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Windows: 120.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1) - GetTickCount와 timeGetTime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063

Windows: 121.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2) - Sleep 함수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065

Windows: 122.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3) - QueryInterruptTimePrecise, QueryInterruptTime 함수
; https://www.sysnet.pe.kr/2/0/11066

Windows: 123.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4) - RTC, TSC, PM Clock, HPET Timer
; https://www.sysnet.pe.kr/2/0/11067

Windows: 124.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5) - TSC(Time Stamp Counter)와 QueryPerformanceCounter
; https://www.sysnet.pe.kr/2/0/11068

Windows: 269. GetSystemTimeAsFileTime과 GetSystemTimePreciseAsFileTime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802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3) - QueryInterruptTimePrecise, QueryInterruptTime 함수

지난 글을 통해, GetTickCount와 timeGetTime의 동작 방식을 살펴봤는데요. GetTickCount와 timeGetTime의 문제는 결국 운영체제가 메모리에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마다 그 횟수를 저장해 둔 변수의 값을 읽어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그런 식으로 동작해야 할까요? 그냥 타이머 장치의 시간 값을 직접 구하는 Win32 API를 제공해주면 되는 것 아닐까요?

물론 이런 API가 있지만 아쉽게도 Windows 10부터 제공합니다.

QueryInterruptTimePrecise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realtimeapiset/nf-realtimeapiset-queryinterrupttimeprecise

lpInterruptTimePrecise [out]
A pointer to a ULONGLONG in which to receive the interrupt-time count in system time units of 100 nanoseconds. Divide by ten million, or 1e7, to get seconds (there are 1e9 nanoseconds in a second, so there are 1e7 100-nanoseconds in a second).


100 나노초 단위라고 하니, 만약 이 함수의 반환 값이 1,000이라고 했을 때 밀리 초로 환산하려면 10,000으로 나누어 0.1ms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타이머 인터럽트에 영향을 안 받는지... 실제로 다음의 예제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 #include <realtimeapiset.h>

#pragma comment(lib, "winmm.lib")

typedef VOID (WINAPI *FuncQueryInterruptTimePrecise)(_Out_ PULONGLONG lpInterruptTimePrecise);

int main()
{
    int count = 0;

    HMODULE hModule = ::LoadLibrary(L"KernelBase.dll");

    FuncQueryInterruptTimePrecise func_QueryInterruptTimePrecise = 
        (FuncQueryInterruptTimePrecise)::GetProcAddress(hModule, "QueryInterruptTimePrecise");

    if (func_QueryInterruptTimePrecise == nullptr)
    {
        printf("Not a Windows 10 PC\n");
        return 0;
    }

    __int64 currentTime;
    __int64 gap[1000];

    count = -1;
    int maxCount = 100;
    __int64 diff = 0;

    printf("QueryInterruptTimePrecise\n");
    while (count ++ < maxCount)
    {
        func_QueryInterruptTimePrecise((PULONGLONG)&currentTime);
        gap[count] = currentTime;
        printf("%I64d\n", currentTime);
    }

    currentTime = gap[0];
    diff = 0;
    for (int i = 1; i < maxCount; i++)
    {
        diff = gap[i] - currentTime;
        printf("%I64d, %0.4f\n", diff, diff / 10000.0);
        currentTime = gap[i];
    }

    return 0;
}

while 반복문에서 QueryInterruptTimePrecise 함수로 시간 값을 보관한 그 간격을 출력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294, 0.2294
2612, 0.2612
2514, 0.2514
2473, 0.2473
2463, 0.2463
2499, 0.2499
2461, 0.2461
2445, 0.2445
3450, 0.3450
2648, 0.2648
2508, 0.2508
2436, 0.2436
2421, 0.2421
2424, 0.2424
2421, 0.2421
2449, 0.2449
2418, 0.2418
2415, 0.2415
2397, 0.2397
...[생략]...

timeBeginPeriod + timeGetTime의 조합도 1ms 단위의 변화만 감지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하면, 타이머 장치에 직접 접근하는 덕분에 정밀도는 훨씬 높아졌습니다.

그런데, 왜 이 좋은 것을 그동안 제공하지 않았던 것일까요? 제 생각이지만, 윈도우 PC 환경에서 1ms 미만의 정밀도를 요구하는 작업이 그다지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지는 않았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외에 또 하나 이유라면, 사실 QueryInterruptTimePrecise는 타이머 디바이스로부터 직접 값을 읽어오기 때문에 호출 시간이 timeGetTime에 비해 더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시간 정밀도를 높이려고 호출한 API 자체가 시간이 더 걸려 버리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와 유사한 함수의 이름으로 QueryInterruptTime이 있는데 역시 Windows 10부터 제공됩니다. 이 함수는 timeGetTime과 동작 방식은 유사하나 대신 값이 64비트 변수에 담겨있고 100ns 단위의 시간 값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기본 타이머 설정인 15.625ms로 테스트를 해보면,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 #include <realtimeapiset.h>

