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10. C# - WaitOnAddress Win32 API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55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WaitOnAddress Win32 API 사용

Windows 8부터 새로 생긴 Win32 API 중에 WaitOnAddress를 살펴보겠습니다.

WaitOnAddress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nchapi/nf-synchapi-waitonaddress

이 함수를 사용하는 간단한 코드를 C++로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synchapi.h>
#include <thread>

#pragma comment(lib, "Synchronization.lib")

int main()
{
    int age = 5;
    int ageCompare = 5;

    char tmpbuf[128];

    int *pAge = &age;
    int *pCompareAge = &ageCompare;

    std::thread t([&]() {
        Sleep(3000);
        *pAge = 6;
        WakeByAddressSingle(pAge);
    });

    _strtime_s(tmpbuf, 128);
    printf("%s Wait on\n", tmpbuf);

    BOOL result = WaitOnAddress(pAge, (PVOID)pCompareAge, 4, -1);

    _strtime_s(tmpbuf, 128);
    printf("%s waited: %d\n", tmpbuf, result);

    t.detach();

    return 0;
}

WaitOnAddress API를 호출하면 처음 2개의 포인터가 가리키는 값을 비교해 같으면 blocking 상태에 빠지고 다르면 곧바로 리턴합니다. 그리고 blocking 상태에 빠진 스레드를 다시 재개하려면 다른 스레드에서 WaitOnAddress의 첫 번째 인자로 넘겨준 주소 값을 WakeByAddressSingle API에 전달해 호출해야 합니다.

문서상으로 보면 WaitOnAddress는 값이 달라질 때까지 기다린다고 하지만 '값이 다르다는 조건'은 WaitOnAddress 호출 시에만 적용될 뿐 이후에는 그에 상관없이 WakeByAddressSingle, WakeByAddressAll API를 호출하기만 하면 WaitOnAddres 함수가 반환됩니다.

WakeByAddressAll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nchapi/nf-synchapi-wakebyaddressall

WakeByAddressSingle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nchapi/nf-synchapi-wakebyaddresssingle

즉, 아래의 "*pAge = 6" 코드를 주석 처리해도 WakeByAddressSingle을 호출했기 때문에 WaitOnAddress의 잠김은 풀리게 됩니다.

std::thread t([&]() {

    Sleep(3000);
    // *pAge = 6;
    WakeByAddressSingle(pAge);
});

이 함수의 의미 및 몇 가지 적용 예제는 Raymond Chen의 블로그에 자세하게 실려 있습니다.

WaitOnAddress lets you create a synchronization object out of any data variable, even a byt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3-00/?p=94145

Implementing a synchronization barrier in terms of WaitOnAddre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4-00/?p=94155

Implementing a critical section in terms of WaitOnAddre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5-00/?p=94165

Spurious wakes, race conditions, and bogus FIFO claims: A peek behind the curtain of WaitOnAddre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6-00/?p=94185

Inside STL: The atomic shared_pt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41219-00/?p=110663




물론, C#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다음은 C++의 코드에 대응하는 C# 예제 코드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erson
    {
        public int Age;
    }

    unsafe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base.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int WaitOnAddress(int *address, int *compareAddress, int addressSize, int dwMilliseconds);

        [DllImport("kernelbase.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void WakeByAddressSingle(int * address);

        int AgeComar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erson = new Person();
            person.Age = 5;

            Program pg = new Program();
            pg.AgeComare = 5;

            fixed (int* pCompareAge = &pg.AgeComare)
            fixed (int* pAge = &person.Age)
            {
                Thread t1 = new Thread(changeVarProc);
                t1.Start(new IntPtr(pAge));

                Console.WriteLine(DateTime.Now + " Wait on ");
                int result = WaitOnAddress(pAge, pCompareAge, 4, -1);
                Console.WriteLine(DateTime.Now + " Waited: " + result);
            }
        }

        private static void changeVarProc(object obj)
        {
            IntPtr ptr = (IntPtr)obj;
            int *pAge = (int *)ptr.ToPointer();

            Thread.Sleep(3000);

            // *pAge = 6;

            WakeByAddressSingle(pAge);

            Console.WriteLine("value changed: " + *pAge);
        }
    }
}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9/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8.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71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29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85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37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79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09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6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74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2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00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74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452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42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49.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00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26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9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98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43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22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1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67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29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78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44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