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88. 일반 닷넷 프로젝트에서 WinRT API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08

.NET Framework: 613.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 https://www.sysnet.pe.kr/2/0/11073

.NET Framework: 623. C# - PeerFinder를 이용한 Wi-Fi Direct 데이터 통신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1106

.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NET Framework: 715.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TTS(SpeechSynthes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12

.NET Framework: 722.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20

.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99

.NET Framework: 852. WPF/WinForm에서 UWP의 기능을 이용해 Bluetooth 기기와 Pairing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1

.NET Framework: 991. .NET 5 응용 프로그램에서 WinRT API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2470

닷넷: 2157. C# - WinRT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Media App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3438




C# - PeerFinder를 이용한 Wi-Fi Direct 데이터 통신 예제

다음과 같은 멋진 글이 있군요. ^^

Using PeerFinder from Console: Wi-Fi Direct data transfer in C# 
; http://blog.plasticscm.com/2016/09/using-peerfinder-from-console-wi-fi.html

사실 아래의 글도 저 블로그를 통해 쓰인 것이었습니다.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 https://www.sysnet.pe.kr/2/0/11073

그나저나, 윈도우의 UWP 기능으로 인해 기존 (classic) 데스크톱 유형의 응용 프로그램도 이런 식으로 혜택을 받게 되니 그저 좋을 따름입니다. ^^

자, 그럼 이 글에서는 "Using PeerFinder from Console: Wi-Fi Direct data transfer in C#"에서 설명한 대로 윈도우 콘솔 응용 프로그램에서 Wi-Fi Direct 통신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전에도 말했지만, UWP 기능을 일반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용하기 위해선 약간의 사전 작업이 필요한데요. 우선 다음과 같이 .csproj에 TargetPlatformVersion 최소 요구 사항을 8.1로 명시해 줍니다.

<TargetPlatformVersion>8.1</TargetPlatformVersion>

그리고, 다음의 DLL들을 참조 추가해줍니다.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8.1\References\CommonConfiguration\Neutral\Windows.winmd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5\WindowsBase.dll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5\Facades\System.Runtime.dll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Core\v4.5\System.Runtime.WindowsRuntime.dll

그다음 클라이언트는 다음과 같이 코드를 추가해 주고,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Windows.Networking.Proximity;

namespace PeerClient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erClient client = new PeerClient();
            client.Start();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PeerFinder.Stop();
        }
    }

    class PeerClient
    {
        [DllImport("shell32.dll")]
        static extern int SetCurrentProcessExplicitAppUserModelID([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AppID);

        public PeerClient()
        {
            SetCurrentProcessExplicitAppUserModelID("ConsoleApp.Test1");

            PeerFinder.Role = PeerRole.Client;
            PeerFinder.AllowWiFiDirect = true;

            if ((Windows.Networking.Proximity.PeerFinder.SupportedDiscoveryTypes &
                 Windows.Networking.Proximity.PeerDiscoveryTypes.Browse) !=
                 Windows.Networking.Proximity.PeerDiscoveryTypes.Browse)
            {
                Console.WriteLine("Peer discovery using Wi-Fi Direct is not supported.\n");
                return;
            }
        }

        public async void Start()
        {
            PeerFinder.Start();

            var peerInfoCollection = await PeerFinder.FindAllPeersAsync();

            if (peerInfoCollection.Count == 0)
            {
                Console.WriteLine("No peers found");
                return;
            }

            foreach (var info in peerInfoCollection)
            {
                Console.WriteLine("Peer found: {0} - {1}", info.DisplayName, info.Id);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null;

                try
                {
                    Task<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task = PeerFinder.ConnectAsync(info).AsTask();
                    if (task.Wait(5000) == false)
                    {
                        Console.WriteLine("timeout");
                        continue;
                    }

                    socket = task.Result;
                    Sender(socket);
                }
                catch (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ToString());
                }

                if (socket != null)
                {
                    socket.Dispose();
                }
            }
        }

        void Sender(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
                int ini = Environment.TickCount;
                long totalToSend = 64 * 1024 * 1024;

                writer.Write(totalToSend);
                Console.WriteLine("Going to send {0} bytes", totalToSend);

                byte[] buffer = new byte[totalToSend];
                writer.Write(buffer);
                writer.Flush();

                try
                {
                    reader.ReadBoolean();
                } catch { }

                float MB = totalToSend / 1024 / 1024;
                float secs = (Environment.TickCount - ini) / 1000;
                Console.WriteLine("Sent {0} MB in {1} secs = {2:#0.##} MB/s",
                    MB, secs, MB / secs);
            }
        }
    }
}

서버는 이렇게 추가해 주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Windows.Networking.Proximity;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erHost peerHost = new PeerHost();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peerHost.Stop();
        }
    }

    class PeerHost
    {
        [DllImport("shell32.dll")]
        static extern int SetCurrentProcessExplicitAppUserModelID([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AppID);

        public PeerHost()
        {
            SetCurrentProcessExplicitAppUserModelID("ConsoleApp.Test1");

            if ((Windows.Networking.Proximity.PeerFinder.SupportedDiscoveryTypes &
                    Windows.Networking.Proximity.PeerDiscoveryTypes.Browse) !=
                    Windows.Networking.Proximity.PeerDiscoveryTypes.Browse)
            {
                Console.WriteLine("Peer discovery using Wi-Fi Direct is not supported.\n");
                return;
            }

