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22. PeerFinder Wi-Fi Direct 통신 시 Read/Write/Dispose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55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PeerFinder Wi-Fi Direct 통신 시 Read/Write/Dispose 문제

이번 글은, 이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법을 알고 있는 분이 읽기를 바라며 씁니다. ^^

가령, 다음은 클라이언트 측 코드입니다.

void Sender(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
        long totalToSend = 64 * 1024 * 1024;

        writer.Write(totalToSend); // 8바이트 쓰기

        byte[] buffer = new byte[totalToSend];
        writer.Write(buffer);      // 64MB 쓰기
        writer.Flush();
        reader.ReadBoolean();      // 상대로부터 True/False 결과 읽기
    }

    socket.Dispose();  // 소켓을 닫습니다.
}

간단하게 8바이트 + 64MB를 쓰고 Flush 한 다음 1바이트를 읽는 코드입니다. 이에 대응해 서버 측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
    long totalToRead = reader.ReadInt64();  // 8바이트 읽고
    long read = 0;
    byte[] buffer = new byte[32 * 1024 * 1024];

    while (read < totalToRead)           // 8바이트에 지정된 길이만큼 읽고
    {
        long toRead = totalToRead - read;

        if (toRead >= buffer.Length)
        {
            toRead = buffer.Length;
        }

        reader.Read(buffer, 0, (int)toRead);
        read += toRead;
    }

    writer.Write(true); // 다 읽었으면 true를 클라이언트로 전송
    writer.Flush();
}

socket.Dispose(); // 소켓을 닫습니다.

별다를 것이 없는 코드인데 위의 프로그램을 돌려 보면 간혹 한 번씩 클라이언트 측의 reader.ReadBoolean(); 호출에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O.IOException: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 System.Exception: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 End of inner exception stack trace ---
   at System.Runtime.ExceptionServices.ExceptionDispatchInfo.Throw()
   at System.IO.StreamOperationAsyncResult.ProcessCompletedOperation()
   at System.IO.WinRtToNetFxStreamAdapter.EndRead(IAsyncResult asyncResult)
   at System.IO.WinRtToNetFxStreamAdapter.Read(Byte[] buffer, Int32 offset, Int32 count)
   at System.IO.BufferedStream.ReadByte()
   at System.IO.BinaryReader.FillBuffer(Int32 numBytes)
   at System.IO.BinaryReader.ReadBoolean()
   at PeerClient.PeerClient.Sender(StreamSocket socke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94
   at PeerClient.PeerClient.<Start>d__2.MoveNex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73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c.<ThrowAsync>b__6_1(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QueueUserWorkItemCallback.System.Threading.IThreadPoolWorkItem.ExecuteWorkItem()
   at System.Threading.ThreadPoolWorkQueue.Dispatch()

예상되는 문제는 서버 측 socket.Dispose() 호출입니다. 아무래도 Write/Flush 후 곧바로 닫기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실제로 서버 측 Dispose를 호출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서버 측 자원이 제대로 해제되지 않아서 그런지 클라이언트를 다시 실행해서 접속하려고 하면 ConnectAsync에서,

var streamSocket = PeerFinder.ConnectAsync(info).AsTask().Result;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AggregateException occurred
  HResult=0x80131500
  Message=One or more errors occurred.
  Source=mscorlib
  StackTrace:
   at System.Threading.Tasks.Task`1.GetResultCore(Boolean waitCompletionNotification)
   at PeerClient.PeerClient.<Start>d__2.MoveNex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68

Inner Exception 1:
ArgumentException: Value does not fall within the expected range.

아쉽게도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타입은 ConnectAsync, Dispose 외의 딱히 별다르게 제공하는 메서드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단, 가장 안전한 방법을 서버 측에서 Dispose 하기 전 약간의 Sleep 시간을 주는 것으로 임시 조치를 했습니다.

Thread.Sleep(1000);
socket.Dispose();

혹시 PeerFinder로 Wi-Fi Direct 통신 시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답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8/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6정성태3/9/20216944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8967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8796.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261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529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446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105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619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362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915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511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255.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478.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818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168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375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699.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619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016.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039.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025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148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761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375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9896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8899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