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 Line 요소를 Canvas에 위치시켰을 때 흐림(blur) 현상

WPF 관련 업무에서 멀어지다 보니, 이젠 아래의 글을 어떻게 작성했는지 조차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

WPF/Silverlight의 그래픽 단위와 Anti-aliasing 처리를 이해하자
; https://www.sysnet.pe.kr/2/0/1281

그런데, 아래와 같은 질문이 들어왔군요. (그래서 이전에 쓴 제 글을 다시 읽어봤습니다. ^^)

안녕하세요. SnapsToDevicePixels 질문입니다.
; https://www.sysnet.pe.kr/3/0/4775

어쨌든, 위의 질문을 간단하게 재현해 보면 이렇습니다. 다음과 같은 XAML을 만들고,

<Window x:Class="SnapToPixelTest.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Title="MainWindow" x:Name="xWindow" Height="350" Width="300">
    <Grid x:Name="xGrid">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10"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Grid>
</Window>

실행해 보면, 선이 뚜렷하게 안 보이고 약간 굵으면서 흐린 부분이 보입니다. 확대해 보면 2pixel 굵기로 위는 흐리고 아래는 뚜렷합니다.

[그림 1: SnapsToDevicePixels == True인 경우, 상단 1pixel 흐리고 하단 1pixel 뚜렷함]
wpf_snap_1.png

"WPF/Silverlight의 그래픽 단위와 Anti-aliasing 처리를 이해하자" 글의 내용대로라면, 위의 코드는 소수점을 포함하는 그 어떠한 연산도 없기 때문에 흐리게 나와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게다가 런타임 시에 위치를 보정해 주는 SnapsToDevicePixels 옵션까지 True로 설정했는데 흐리게 나오다니요????!!!!! (사실 이건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SnapsToDevicePixels 옵션을 제거하면 상황이 더 안 좋게 나옵니다.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10"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
</Canvas>

[그림 2: SnapsToDevicePixels == False인 경우, 2pixel 모두 흐림]
wpf_snap_2.png

그렇긴 한데, 저 결과는 "WPF/Silverlight의 그래픽 단위와 Anti-aliasing 처리를 이해하자" 글에 나온 대로여서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위의 상황에서 1pixel짜리 선을 뚜렷하게 표현하려면 정수(integer) 단위의 물리 Pixel을 맞춰주면 됩니다. 이를 위해 0.5를 보정하면,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9.5"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
</Canvas>

이렇게 잘 나옵니다.

[그림 3: 뚜렷한 1pixel]
wpf_snap_3.png

재미있는 것은 위의 코드에 SnapsToDevicePixels 옵션을 주면,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9.5"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다시 흐려집니다.

[그림 4: 흐린 1pixel]
wpf_snap_4.png

그런데, 더 재미있는 것이 있습니다. Canvas.Top, Canvas.Left를 지정하지 않고 Line 자체의 X1, Y1과 함께 SnapsToDevicePixels 옵션을 이렇게 지정해도 뚜렷한 1pixel을 그릴 수 있습니다.

<Canvas x:Name="xCanvas">
    <Line X1="10" Y1="10" X2="50" Y2="1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하지만 여기다 UseLayoutRounding="True"를 주면 오히려,

<Canvas x:Name="xCanvas" UseLayoutRounding="True" >
    <Line X1="10" Y1="10" X2="50" Y2="1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그림 2: SnapsToDevicePixels == False인 경우, 2pixel 모두 흐림]"처럼 2pixel 흐린 선이 나옵니다. 일단, UseLayoutRounding이 사용되면 이제 다시 소수점 처리로 들어가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SnapsToDevicePixels 유무에 상관없습니다.)

<Canvas x:Name="xCanvas" UseLayoutRounding="True">
    <Line X1="10" Y1="10.5" X2="50" Y2="10.5"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
</Canvas>

위의 결과는 다시 "[그림 3: 뚜렷한 1pixel]"처럼 나옵니다. 그나저나... 저런 규칙 아닌 규칙들을 다 알아야 한다는 것이 좀 우습군요.

(첨부파일은 질문 글의 소스 코드를 1pixel 뚜렷한 걸로 바꾼 것입니다.)




여기서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UseLayoutRounding은 하위 요소로 상속되기 때문에 Canvas를 사용하는 상단 중에 하나라도 설정되어 있으면 저렇게 소수점 처리를 해야 합니다. 휴~~~ 좀 좋은 방법 없을까요? 저도 이젠 피곤해지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3/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511정성태6/25/200729689.NET Framework: 90.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2]
510정성태6/25/200744730디버깅 기술: 15. First-Chance Exception
508정성태6/21/200727723Team Foundation Server: 18. Team Build에 사용되는 각종 Property 값 [4]
507정성태6/11/200725302VS.NET IDE: 50. Orcas - UAC 설정 관련
506정성태6/9/200720352오류 유형: 39. VC Package not available or not registered
505정성태6/9/200719956오류 유형: 38. Visual SourceSafe - DB 잠김 오류
504정성태6/9/200725329오류 유형: 37. Visual SourceSafe - Anaylze 도중 비정상 종료
503정성태6/7/200728140VS.NET IDE: 49. Orcas - VC++ 다중 소스 동시 컴파일 옵션: /MP
502정성태6/7/200722790VS.NET IDE: 48. Orcas - VC++ 프로젝트 마이그레이션
500정성태6/4/200731368VS.NET IDE: 47. Orcas - Web Browser Debugger를 이용한 보호 모드의 ActiveX 컨트롤 디버깅
499정성태6/3/200724260VS.NET IDE: 46. Orcas - ComUtil로 인한 증분(/INCREMENTAL) 링크 옵션 사용 제한파일 다운로드1
498정성태5/31/200718624Windows: 26. 스마트 카드 암호 바꾸는 방법.
497정성태5/31/200722019오류 유형: 36. SQL 2005 - DB 속성창 띄울 때 오류
496정성태5/29/200719940VS.NET IDE: 45. VS.NET 2005/Orcas 솔루션 파일과 UAC
495정성태5/28/200722421VS.NET IDE: 44. Orcas와 VS.NET 2005의 혼합 개발 [1]
494정성태5/26/200726646오류 유형: 35. 비스타 탐색기 - 특정 파일을 오른쪽 마우스 클릭했을 때, 비정상 종료되는 문제
493정성태5/26/200725825오류 유형: 34. Windows Server 2008 : CA 인증서 발급 실패
492정성태5/23/200725380.NET Framework: 89. ManagedThreadId - 두 번째 이야기 [5]파일 다운로드1
491정성태5/21/200725439.NET Framework: 88. ManagedThreadId ? [4]
490정성태5/19/200733953오류 유형: 33. error MSB6003: SxS DLL 로딩 오류 [2]
489정성태5/14/200721799.NET Framework: 87. .NET 2.0에서 C# 3.0 기능 사용하기
488정성태5/14/200720416Windows: 25. Multiple Input Queues
487정성태4/24/200725889VC++: 32. VC++에서 bool이 가지는 의미 [3]
486정성태3/22/200724926Windows: 24. DreamScene과 DWM(Desktop Window Manager)의 관계 [1]
485정성태3/17/200720302오류 유형: 32. VS.NET 2005 - x64 환경에서의 mixed 디버깅 환경 구성
484정성태3/17/200719485오류 유형: 31. SQL Compact Edition 설치 후 오류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