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Windows: 120.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1) - GetTickCount와 timeGetTime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063

Windows: 121.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2) - Sleep 함수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065

Windows: 122.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3) - QueryInterruptTimePrecise, QueryInterruptTime 함수
; https://www.sysnet.pe.kr/2/0/11066

Windows: 123.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4) - RTC, TSC, PM Clock, HPET Timer
; https://www.sysnet.pe.kr/2/0/11067

Windows: 124.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5) - TSC(Time Stamp Counter)와 QueryPerformanceCounter
; https://www.sysnet.pe.kr/2/0/11068

Windows: 269. GetSystemTimeAsFileTime과 GetSystemTimePreciseAsFileTime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802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3) - QueryInterruptTimePrecise, QueryInterruptTime 함수

지난 글을 통해, GetTickCount와 timeGetTime의 동작 방식을 살펴봤는데요. GetTickCount와 timeGetTime의 문제는 결국 운영체제가 메모리에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마다 그 횟수를 저장해 둔 변수의 값을 읽어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그런 식으로 동작해야 할까요? 그냥 타이머 장치의 시간 값을 직접 구하는 Win32 API를 제공해주면 되는 것 아닐까요?

물론 이런 API가 있지만 아쉽게도 Windows 10부터 제공합니다.

QueryInterruptTimePrecise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realtimeapiset/nf-realtimeapiset-queryinterrupttimeprecise

lpInterruptTimePrecise [out]
A pointer to a ULONGLONG in which to receive the interrupt-time count in system time units of 100 nanoseconds. Divide by ten million, or 1e7, to get seconds (there are 1e9 nanoseconds in a second, so there are 1e7 100-nanoseconds in a second).


100 나노초 단위라고 하니, 만약 이 함수의 반환 값이 1,000이라고 했을 때 밀리 초로 환산하려면 10,000으로 나누어 0.1ms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타이머 인터럽트에 영향을 안 받는지... 실제로 다음의 예제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 #include <realtimeapiset.h>

#pragma comment(lib, "winmm.lib")

typedef VOID (WINAPI *FuncQueryInterruptTimePrecise)(_Out_ PULONGLONG lpInterruptTimePrecise);

int main()
{
    int count = 0;

    HMODULE hModule = ::LoadLibrary(L"KernelBase.dll");

    FuncQueryInterruptTimePrecise func_QueryInterruptTimePrecise = 
        (FuncQueryInterruptTimePrecise)::GetProcAddress(hModule, "QueryInterruptTimePrecise");

    if (func_QueryInterruptTimePrecise == nullptr)
    {
        printf("Not a Windows 10 PC\n");
        return 0;
    }

    __int64 currentTime;
    __int64 gap[1000];

    count = -1;
    int maxCount = 100;
    __int64 diff = 0;

    printf("QueryInterruptTimePrecise\n");
    while (count ++ < maxCount)
    {
        func_QueryInterruptTimePrecise((PULONGLONG)&currentTime);
        gap[count] = currentTime;
        printf("%I64d\n", currentTime);
    }

    currentTime = gap[0];
    diff = 0;
    for (int i = 1; i < maxCount; i++)
    {
        diff = gap[i] - currentTime;
        printf("%I64d, %0.4f\n", diff, diff / 10000.0);
        currentTime = gap[i];
    }

    return 0;
}

while 반복문에서 QueryInterruptTimePrecise 함수로 시간 값을 보관한 그 간격을 출력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294, 0.2294
2612, 0.2612
2514, 0.2514
2473, 0.2473
2463, 0.2463
2499, 0.2499
2461, 0.2461
2445, 0.2445
3450, 0.3450
2648, 0.2648
2508, 0.2508
2436, 0.2436
2421, 0.2421
2424, 0.2424
2421, 0.2421
2449, 0.2449
2418, 0.2418
2415, 0.2415
2397, 0.2397
...[생략]...

timeBeginPeriod + timeGetTime의 조합도 1ms 단위의 변화만 감지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하면, 타이머 장치에 직접 접근하는 덕분에 정밀도는 훨씬 높아졌습니다.

그런데, 왜 이 좋은 것을 그동안 제공하지 않았던 것일까요? 제 생각이지만, 윈도우 PC 환경에서 1ms 미만의 정밀도를 요구하는 작업이 그다지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지는 않았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외에 또 하나 이유라면, 사실 QueryInterruptTimePrecise는 타이머 디바이스로부터 직접 값을 읽어오기 때문에 호출 시간이 timeGetTime에 비해 더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시간 정밀도를 높이려고 호출한 API 자체가 시간이 더 걸려 버리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와 유사한 함수의 이름으로 QueryInterruptTime이 있는데 역시 Windows 10부터 제공됩니다. 이 함수는 timeGetTime과 동작 방식은 유사하나 대신 값이 64비트 변수에 담겨있고 100ns 단위의 시간 값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기본 타이머 설정인 15.625ms로 테스트를 해보면,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 #include <realtimeapiset.h>

#pragma comment(lib, "winmm.lib")

typedef VOID (WINAPI *FuncQueryInterruptTime)(_Out_ PULONGLONG lpInterruptTime);

int main()
{
    int count = 0;