#pragma comment(lib, "winmm.lib")

typedef VOID (WINAPI *FuncQueryInterruptTime)(_Out_ PULONGLONG lpInterruptTime);

int main()
{
    int count = 0;

    HMODULE hModule = ::LoadLibrary(L"KernelBase.dll");

    FuncQueryInterruptTime func_QueryInterruptTime =
        (FuncQueryInterruptTime)::GetProcAddress(hModule, "QueryInterruptTime");

    if (func_QueryInterruptTime == nullptr)
    {
        printf("Not a Windows 10 PC\n");
        return 0;
    }

    __int64 currentTime;
    __int64 gap[1000];

    count = -1;
    int maxCount = 100;
    __int64 diff = 0;

    printf("QueryInterruptTime\n");
    while (count++ < mxunt)
    {
        func_QueryInterruptTime((PULONGLONG)&curentTime);
        gap[count] = currentTime;
        printf("%I64d\n", currentTime);
    }

    currentTime = gap[0];
    diff = 0;
    for (int i = 1; i < maxCount; i++)
    {
        diff = gap[i] - currentTime;
        printf("%I64d, %0.4f\n", diff, diff / 10000.0);
        currentTime = gap[i];
    }

    return 0;
}

출력된 시간 간격은 GetTickCount 때의 결과와 유사하게 약 15.625ms 간격으로 변화가 발생합니다.

0, 0.0000
...[생략: 수십 번 반복]...
156319, 15.6319
...[생략]...

물론, 위의 소스 코드에서 timeBeginPeriod(1) 코드를 한 번 호출해 주면 QueryInterruptTime은 1ms 단위로 변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80정성태10/15/201424171오류 유형: 249. The application-specific permission settings do not grant Local Activation permission for the COM Server application with CLSID
1779정성태10/15/201419696오류 유형: 248. Active Directory에서 OU가 지워지지 않는 경우
1778정성태10/10/201418147오류 유형: 247. The Netlogon service could not create server share C:\Windows\SYSVOL\sysvol\[도메인명]\SCRIPTS.
1777정성태10/10/201421233오류 유형: 246. The processing of Group Policy failed. Windows attempted to read the file \\[도메인]\sysvol\[도메인]\Policies\{...GUID...}\gpt.ini
1776정성태10/10/201418284오류 유형: 245. 이벤트 로그 - Name resolution for the name _ldap._tcp.dc._msdcs.[도메인명]. timed out after none of the configured DNS servers responded.
1775정성태10/9/201419404오류 유형: 244. Visual Studio 디버깅 (2)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1774정성태10/9/201426607개발 환경 구성: 246. IIS 작업자 프로세스의 20분 자동 재생(Recycle)을 끄는 방법
1773정성태10/8/201429772.NET Framework: 471. 웹 브라우저로 다운로드가 되는 파일을 왜 C# 코드로 하면 안되는 걸까요? [1]
1772정성태10/3/201418561.NET Framework: 470. C# 3.0의 기본 인자(default parameter)가 .NET 1.1/2.0에서도 실행될까? [3]
1771정성태10/2/201428059개발 환경 구성: 245. 실행된 프로세스(EXE)의 명령행 인자를 확인하고 싶다면 - Sysmon [4]
1770정성태10/2/201421683개발 환경 구성: 244. 매크로 정의를 이용해 파일 하나로 C++과 C#에서 공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9정성태10/1/201424105개발 환경 구성: 243. Scala 개발 환경 구성(JVM, 닷넷) [1]
1768정성태10/1/201419523개발 환경 구성: 242. 배치 파일에서 Thread.Sleep 효과를 주는 방법 [5]
1767정성태10/1/201424627VS.NET IDE: 94. Visual Studio 2012/2013에서의 매크로 구현 - Visual Commander [2]
1766정성태10/1/201422470개발 환경 구성: 241. 책 "프로그래밍 클로저: Lisp"을 읽고 나서. [1]
1765정성태9/30/201426047.NET Framework: 469.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1764정성태9/30/201422277오류 유형: 243. 파일 삭제가 안 되는 경우 - The action can't be comleted because the file is open in System
1763정성태9/30/201423848.NET Framework: 468. PDB 파일을 연동해 소스 코드 라인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2정성태9/30/201424547.NET Framework: 467. 닷넷에서 EIP/RI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1정성태9/29/201421566.NET Framework: 466. 윈도우 운영체제의 보안 그룹 이름 및 설명 문자열을 바꾸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0정성태9/28/201419825.NET Framework: 465. ICorProfilerInfo::GetILToNativeMapping 메서드가 0x80131358을 반환하는 경우
1759정성태9/27/201430969개발 환경 구성: 240.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58정성태9/23/201437873개발 환경 구성: 239. 원격 데스크톱 접속(RDP)을 기존의 콘솔 모드처럼 사용하는 방법 [1]
1757정성태9/23/201418396오류 유형: 242. Lync로 모임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 두 번째 이야기
1756정성태9/23/201427398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1755정성태9/22/201434199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