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88. 일반 닷넷 프로젝트에서 WinRT API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08

.NET Framework: 613.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 https://www.sysnet.pe.kr/2/0/11073

.NET Framework: 623. C# - PeerFinder를 이용한 Wi-Fi Direct 데이터 통신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1106

.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NET Framework: 715.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TTS(SpeechSynthes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12

.NET Framework: 722.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20

.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99

.NET Framework: 852. WPF/WinForm에서 UWP의 기능을 이용해 Bluetooth 기기와 Pairing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1

.NET Framework: 991. .NET 5 응용 프로그램에서 WinRT API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2470

닷넷: 2157. C# - WinRT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Media App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3438




C# - PeerFinder를 이용한 Wi-Fi Direct 데이터 통신 예제

다음과 같은 멋진 글이 있군요. ^^

Using PeerFinder from Console: Wi-Fi Direct data transfer in C# 
; http://blog.plasticscm.com/2016/09/using-peerfinder-from-console-wi-fi.html

사실 아래의 글도 저 블로그를 통해 쓰인 것이었습니다.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 https://www.sysnet.pe.kr/2/0/11073

그나저나, 윈도우의 UWP 기능으로 인해 기존 (classic) 데스크톱 유형의 응용 프로그램도 이런 식으로 혜택을 받게 되니 그저 좋을 따름입니다. ^^

자, 그럼 이 글에서는 "Using PeerFinder from Console: Wi-Fi Direct data transfer in C#"에서 설명한 대로 윈도우 콘솔 응용 프로그램에서 Wi-Fi Direct 통신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전에도 말했지만, UWP 기능을 일반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용하기 위해선 약간의 사전 작업이 필요한데요. 우선 다음과 같이 .csproj에 TargetPlatformVersion 최소 요구 사항을 8.1로 명시해 줍니다.

<TargetPlatformVersion>8.1</TargetPlatformVersion>

그리고, 다음의 DLL들을 참조 추가해줍니다.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8.1\References\CommonConfiguration\Neutral\Windows.winmd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5\WindowsBase.dll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5\Facades\System.Runtime.dll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Core\v4.5\System.Runtime.WindowsRuntime.dll

그다음 클라이언트는 다음과 같이 코드를 추가해 주고,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Windows.Networking.Proximity;

namespace PeerClient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erClient client = new PeerClient();
            client.Start();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PeerFinder.Stop();
        }
    }

    class PeerClient
    {
        [DllImport("shell32.dll")]
        static extern int SetCurrentProcessExplicitAppUserModelID([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AppID);

        public PeerClient()
        {
            SetCurrentProcessExplicitAppUserModelID("ConsoleApp.Test1");

            PeerFinder.Role = PeerRole.Client;
            PeerFinder.AllowWiFiDirect = true;

            if ((Windows.Networking.Proximity.PeerFinder.SupportedDiscoveryTypes &
                 Windows.Networking.Proximity.PeerDiscoveryTypes.Browse) !=
                 Windows.Networking.Proximity.PeerDiscoveryTypes.Browse)
            {
                Console.WriteLine("Peer discovery using Wi-Fi Direct is not supported.\n");
                return;
            }
        }

        public async void Start()
        {
            PeerFinder.Start();

            var peerInfoCollection = await PeerFinder.FindAllPeersAsync();

            if (peerInfoCollection.Count == 0)
            {
                Console.WriteLine("No peers found");
                return;
            }

            foreach (var info in peerInfoCollection)
            {
                Console.WriteLine("Peer found: {0} - {1}", info.DisplayName, info.Id);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null;

                try
                {
                    Task<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task = PeerFinder.ConnectAsync(info).AsTask();
                    if (task.Wait(5000) == false)
                    {
                        Console.WriteLine("timeout");
                        continue;
                    }

                    socket = task.Result;
                    Sender(socket);
                }
                catch (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ToString());
                }

                if (socket != null)
                {
                    socket.Dispose();
                }
            }
        }

        void Sender(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
                int ini = Environment.TickCount;
                long totalToSend = 64 * 1024 * 1024;

                writer.Write(totalToSend);
                Console.WriteLine("Going to send {0} bytes", totalToSend);

                byte[] buffer = new byte[totalToSend];
                writer.Write(buffer);
                writer.Flush();

                try
                {
                    reader.ReadBoolean();
                } catch { }

                float MB = totalToSend / 1024 / 1024;
                float secs = (Environment.TickCount - ini) / 1000;
                Console.WriteLine("Sent {0} MB in {1} secs = {2:#0.##} MB/s",
                    MB, secs, MB / secs);
            }
        }
    }
}

