를 내려면 피연산자 중 적어도 하나는 double 형이거나,

double t3 = 1.0d / 3;
Console.WriteLine(t3); // 0.333333333333333

double t4 = 1.0F / (double)3;
Console.WriteLine(t4); // 0.333333333333333

C++에서와 마찬가지로 그냥 C# 컴파일러가 알아서 1.0을 double로 처리하도록 두면 됩니다.

double t5 = 1.0 / 3;
Console.WriteLine(t5); // 0.333333333333333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1/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10-11 05시55분
[정환나라] 제목 : 'dobule' 값을 구할 때는.. -> 'double' 값을 구할 때는..
[guest]
2016-10-11 06시19분
@정환나라 님 감사합니다. ^^ 근래에는 제가 글 올리기 전에 본문을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로 돌려보곤 하는데, 제목을 빼먹어서 이런 사태가 발생하는군요. ^^;;;
정성태
2016-11-18 05시25분
[spowner] 다음과 같은 간단한 테스트 코드를 만들었습니다.

            var v = 19.99d;
            var v2 = v * 100d;
            var v3 = (ushort)(v2);
            var v4 = Convert.ToUInt16(v2);
            Console.WriteLine($"{v}, {v2}, {v3}, {v4}");

v2는 double형 이지만 분명히 소숫점 이하 값은 없는데요.. 왜 v3 값과 v4의 값이 다른지 알수가 없습니다 ^^;
[guest]
2016-11-18 01시45분
@spowner v2가 왜 소수점 이하 값이 없죠? ^^

그리고 (ushort)로 강제 형변환 했을 때는 소수점 이하 값을 버리고, ToUInt16같은 메서드는 소수점 이하 값을 반올림하기 때문에 그런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v2 값이 정수로 나오는 것은 WriteLine에서 v2.ToString()을 호출한 결괏값을 보여주는 것이고, double.ToString()은 double.ToString(null)을, 다시 ToString(null)은 ToString("G") 포맷의 출력과 같습니다.
정성태
2016-11-22 06시16분
[spowner] @정성태님 감사합니다. double형의 이해가 없어서 생긴 문제였네요. 부끄럽지만.. 감사드립니다 ^^
[guest]
2016-11-22 07시40분
@spowner 질문하신 덕분에, 저도 ToXIntXX 류의 메서드가 반올림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
정성태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02정성태12/21/201126012오류 유형: 144. The database '...' cannot be opened because it is version 661.
1201정성태12/14/201141099디버깅 기술: 47. .NET Reflector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4]
1200정성태12/11/201126947디버깅 기술: 46. Windbg 확장 DLL 만들기 (2) - Debugger Extension API 사용파일 다운로드1
1199정성태12/11/201128364VC++: 55. JNI DLL 컴파일 시 x86과 x64의 Export된 함수의 이름이 왜 다를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98정성태12/9/201132169디버깅 기술: 45.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2]파일 다운로드1
1197정성태12/9/201129939.NET Framework: 282.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파일 다운로드2
1196정성태12/9/201133131.NET Framework: 281.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1) - 기초 프로그램 구조 [3]파일 다운로드2
1195정성태12/8/201147792오류 유형: 143. DXSDK_Jun10.exe 설치 시 "Error Code: S1023" 오류 해결하는 방법 [4]
1194정성태12/8/201135541개발 환경 구성: 137. Visual C++ 런타임 구성요소에 대한 디버그 버전 설치하는 방법
1193정성태12/8/201122582오류 유형: 142. Windows Phone SDK 7.1 설치 시 Expression Blend 제거를 요구하는 경우
1192정성태12/8/201125604개발 환경 구성: 136. Windows 7 SP1의 IIS에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로드하는 방법
1191정성태12/6/201126736.NET Framework: 280. MVC3에서 JavaScriptSerializer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90정성태12/6/201129888오류 유형: 141. Visual C++ 컴파일 오류 - error C2275: 'xxxxx' : illegal use of this type as an expression [1]
1189정성태12/6/201137011VS.NET IDE: 70.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로드가 안된다면?
1188정성태12/3/201126111개발 환경 구성: 135. 마이크로소프트 TFS 호스팅 서비스 - Preview [3]
1187정성태12/2/201130776개발 환경 구성: 134. Robocopy 오류 및 종료 코드
1186정성태12/1/201132610.NET Framework: 279. WPF - 그리기 성능 및 Blurring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85정성태11/29/201123392.NET Framework: 278.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파일 다운로드1
1184정성태11/29/201126183.NET Framework: 277. F#과 WPF가 어울리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 [2]
1183정성태11/26/201121644오류 유형: 140. Visual Studio 2010 - Floating된 에디트 윈도우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 [2]
1182정성태11/25/201157404.NET Framework: 276.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81정성태11/24/201127861디버깅 기술: 44.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1180정성태11/23/201137682.NET Framework: 275. 레지스트리 등록 및 Interop DLL 없이 COM 개체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79정성태11/22/201128280.NET Framework: 274. ReaderWriterLockSlim은 언제 쓰는 걸까요? [4]파일 다운로드1
1178정성태11/19/201124753.NET Framework: 273.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77정성태11/18/201130005.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1]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