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10. C# - WaitOnAddress Win32 API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32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WaitOnAddress Win32 API 사용

Windows 8부터 새로 생긴 Win32 API 중에 WaitOnAddress를 살펴보겠습니다.

WaitOnAddress function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nchapi/nf-synchapi-waitonaddress

이 함수를 사용하는 간단한 코드를 C++로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synchapi.h>
#include <thread>

#pragma comment(lib, "Synchronization.lib")

int main()
{
    int age = 5;
    int ageCompare = 5;

    char tmpbuf[128];

    int *pAge = &age;
    int *pCompareAge = &ageCompare;

    std::thread t([&]() {
        Sleep(3000);
        *pAge = 6;
        WakeByAddressSingle(pAge);
    });

    _strtime_s(tmpbuf, 128);
    printf("%s Wait on\n", tmpbuf);

    BOOL result = WaitOnAddress(pAge, (PVOID)pCompareAge, 4, -1);

    _strtime_s(tmpbuf, 128);
    printf("%s waited: %d\n", tmpbuf, result);

    t.detach();

    return 0;
}

WaitOnAddress API를 호출하면 처음 2개의 포인터가 가리키는 값을 비교해 같으면 blocking 상태에 빠지고 다르면 곧바로 리턴합니다. 그리고 blocking 상태에 빠진 스레드를 다시 재개하려면 다른 스레드에서 WaitOnAddress의 첫 번째 인자로 넘겨준 주소 값을 WakeByAddressSingle API에 전달해 호출해야 합니다.

문서 상으로 보면 WaitOnAddress는 값이 달라질 때까지 기다린다고 하지만 '값이 다르다는 조건'은 WaitOnAddress 호출 시에만 적용될 뿐 이후에는 그에 상관없이 WakeByAddressSingle, WakeByAddressAll API를 호출하기만 하면 WaitOnAddres 함수가 반환됩니다.

WakeByAddressAll function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nchapi/nf-synchapi-wakebyaddressall

WakeByAddressSingle function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nchapi/nf-synchapi-wakebyaddresssingle

즉, 아래의 "*pAge = 6" 코드를 주석 처리해도 WakeByAddressSingle을 호출했기 때문에 WaitOnAddress의 잠김은 풀리게 됩니다.

std::thread t([&]() {

    Sleep(3000);
    // *pAge = 6;
    WakeByAddressSingle(pAge);
});

이 함수의 의미 및 몇 가지 적용 예제는 Raymond Chen의 블로그에 자세하게 실려 있습니다.

WaitOnAddress lets you create a synchronization object out of any data variable, even a byte
; https://blogs.msdn.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3-00/?p=94145

Implementing a synchronization barrier in terms of WaitOnAddress
; https://blogs.msdn.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4-00/?p=94155

Implementing a critical section in terms of WaitOnAddress
; https://blogs.msdn.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5-00/?p=94165




물론, C#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다음은 C++의 코드에 대응하는 C# 예제 코드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erson
    {
        public int Age;
    }

    unsafe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base.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int WaitOnAddress(int *address, int *compareAddress, int addressSize, int dwMilliseconds);

        [DllImport("kernelbase.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void WakeByAddressSingle(int * address);

        int AgeComar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erson = new Person();
            person.Age = 5;

            Program pg = new Program();
            pg.AgeComare = 5;

            fixed (int* pCompareAge = &pg.AgeComare)
            fixed (int* pAge = &person.Age)
            {
                Thread t1 = new Thread(changeVarProc);
                t1.Start(new IntPtr(pAge));

                Console.WriteLine(DateTime.Now + " Wait on ");
                int result = WaitOnAddress(pAge, pCompareAge, 4, -1);
                Console.WriteLine(DateTime.Now + " Waited: " + result);
            }
        }

        private static void changeVarProc(object obj)
        {
            IntPtr ptr = (IntPtr)obj;
            int *pAge = (int *)ptr.ToPointer();

            Thread.Sleep(3000);

            // *pAge = 6;

            WakeByAddressSingle(pAge);

            Console.WriteLine("value changed: " + *pAge);
        }
    }
}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9/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94정성태9/17/201812206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15176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15713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294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15451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1475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1263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1921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1283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1215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13647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1315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0875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13311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15358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12653.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에 구독한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11186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9866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19697.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파일 다운로드1
11675정성태8/29/201810939오류 유형: 481. The located assembly's manifest definition does not match the assembly reference.
11674정성태8/29/201812943Phone: 12. Xamarin - 기존 리모컨 기능을 핸드폰의 적외선 송신으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73정성태8/28/201810536오류 유형: 480. Fritzing 실행 시 Ordinal Not Found 오류
11672정성태8/28/201810932오류 유형: 479. 윈도우 - 시스템 설정에서 도메인 참가를 위한 "Change" 버튼이 비활성화된 경우
11671정성태8/28/201816731사물인터넷: 39.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송신기 기본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1670정성태8/28/201814738사물인터넷: 38.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수신기 기본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69정성태8/24/201813439개발 환경 구성: 394. 윈도우 환경에서 elasticsearch의 한글 블로그 검색 인덱스 구성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