서버는 이렇게 추가해 주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Windows.Networking.Proximity;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erHost peerHost = new PeerHost();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peerHost.Stop();
        }
    }

    class PeerHost
    {
        [DllImport("shell32.dll")]
        static extern int SetCurrentProcessExplicitAppUserModelID([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AppID);

        public PeerHost()
        {
            SetCurrentProcessExplicitAppUserModelID("ConsoleApp.Test1");

            if ((Windows.Networking.Proximity.PeerFinder.SupportedDiscoveryTypes &
                    Windows.Networking.Proximity.PeerDiscoveryTypes.Browse) !=
                    Windows.Networking.Proximity.PeerDiscoveryTypes.Browse)
            {
                Console.WriteLine("Peer discovery using Wi-Fi Direct is not supported.\n");
                return;
            }

            PeerFinder.Role = PeerRole.Host;

            PeerFinder.DisplayName = "PeerFinderConsoleApp";
            PeerFinder.AllowWiFiDirect = true;

            PeerFinder.ConnectionRequested += ConnectionRequested;

            PeerFinder.Start();
        }

        void ConnectionRequested(object sender, Windows.Networking.Proximity.ConnectionRequest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Connection requested by " + e.PeerInformation.DisplayName + ". " +
                "Will be accepted automatically.");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null;

            try
            {
                Console.WriteLine("Receiver waiting to connect async");

                Task<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task = PeerFinder.ConnectAsync(e.PeerInformation).AsTask();
                if (task.Wait(5000) == false)
                {
                    Console.WriteLine("timeout");
                    return;
                }

                socket = task.Result;
                Receiver(socket);
            } catch { }

            if (socket != null)
            {
                Thread.Sleep(1000);
                socket.Dispose();
            }
        }

        static void Receiver(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Console.WriteLine("Receiver connection happened");

            int ini = Environment.TickCount;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
                long totalToRead = reader.ReadInt64();
                Console.WriteLine("Going to read {0} bytes", totalToRead);
                long read = 0;
                byte[] buffer = new byte[32 * 1024 * 1024];

                while (read < totalToRead)
                {
                    long toRead = totalToRead - read;

                    if (toRead >= buffer.Length)
                    {
                        toRead = buffer.Length;
                    }

                    reader.Read(buffer, 0, (int)toRead);

                    Console.WriteLine("{0}/{1}", read, totalToRead);
                    read += toRead;
                }

                writer.Write(true);
                writer.Flush();

                float MB = totalToRead / 1024 / 1024;
                float secs = (Environment.TickCount - ini) / 1000;

                Console.WriteLine("Received {0} MB in {1} secs = {2:#0.##} MB/s",
                    MB, secs, MB / secs);
            }
        }

        internal void Stop()
        {
            PeerFinder.Stop();
        }
    }
}

Wi-Fi Direct가 재미있는 것은, 통신 속도입니다. 제가 집에 있는 USB 외장 하드로 파일을 복사하면 초당 20MB 정도 되는데, Wi-Fi Direct는 위의 실습 코드인 64MB도 1초에 끝내 버립니다. (오히려 Peer 탐색 시간이 더 걸립니다. ^^;)

따라서, 상황에 따라 꽤나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Wi-Fi Direct 통신의 HOST 측 응용 프로그램이 동작하면 제어판의 "Windows Firewall" 항목에 다음과 같이 임시 네트워크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ifi_direct_network_info_1.png




그런데... Wi-Fi Direct 구축 환경이 예상외로 거의 없는 편입니다.

Wi-Fi Direct 지원 여부 확인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00

게다가 실습하는 것도 좀 까다로워서 저 역시 다음과 같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PeerFinder Wi-Fi Direct 통신 시 Read/Write/Dispose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05

PeerFinder로 Wi-Fi Direct 연결 시 방화벽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04

PeerFinder.ConnectAsync의 결과 값인 Task.Result를 호출할 때 System.AggregateException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1103

PeerFinder.FindAllPeersAsync 호출 시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1102

그 외에 참고 자료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약간 오래된) 예제와 설명이 있습니다.

