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 Line 요소를 Canvas에 위치시켰을 때 흐림(blur) 현상

WPF 관련 업무에서 멀어지다 보니, 이젠 아래의 글을 어떻게 작성했는지 조차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

WPF/Silverlight의 그래픽 단위와 Anti-aliasing 처리를 이해하자
; https://www.sysnet.pe.kr/2/0/1281

그런데, 아래와 같은 질문이 들어왔군요. (그래서 이전에 쓴 제 글을 다시 읽어봤습니다. ^^)

안녕하세요. SnapsToDevicePixels 질문입니다.
; https://www.sysnet.pe.kr/3/0/4775

어쨌든, 위의 질문을 간단하게 재현해 보면 이렇습니다. 다음과 같은 XAML을 만들고,

<Window x:Class="SnapToPixelTest.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Title="MainWindow" x:Name="xWindow" Height="350" Width="300">
    <Grid x:Name="xGrid">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10"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Grid>
</Window>

실행해 보면, 선이 뚜렷하게 안 보이고 약간 굵으면서 흐린 부분이 보입니다. 확대해 보면 2pixel 굵기로 위는 흐리고 아래는 뚜렷합니다.

[그림 1: SnapsToDevicePixels == True인 경우, 상단 1pixel 흐리고 하단 1pixel 뚜렷함]
wpf_snap_1.png

"WPF/Silverlight의 그래픽 단위와 Anti-aliasing 처리를 이해하자" 글의 내용대로라면, 위의 코드는 소수점을 포함하는 그 어떠한 연산도 없기 때문에 흐리게 나와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게다가 런타임 시에 위치를 보정해 주는 SnapsToDevicePixels 옵션까지 True로 설정했는데 흐리게 나오다니요????!!!!! (사실 이건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SnapsToDevicePixels 옵션을 제거하면 상황이 더 안 좋게 나옵니다.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10"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
</Canvas>

[그림 2: SnapsToDevicePixels == False인 경우, 2pixel 모두 흐림]
wpf_snap_2.png

그렇긴 한데, 저 결과는 "WPF/Silverlight의 그래픽 단위와 Anti-aliasing 처리를 이해하자" 글에 나온 대로여서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위의 상황에서 1pixel짜리 선을 뚜렷하게 표현하려면 정수(integer) 단위의 물리 Pixel을 맞춰주면 됩니다. 이를 위해 0.5를 보정하면,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9.5"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
</Canvas>

이렇게 잘 나옵니다.

[그림 3: 뚜렷한 1pixel]
wpf_snap_3.png

재미있는 것은 위의 코드에 SnapsToDevicePixels 옵션을 주면,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9.5"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다시 흐려집니다.

[그림 4: 흐린 1pixel]
wpf_snap_4.png

그런데, 더 재미있는 것이 있습니다. Canvas.Top, Canvas.Left를 지정하지 않고 Line 자체의 X1, Y1과 함께 SnapsToDevicePixels 옵션을 이렇게 지정해도 뚜렷한 1pixel을 그릴 수 있습니다.

<Canvas x:Name="xCanvas">
    <Line X1="10" Y1="10" X2="50" Y2="1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하지만 여기다 UseLayoutRounding="True"를 주면 오히려,

<Canvas x:Name="xCanvas" UseLayoutRounding="True" >
    <Line X1="10" Y1="10" X2="50" Y2="1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그림 2: SnapsToDevicePixels == False인 경우, 2pixel 모두 흐림]"처럼 2pixel 흐린 선이 나옵니다. 일단, UseLayoutRounding이 사용되면 이제 다시 소수점 처리로 들어가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SnapsToDevicePixels 유무에 상관없습니다.)

<Canvas x:Name="xCanvas" UseLayoutRounding="True">
    <Line X1="10" Y1="10.5" X2="50" Y2="10.5"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
</Canvas>

위의 결과는 다시 "[그림 3: 뚜렷한 1pixel]"처럼 나옵니다. 그나저나... 저런 규칙 아닌 규칙들을 다 알아야 한다는 것이 좀 우습군요.