            PeerFinder.Role = PeerRole.Host;

            PeerFinder.DisplayName = "PeerFinderConsoleApp";
            PeerFinder.AllowWiFiDirect = true;

            PeerFinder.ConnectionRequested += ConnectionRequested;

            PeerFinder.Start();
        }

        void ConnectionRequested(object sender, Windows.Networking.Proximity.ConnectionRequest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Connection requested by " + e.PeerInformation.DisplayName + ". " +
                "Will be accepted automatically.");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null;

            try
            {
                Console.WriteLine("Receiver waiting to connect async");

                Task<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task = PeerFinder.ConnectAsync(e.PeerInformation).AsTask();
                if (task.Wait(5000) == false)
                {
                    Console.WriteLine("timeout");
                    return;
                }

                socket = task.Result;
                Receiver(socket);
            } catch { }

            if (socket != null)
            {
                Thread.Sleep(1000);
                socket.Dispose();
            }
        }

        static void Receiver(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Console.WriteLine("Receiver connection happened");

            int ini = Environment.TickCount;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
                long totalToRead = reader.ReadInt64();
                Console.WriteLine("Going to read {0} bytes", totalToRead);
                long read = 0;
                byte[] buffer = new byte[32 * 1024 * 1024];

                while (read < totalToRead)
                {
                    long toRead = totalToRead - read;

                    if (toRead >= buffer.Length)
                    {
                        toRead = buffer.Length;
                    }

                    reader.Read(buffer, 0, (int)toRead);

                    Console.WriteLine("{0}/{1}", read, totalToRead);
                    read += toRead;
                }

                writer.Write(true);
                writer.Flush();

                float MB = totalToRead / 1024 / 1024;
                float secs = (Environment.TickCount - ini) / 1000;

                Console.WriteLine("Received {0} MB in {1} secs = {2:#0.##} MB/s",
                    MB, secs, MB / secs);
            }
        }

        internal void Stop()
        {
            PeerFinder.Stop();
        }
    }
}

Wi-Fi Direct가 재미있는 것은, 통신 속도입니다. 제가 집에 있는 USB 외장 하드로 파일을 복사하면 초당 20MB 정도 되는데, Wi-Fi Direct는 위의 실습 코드인 64MB도 1초에 끝내 버립니다. (오히려 Peer 탐색 시간이 더 걸립니다. ^^;)

따라서, 상황에 따라 꽤나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Wi-Fi Direct 통신의 HOST 측 응용 프로그램이 동작하면 제어판의 "Windows Firewall" 항목에 다음과 같이 임시 네트워크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ifi_direct_network_info_1.png




그런데... Wi-Fi Direct 구축 환경이 예상외로 거의 없는 편입니다.

Wi-Fi Direct 지원 여부 확인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00

게다가 실습하는 것도 좀 까다로워서 저 역시 다음과 같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PeerFinder Wi-Fi Direct 통신 시 Read/Write/Dispose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05

PeerFinder로 Wi-Fi Direct 연결 시 방화벽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04

PeerFinder.ConnectAsync의 결과 값인 Task.Result를 호출할 때 System.AggregateException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1103

PeerFinder.FindAllPeersAsync 호출 시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1102

그 외에 참고 자료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약간 오래된) 예제와 설명이 있습니다.

Proximity sample
; https://code.msdn.microsoft.com/windowsapps/proximity-sample-88129731/

Quickstart: Connecting applications using tapping or browsing (C#)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apps/hh465205(v=win.10)

Quickstart: Publishing and subscribing to messages using tapping (C#)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apps/hh465213(v=win.1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11-27 12시42분
[캐티] 윈도우 10에서 안드로이드 Wi-Fi 다이렉트 연결을 해놓으면 몇 초 지나서 끊겨버리네요.
윈도우 OS 자체의 문제인 것일까요.
[guest]
2021-11-27 12시43분
글쎄요... 제가 지금은 Window 11이라서 테스트를 할 수가 없군요. ^^;
정성태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61정성태3/12/20218837VS.NET IDE: 159. Visual Studio에서 개행(\n, \r) 등의 제어 문자를 치환하는 방법 - 정규 표현식 사용
12560정성태3/11/202110154개발 환경 구성: 549. ssh-keygen으로 생성한 개인키/공개키 파일을 각각 PKCS8/PEM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12559정성태3/11/20219599.NET Framework: 1028. 닷넷 5 환경의 Web API에 OpenAPI 적용을 위한 NSwag 또는 Swashbuckle 패키지 사용 [2]파일 다운로드1
12558정성태3/10/20219081Windows: 192. Power Automate Desktop (Preview) 소개 - Bitvise SSH Client 제어 [1]
12557정성태3/10/20217756Windows: 191. 탐색기의 보안 탭에 있는 "Object name" 경로에 LEFT-TO-RIGHT EMBEDDING 제어 문자가 포함되는 문제
12556정성태3/9/20217010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9055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8856.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321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586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492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154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678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444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986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583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312.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532.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874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220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477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796.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704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114.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166.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137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