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Windows: 120.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1) - GetTickCount와 timeGetTime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063

Windows: 121.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2) - Sleep 함수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065

Windows: 122.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3) - QueryInterruptTimePrecise, QueryInterruptTime 함수
; https://www.sysnet.pe.kr/2/0/11066

Windows: 123.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4) - RTC, TSC, PM Clock, HPET Timer
; https://www.sysnet.pe.kr/2/0/11067

Windows: 124.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5) - TSC(Time Stamp Counter)와 QueryPerformanceCounter
; https://www.sysnet.pe.kr/2/0/11068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3) - QueryInterruptTimePrecise, QueryInterruptTime 함수

지난 글을 통해, GetTickCount와 timeGetTime의 동작 방식을 살펴봤는데요. GetTickCount와 timeGetTime의 문제는 결국 운영체제가 메모리에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마다 그 횟수를 저장해 둔 변수의 값을 읽어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그런 식으로 동작해야 할까요? 그냥 타이머 장치의 시간 값을 직접 구하는 Win32 API를 제공해주면 되는 것 아닐까요?

물론 이런 API가 있지만 아쉽게도 Windows 10부터 제공합니다.

QueryInterruptTimePrecise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realtimeapiset/nf-realtimeapiset-queryinterrupttimeprecise

lpInterruptTimePrecise [out]
A pointer to a ULONGLONG in which to receive the interrupt-time count in system time units of 100 nanoseconds. Divide by ten million, or 1e7, to get seconds (there are 1e9 nanoseconds in a second, so there are 1e7 100-nanoseconds in a second).


100 나노초 단위라고 하니, 만약 이 함수의 반환 값이 1,000이라고 했을 때 밀리 초로 환산하려면 10,000으로 나누어 0.1ms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타이머 인터럽트에 영향을 안 받는지... 실제로 다음의 예제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 #include <realtimeapiset.h>

#pragma comment(lib, "winmm.lib")

typedef VOID (WINAPI *FuncQueryInterruptTimePrecise)(_Out_ PULONGLONG lpInterruptTimePrecise);

int main()
{
    int count = 0;

    HMODULE hModule = ::LoadLibrary(L"KernelBase.dll");

    FuncQueryInterruptTimePrecise func_QueryInterruptTimePrecise = 
        (FuncQueryInterruptTimePrecise)::GetProcAddress(hModule, "QueryInterruptTimePrecise");

    if (func_QueryInterruptTimePrecise == nullptr)
    {
        printf("Not a Windows 10 PC\n");
        return 0;
    }

    __int64 currentTime;
    __int64 gap[1000];

    count = -1;
    int maxCount = 100;
    __int64 diff = 0;

    printf("QueryInterruptTimePrecise\n");
    while (count ++ < maxCount)
    {
        func_QueryInterruptTimePrecise((PULONGLONG)&currentTime);
        gap[count] = currentTime;
        printf("%I64d\n", currentTime);
    }

    currentTime = gap[0];
    diff = 0;
    for (int i = 1; i < maxCount; i++)
    {
        diff = gap[i] - currentTime;
        printf("%I64d, %0.4f\n", diff, diff / 10000.0);
        currentTime = gap[i];
    }

    return 0;
}

while 반복문에서 QueryInterruptTimePrecise 함수로 시간 값을 보관한 그 간격을 출력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294, 0.2294
2612, 0.2612
2514, 0.2514
2473, 0.2473
2463, 0.2463
2499, 0.2499
2461, 0.2461
2445, 0.2445
3450, 0.3450
2648, 0.2648
2508, 0.2508
2436, 0.2436
2421, 0.2421
2424, 0.2424
2421, 0.2421
2449, 0.2449
2418, 0.2418
2415, 0.2415
2397, 0.2397
...[생략]...

timeBeginPeriod + timeGetTime의 조합도 1ms 단위의 변화만 감지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하면, 타이머 장치에 직접 접근하는 덕분에 정밀도는 훨씬 높아졌습니다.

그런데, 왜 이 좋은 것을 그동안 제공하지 않았던 것일까요? 제 생각이지만, 윈도우 PC 환경에서 1ms 미만의 정밀도를 요구하는 작업이 그다지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지는 않았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외에 또 하나 이유라면, 사실 QueryInterruptTimePrecise는 타이머 디바이스로부터 직접 값을 읽어오기 때문에 호출 시간이 timeGetTime에 비해 더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시간 정밀도를 높이려고 호출한 API 자체가 시간이 더 걸려 버리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와 유사한 함수의 이름으로 QueryInterruptTime이 있는데 역시 Windows 10부터 제공됩니다. 이 함수는 timeGetTime과 동작 방식은 유사하나 대신 값이 64비트 변수에 담겨있고 100ns 단위의 시간 값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기본 타이머 설정인 15.625ms로 테스트를 해보면,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 #include <realtimeapiset.h>