    HMODULE hModule = ::LoadLibrary(L"KernelBase.dll");

    FuncQueryInterruptTime func_QueryInterruptTime =
        (FuncQueryInterruptTime)::GetProcAddress(hModule, "QueryInterruptTime");

    if (func_QueryInterruptTime == nullptr)
    {
        printf("Not a Windows 10 PC\n");
        return 0;
    }

    __int64 currentTime;
    __int64 gap[1000];

    count = -1;
    int maxCount = 100;
    __int64 diff = 0;

    printf("QueryInterruptTime\n");
    while (count++ < mxunt)
    {
        func_QueryInterruptTime((PULONGLONG)&curentTime);
        gap[count] = currentTime;
        printf("%I64d\n", currentTime);
    }

    currentTime = gap[0];
    diff = 0;
    for (int i = 1; i < maxCount; i++)
    {
        diff = gap[i] - currentTime;
        printf("%I64d, %0.4f\n", diff, diff / 10000.0);
        currentTime = gap[i];
    }

    return 0;
}

출력된 시간 간격은 GetTickCount 때의 결과와 유사하게 약 15.625ms 간격으로 변화가 발생합니다.

0, 0.0000
...[생략: 수십 번 반복]...
156319, 15.6319
...[생략]...

물론, 위의 소스 코드에서 timeBeginPeriod(1) 코드를 한 번 호출해 주면 QueryInterruptTime은 1ms 단위로 변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68정성태1/17/20253109Windows: 277. Hyper-V - Windows 11 VM의 Enhanced Session 모드로 로그인을 할 수 없는 문제
13867정성태1/17/20254062오류 유형: 943. Hyper-V에 Windows 11 설치 시 "This PC doesn't currently meet Windows 11 system requirements" 오류
13866정성태1/16/20254263개발 환경 구성: 739. Windows 10부터 바뀐 device driver 서명 방법
13865정성태1/15/20253943오류 유형: 942. C# - .NET Framework 4.5.2 이하의 버전에서 HttpWebRequest로 https 호출 시 "System.Net.WebException" 예외 발생
13864정성태1/15/20253906Linux: 114. eBPF를 위해 필요한 SELinux 보안 정책
13863정성태1/14/20253356Linux: 113. Linux - 프로세스를 위한 전용 SELinux 보안 문맥 지정
13862정성태1/13/20253628Linux: 112. Linux - 데몬을 위한 SELinux 보안 정책 설정
13861정성태1/11/20253907Windows: 276. 명령행에서 원격 서비스를 동기/비동기로 시작/중지
13860정성태1/10/20253614디버깅 기술: 216. WinDbg - 2가지 유형의 식 평가 방법(MASM, C++)
13859정성태1/9/20253971디버깅 기술: 215. Windbg - syscall 이후 실행되는 KiSystemCall64 함수 및 SSDT 디버깅
13858정성태1/8/20254100개발 환경 구성: 738. PowerShell - 원격 호출 시 "powershell.exe"가 아닌 "pwsh.exe" 환경으로 명령어를 실행하는 방법
13857정성태1/7/20254147C/C++: 187. Golang -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Linux 데몬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변경파일 다운로드1
13856정성태1/6/20253726디버깅 기술: 214. Windbg - syscall 단계까지의 Win32 API 호출 (예: Sleep)
13855정성태12/28/20244459오류 유형: 941. Golang - os.StartProcess() 사용 시 오류 정리
13854정성태12/27/20244558C/C++: 186. Golang -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NT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변경파일 다운로드1
13853정성태12/26/20244023디버깅 기술: 213. Windbg - swapgs 명령어와 (Ring 0 커널 모드의) FS, GS Segment 레지스터
13852정성태12/25/20244485디버깅 기술: 212. Windbg - (Ring 3 사용자 모드의) FS, GS Segment 레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3851정성태12/23/20244238디버깅 기술: 211. Windbg - 커널 모드 디버깅 상태에서 사용자 프로그램을 디버깅하는 방법
13850정성태12/23/20244741오류 유형: 940. "Application Information" 서비스를 중지한 경우, "This file does not have an app associated with it for performing this action."
13849정성태12/20/20244878디버깅 기술: 210. Windbg - 논리(가상) 주소를 Segmentation을 거쳐 선형 주소로 변경
13848정성태12/18/20244817디버깅 기술: 209. Windbg로 알아보는 Prototype PTE파일 다운로드2
13847정성태12/18/20244855오류 유형: 939. golang - 빌드 시 "unknown directive: toolchain" 오류 빌드 시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13846정성태12/17/20245053디버깅 기술: 208. Windbg로 알아보는 Trans/Soft PTE와 2가지 Page Fault 유형파일 다운로드1
13845정성태12/16/20244526디버깅 기술: 207. Windbg로 알아보는 PTE (_MMPTE)
13844정성태12/14/20245211디버깅 기술: 206. Windbg로 알아보는 PFN (_MMPFN)파일 다운로드1
13843정성태12/13/20244391오류 유형: 938. Docker container 내에서 빌드 시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 to "...". Access to the path '...' is denied.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