(첨부파일은 질문 글의 소스 코드를 1pixel 뚜렷한 걸로 바꾼 것입니다.)




여기서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UseLayoutRounding은 하위 요소로 상속되기 때문에 Canvas를 사용하는 상단 중에 하나라도 설정되어 있으면 저렇게 소수점 처리를 해야 합니다. 휴~~~ 좀 좋은 방법 없을까요? 저도 이젠 피곤해지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3/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565정성태6/28/201814253.NET Framework: 779. C# 7.3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세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1564정성태6/27/201812884.NET Framework: 778. (Unity가 사용하는) 모노 런타임의 __makeref 오류
11563정성태6/27/201812014개발 환경 구성: 386. .NET Framework Native compiler 프리뷰 버전 사용법 [2]
11562정성태6/26/201811624개발 환경 구성: 385.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원격지 스크립트 COM 객체 실행 방법
11561정성태6/26/201821968.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8]파일 다운로드1
11560정성태6/25/201813676.NET Framework: 776. C# 7.3 - 초기화 식에서 변수 사용 가능(expression variables in initializers)파일 다운로드1
11559정성태6/25/201820104개발 환경 구성: 384. 영문 설정의 Windows 10 명령행 창(cmd.exe)의 한글 지원 [6]
11558정성태6/24/201814199.NET Framework: 775. C# 7.3 - unmanaged(blittable) 제네릭 제약파일 다운로드1
11557정성태6/22/201814416.NET Framework: 774. C# - blittable 타입이란?파일 다운로드1
11556정성태6/19/201820694.NET Framework: 773. C# 7.3 - 구조체의 고정 크기를 갖는 fixed 배열 필드에 대한 직접 접근 가능 [1]파일 다운로드1
11555정성태6/18/201813227.NET Framework: 772. C# 7.3 - 사용자 정의 타입에 fixed 적용 가능(Custom fixed)파일 다운로드1
11554정성태6/17/201814294.NET Framework: 771. C# 7.3 - 자동 구현 속성에 특성 적용 가능(Attribute on backing field)
11553정성태6/15/201814712.NET Framework: 770. C# 7.3 - 개선된 메서드 선택 규칙 3가지(Improved overload candidates)파일 다운로드1
11552정성태6/15/201815646.NET Framework: 769. C# 7.3에서 개선된 문법 4개(Support == and != for tuples, Ref Reassignment, Constraints, Stackalloc initializers)파일 다운로드1
11551정성태6/14/201812820개발 환경 구성: 383. BenchmarkDotNet 사용 시 주의 사항
11550정성태6/13/201813764.NET Framework: 768. BenchmarkDotNet으로 Span<T> 성능 측정 [2]
11549정성태6/13/201814004개발 환경 구성: 382. BenchmarkDotNet에서 생성한 BuildPlots.R 파일을 실행하는 방법
11548정성태6/13/201811992오류 유형: 470. .NET Core + BenchmarkDotNet 실행 시 프레임워크를 찾지 못하는 문제
11547정성태6/13/201816151.NET Framework: 767. BenchmarkDotNet 라이브러리 소개파일 다운로드1
11546정성태6/12/201816738.NET Framework: 766. C# 7.2의 특징 - GC 및 메모리 복사 방지를 위한 struct 타입 개선 [9]파일 다운로드1
11545정성태6/11/201815009오류 유형: 469. .NET Core 프로젝트를 Visual Studio에서 실행 시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발생하는 경우 [1]
11544정성태6/10/201814507.NET Framework: 765. C# 7.2 - 숫자 리터럴의 선행 밑줄과 뒤에 오지 않는 명명된 인수
11543정성태6/9/201813938.NET Framework: 764. C# 7.2 - private protected 접근자 추가파일 다운로드1
11542정성태6/9/201850854개발 환경 구성: 381. Azure Web App 확장 예제 - Remove Custom Headers
11541정성태6/9/201811694개발 환경 구성: 380. Azure Web App 확장 배포 방법 [1]
11540정성태6/9/201813075개발 환경 구성: 379. Azure Web App 확장 예제 제작 [2]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