Proximity sample
; https://code.msdn.microsoft.com/windowsapps/proximity-sample-88129731/

Quickstart: Connecting applications using tapping or browsing (C#)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apps/hh465205(v=win.10)

Quickstart: Publishing and subscribing to messages using tapping (C#)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apps/hh465213(v=win.1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11-27 12시42분
[캐티] 윈도우 10에서 안드로이드 Wi-Fi 다이렉트 연결을 해놓으면 몇 초 지나서 끊겨버리네요.
윈도우 OS 자체의 문제인 것일까요.
[guest]
2021-11-27 12시43분
글쎄요... 제가 지금은 Window 11이라서 테스트를 할 수가 없군요. ^^;
정성태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8정성태11/22/201231628Java: 14. 안드로이드 - Hello World 실습 [7]
1377정성태11/19/201225026.NET Framework: 344. 닷넷 프로파일러 - ICorProfilerInfo::GetILFunctionBody 함수 버그
1376정성태11/15/201230270디버깅 기술: 51.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특정 예외가 발생했을 때 풀 덤프 받는 방법 [6]
1375정성태11/15/201226013디버깅 기술: 50.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 두 번째 이야기
1374정성태11/13/201224092개발 환경 구성: 175. Visual Studio의 "Extension Manager"에서 설치된 구성 요소들의 제거 버튼이 비활성화되었다면!
1373정성태11/13/201224610.NET Framework: 343. VB.NET 어셈블리의 .NET Reflector 소스 코드를 분석할 때 알아두면 좋은 사항
1372정성태11/1/2012119484Windows: 67. 64비트 윈도우에서 Internet Explorer 10이 항상 64비트로만 실행된다면? [57]
1371정성태10/31/201227148.NET Framework: 342. Python의 zip과 with 문 context를 C#과 비교하면. [3]파일 다운로드1
1370정성태10/31/201222414VS.NET IDE: 75. Visual Studio - "Active Solution Platform" 변경을 툴바에서 하는 방법
1369정성태10/31/201235752개발 환경 구성: 174. 윈도우에서 Mono 개발 환경 구성 [4]
1368정성태10/31/201227038개발 환경 구성: 173. Windows Phone SDK 8.0 설치
1367정성태10/30/201234764개발 환경 구성: 172. IIS 7.5부터 지원되는 웹 사이트 자동 시작 모드 [1]
1366정성태10/24/201226110개발 환경 구성: 171. GTK+를 윈도우 환경에 수작업 설치
1365정성태10/24/201224961개발 환경 구성: 170. 우분투 데스크톱 Active Directory 가입하기 [2]
1364정성태10/19/201221351Windows: 66. Hyper-V 2012에서 별도의 네트워크 카드를 이용한 Live Migration
1363정성태10/16/201228825개발 환경 구성: 169. Objective-C의 대안 - Xamarin의 Mono를 이용한 C# iOS 개발 환경 [2]
1362정성태10/16/201229127개발 환경 구성: 168. 우분투 서버 Active Directory 가입하기
1361정성태10/12/201222525.NET Framework: 341. .NET COM+ 를 Managed/Native 클라이언트에서 각각 호출했을 때의 콜 스택 비교 [4]파일 다운로드1
1360정성태10/9/201226912.NET Framework: 340. Windows Server 2012 - .NET Framework 1.x 미지원
1359정성태10/9/201263223Windows: 65. 윈도우 8 - Internet Explorer 10을 32비트 또는 64비트로 통합 [5]
1358정성태9/27/201226390.NET Framework: 339. .NET Profiler 주의 사항 - 하나의 exe 프로세스 내에 다중 .NET 런타임 사용
1357정성태9/27/201223454Windows: 64. Hyper-V - Windows XP의 Live Migration 오류
1356정성태9/26/201229579Windows: 63. 윈도우 서버 2012 - Hyper-V의 새로운 기능 Live Migration [6]
1355정성태9/21/201227566Team Foundation Server: 49. TFS 2012 Express의 필수 보완 작업: 데이터베이스 백업 [1]
1354정성태9/19/201224378.NET Framework: 338. .NET CLR GC 시간 측정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3정성태9/17/201225736.NET Framework: 337. Python의 생성기와 코루틴을 C#으로 표현하면. [2]파일 다운로드1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