#pragma comment(lib, "winmm.lib")

typedef VOID (WINAPI *FuncQueryInterruptTime)(_Out_ PULONGLONG lpInterruptTime);

int main()
{
    int count = 0;

    HMODULE hModule = ::LoadLibrary(L"KernelBase.dll");

    FuncQueryInterruptTime func_QueryInterruptTime =
        (FuncQueryInterruptTime)::GetProcAddress(hModule, "QueryInterruptTime");

    if (func_QueryInterruptTime == nullptr)
    {
        printf("Not a Windows 10 PC\n");
        return 0;
    }

    __int64 currentTime;
    __int64 gap[1000];

    count = -1;
    int maxCount = 100;
    __int64 diff = 0;

    printf("QueryInterruptTime\n");
    while (count++ < mxunt)
    {
        func_QueryInterruptTime((PULONGLONG)&curentTime);
        gap[count] = currentTime;
        printf("%I64d\n", currentTime);
    }

    currentTime = gap[0];
    diff = 0;
    for (int i = 1; i < maxCount; i++)
    {
        diff = gap[i] - currentTime;
        printf("%I64d, %0.4f\n", diff, diff / 10000.0);
        currentTime = gap[i];
    }

    return 0;
}

출력된 시간 간격은 GetTickCount 때의 결과와 유사하게 약 15.625ms 간격으로 변화가 발생합니다.

0, 0.0000
...[생략: 수십 번 반복]...
156319, 15.6319
...[생략]...

물론, 위의 소스 코드에서 timeBeginPeriod(1) 코드를 한 번 호출해 주면 QueryInterruptTime은 1ms 단위로 변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882정성태5/2/201914063.NET Framework: 826.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11 - Various C# riddles파일 다운로드1
11881정성태4/28/201914349오류 유형: 532. .NET Core 프로젝트로 마이그레이션 시 "CS0579 Duplicate 'System.Reflection.AssemblyCompanyAttribute' attribute" 오류 발생
11880정성태4/25/201911097오류 유형: 531. 이벤트 로그 오류 - Task Scheduling Error: m->NextScheduledSPRetry 1547, m->NextScheduledEvent 1547
11879정성태4/24/201916357.NET Framework: 825.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10 - Threads, Tasks, asynchronous code and others파일 다운로드2
11878정성태4/22/201914327.NET Framework: 824.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9 - Finalizers, queues, card tables and other GC stuff파일 다운로드1
11877정성태4/22/201914216.NET Framework: 823.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8 - C# gotchas파일 다운로드1
11876정성태4/21/201914046.NET Framework: 822.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7 - Word tearing, locking and others파일 다운로드1
11875정성태4/21/201914412오류 유형: 530. Visual Studo에서 .NET Core 프로젝트를 열 때 "One or more errors occurred." 오류 발생
11874정성태4/20/201914420.NET Framework: 821.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6 - Object internals파일 다운로드1
11873정성태4/19/201913386.NET Framework: 820.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5 - Methods, parameters, modifiers파일 다운로드1
11872정성태4/17/201913861.NET Framework: 819.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4 - Type members파일 다운로드1
11871정성태4/16/201913682.NET Framework: 818.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3 - Initialization tricks [3]파일 다운로드1
11870정성태4/16/201911432.NET Framework: 817. Process.Start로 실행한 콘솔 프로그램의 출력 결과를 얻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869정성태4/15/201915196.NET Framework: 816.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2 - GC-related things [2]파일 다운로드2
11868정성태4/15/201912936.NET Framework: 815. CER(Constrained Execution Region)이란?파일 다운로드1
11867정성태4/15/201911933.NET Framework: 814. Critical Finalizer와 SafeHandle의 사용 의미파일 다운로드1
11866정성태4/9/201915519Windows: 159. 네트워크 공유 폴더(net use)에 대한 인증 정보는 언제까지 유효할까요?
11865정성태4/9/201911239오류 유형: 529. 제어판 -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Administrative Tools is not accessible.
11864정성태4/9/201910448오류 유형: 528. '...' could be '0': this does not adhere to the specification for the function '...'
11863정성태4/9/201910260디버깅 기술: 127. windbg - .NET x64 EXE의 EntryPoint
11862정성태4/7/201912314개발 환경 구성: 437. .NET EXE의 ASLR 기능을 끄는 방법
11861정성태4/6/201912090디버깅 기술: 126. windbg - .NET x86 CLR2/CLR4 EXE의 EntryPoint
11860정성태4/5/201915344오류 유형: 527. Visual C++ 컴파일 오류 - error C2220: warning treated as error - no 'object' file generated
11859정성태4/4/201912713디버깅 기술: 125. WinDbg로 EXE의 EntryPoint에서 BP 거는 방법
11858정성태3/27/201913161VC++: 129. EXE를 LoadLibrary로 로딩해 PE 헤더에 있는 EntryPoint를 직접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857정성태3/26/201912080VC++: 128. strncpy 사용 시 주의 사항(Linux / Windows)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