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22. PeerFinder Wi-Fi Direct 통신 시 Read/Write/Dispose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74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PeerFinder Wi-Fi Direct 통신 시 Read/Write/Dispose 문제

이번 글은, 이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법을 알고 있는 분이 읽기를 바라며 씁니다. ^^

가령, 다음은 클라이언트 측 코드입니다.

void Sender(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
        long totalToSend = 64 * 1024 * 1024;

        writer.Write(totalToSend); // 8바이트 쓰기

        byte[] buffer = new byte[totalToSend];
        writer.Write(buffer);      // 64MB 쓰기
        writer.Flush();
        reader.ReadBoolean();      // 상대로부터 True/False 결과 읽기
    }

    socket.Dispose();  // 소켓을 닫습니다.
}

간단하게 8바이트 + 64MB를 쓰고 Flush 한 다음 1바이트를 읽는 코드입니다. 이에 대응해 서버 측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
    long totalToRead = reader.ReadInt64();  // 8바이트 읽고
    long read = 0;
    byte[] buffer = new byte[32 * 1024 * 1024];

    while (read < totalToRead)           // 8바이트에 지정된 길이만큼 읽고
    {
        long toRead = totalToRead - read;

        if (toRead >= buffer.Length)
        {
            toRead = buffer.Length;
        }

        reader.Read(buffer, 0, (int)toRead);
        read += toRead;
    }

    writer.Write(true); // 다 읽었으면 true를 클라이언트로 전송
    writer.Flush();
}

socket.Dispose(); // 소켓을 닫습니다.

별다를 것이 없는 코드인데 위의 프로그램을 돌려 보면 간혹 한 번씩 클라이언트 측의 reader.ReadBoolean(); 호출에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O.IOException: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 System.Exception: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 End of inner exception stack trace ---
   at System.Runtime.ExceptionServices.ExceptionDispatchInfo.Throw()
   at System.IO.StreamOperationAsyncResult.ProcessCompletedOperation()
   at System.IO.WinRtToNetFxStreamAdapter.EndRead(IAsyncResult asyncResult)
   at System.IO.WinRtToNetFxStreamAdapter.Read(Byte[] buffer, Int32 offset, Int32 count)
   at System.IO.BufferedStream.ReadByte()
   at System.IO.BinaryReader.FillBuffer(Int32 numBytes)
   at System.IO.BinaryReader.ReadBoolean()
   at PeerClient.PeerClient.Sender(StreamSocket socke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94
   at PeerClient.PeerClient.<Start>d__2.MoveNex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73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c.<ThrowAsync>b__6_1(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QueueUserWorkItemCallback.System.Threading.IThreadPoolWorkItem.ExecuteWorkItem()
   at System.Threading.ThreadPoolWorkQueue.Dispatch()

예상되는 문제는 서버 측 socket.Dispose() 호출입니다. 아무래도 Write/Flush 후 곧바로 닫기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실제로 서버 측 Dispose를 호출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서버 측 자원이 제대로 해제되지 않아서 그런지 클라이언트를 다시 실행해서 접속하려고 하면 ConnectAsync에서,

var streamSocket = PeerFinder.ConnectAsync(info).AsTask().Result;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AggregateException occurred
  HResult=0x80131500
  Message=One or more errors occurred.
  Source=mscorlib
  StackTrace:
   at System.Threading.Tasks.Task`1.GetResultCore(Boolean waitCompletionNotification)
   at PeerClient.PeerClient.<Start>d__2.MoveNex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68

Inner Exception 1:
ArgumentException: Value does not fall within the expected range.

아쉽게도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타입은 ConnectAsync, Dispose 외의 딱히 별다르게 제공하는 메서드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단, 가장 안전한 방법을 서버 측에서 Dispose 하기 전 약간의 Sleep 시간을 주는 것으로 임시 조치를 했습니다.

Thread.Sleep(1000);
socket.Dispose();

혹시 PeerFinder로 Wi-Fi Direct 통신 시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답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8/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5정성태11/21/201813497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13152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1232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1017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13234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14717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15112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12865.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11913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1155.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13693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1547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1271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13555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2793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19757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1596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1504.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13040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14400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2062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15637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13571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14342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14020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0516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