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 Line 요소를 Canvas에 위치시켰을 때 흐림(blur) 현상

WPF 관련 업무에서 멀어지다 보니, 이젠 아래의 글을 어떻게 작성했는지 조차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

WPF/Silverlight의 그래픽 단위와 Anti-aliasing 처리를 이해하자
; https://www.sysnet.pe.kr/2/0/1281

그런데, 아래와 같은 질문이 들어왔군요. (그래서 이전에 쓴 제 글을 다시 읽어봤습니다. ^^)

안녕하세요. SnapsToDevicePixels 질문입니다.
; https://www.sysnet.pe.kr/3/0/4775

어쨌든, 위의 질문을 간단하게 재현해 보면 이렇습니다. 다음과 같은 XAML을 만들고,

<Window x:Class="SnapToPixelTest.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Title="MainWindow" x:Name="xWindow" Height="350" Width="300">
    <Grid x:Name="xGrid">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10"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Grid>
</Window>

실행해 보면, 선이 뚜렷하게 안 보이고 약간 굵으면서 흐린 부분이 보입니다. 확대해 보면 2pixel 굵기로 위는 흐리고 아래는 뚜렷합니다.

[그림 1: SnapsToDevicePixels == True인 경우, 상단 1pixel 흐리고 하단 1pixel 뚜렷함]
wpf_snap_1.png

"WPF/Silverlight의 그래픽 단위와 Anti-aliasing 처리를 이해하자" 글의 내용대로라면, 위의 코드는 소수점을 포함하는 그 어떠한 연산도 없기 때문에 흐리게 나와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게다가 런타임 시에 위치를 보정해 주는 SnapsToDevicePixels 옵션까지 True로 설정했는데 흐리게 나오다니요????!!!!! (사실 이건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SnapsToDevicePixels 옵션을 제거하면 상황이 더 안 좋게 나옵니다.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10"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
</Canvas>

[그림 2: SnapsToDevicePixels == False인 경우, 2pixel 모두 흐림]
wpf_snap_2.png

그렇긴 한데, 저 결과는 "WPF/Silverlight의 그래픽 단위와 Anti-aliasing 처리를 이해하자" 글에 나온 대로여서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위의 상황에서 1pixel짜리 선을 뚜렷하게 표현하려면 정수(integer) 단위의 물리 Pixel을 맞춰주면 됩니다. 이를 위해 0.5를 보정하면,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9.5"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
</Canvas>

이렇게 잘 나옵니다.

[그림 3: 뚜렷한 1pixel]
wpf_snap_3.png

재미있는 것은 위의 코드에 SnapsToDevicePixels 옵션을 주면,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9.5"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다시 흐려집니다.

[그림 4: 흐린 1pixel]
wpf_snap_4.png

그런데, 더 재미있는 것이 있습니다. Canvas.Top, Canvas.Left를 지정하지 않고 Line 자체의 X1, Y1과 함께 SnapsToDevicePixels 옵션을 이렇게 지정해도 뚜렷한 1pixel을 그릴 수 있습니다.

<Canvas x:Name="xCanvas">
    <Line X1="10" Y1="10" X2="50" Y2="1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하지만 여기다 UseLayoutRounding="True"를 주면 오히려,

<Canvas x:Name="xCanvas" UseLayoutRounding="True" >
    <Line X1="10" Y1="10" X2="50" Y2="1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그림 2: SnapsToDevicePixels == False인 경우, 2pixel 모두 흐림]"처럼 2pixel 흐린 선이 나옵니다. 일단, UseLayoutRounding이 사용되면 이제 다시 소수점 처리로 들어가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SnapsToDevicePixels 유무에 상관없습니다.)

<Canvas x:Name="xCanvas" UseLayoutRounding="True">
    <Line X1="10" Y1="10.5" X2="50" Y2="10.5"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
</Canvas>

위의 결과는 다시 "[그림 3: 뚜렷한 1pixel]"처럼 나옵니다. 그나저나... 저런 규칙 아닌 규칙들을 다 알아야 한다는 것이 좀 우습군요.

(첨부파일은 질문 글의 소스 코드를 1pixel 뚜렷한 걸로 바꾼 것입니다.)




여기서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UseLayoutRounding은 하위 요소로 상속되기 때문에 Canvas를 사용하는 상단 중에 하나라도 설정되어 있으면 저렇게 소수점 처리를 해야 합니다. 휴~~~ 좀 좋은 방법 없을까요? 저도 이젠 피곤해지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3/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438정성태1/17/201812737오류 유형: 446. Error CS0234 The type or namespace name 'ITuple' does not exist in the namespace
11437정성태1/17/201811963VS.NET IDE: 124. Platform Toolset 설정에 따른 Visual C++의 헤더 파일 기본 디렉터리
11436정성태1/16/201813650개발 환경 구성: 352. ASP.NET Core (EXE) 프로세스가 IIS에서 호스팅되는 방법 - ASP.NET Core Module(AspNetCoreModule) [4]
11435정성태1/16/201814492개발 환경 구성: 351. OWIN 웹 서버(EXE)를 IIS에서 호스팅하는 방법 - HttpPlatformHandler (Reverse Proxy)파일 다운로드2
11434정성태1/15/201814781개발 환경 구성: 350. 사용자 정의 웹 서버(EXE)를 IIS에서 호스팅하는 방법 - HttpPlatformHandler (Reverse Proxy)파일 다운로드2
11433정성태1/15/201813106개발 환경 구성: 349. dotnet ef 명령어 사용을 위한 준비
11432정성태1/11/201817070.NET Framework: 726. WPF + Direct2D + SharpDX 출력 C# 예제파일 다운로드2
11431정성태1/11/201816633.NET Framework: 725. C# - 동기 방식이면서 비동기 메서드(awaitable)처럼 구현한 사례 [9]
11430정성태1/10/201819922.NET Framework: 724. WPF + Direct2D 출력 C# 예제 [2]파일 다운로드1
11429정성태1/9/201811534개발 환경 구성: 348. ASP.NET Core 2.1 Preview 버전 적용 방법
11428정성태1/6/201813760개발 환경 구성: 347. WinForm 프로젝트를 WPF 프로젝트 유형으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427정성태1/5/201812242오류 유형: 445. vcpkg 빌드 오류 - Starting the CLR failed with HRESULT 80040153
11426정성태1/5/201821135오류 유형: 444. curl로 호출할 때 발생하는 오류 정리
11425정성태1/4/201811892개발 환경 구성: 346. ASP.NET Core Web Application을 IIS에서 호스팅하는 방법 (2)
11424정성태1/4/201812114개발 환경 구성: 345. ASP.NET Core 프로젝트를 명령행에서 빌드하는 방법
11423정성태1/3/201829081VC++: 123.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 [8]파일 다운로드2
11422정성태1/2/201820285.NET Framework: 723. C# - OpenCvSharp 사용 시 C/C++을 이용한 속도 향상 (for 루프 연산) [4]파일 다운로드1
11421정성태1/2/201812524오류 유형: 443. Visual Studio - nuget configuration is invalid
11420정성태12/30/201716103.NET Framework: 722.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1419정성태12/23/201717935.NET Framework: 721. WebClient 타입의 ...Async 메서드 호출은 왜 await + 동기 호출 시 hang 현상이 발생할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418정성태12/23/201726598.NET Framework: 720. 비동기 메서드 내에서 await 시 ConfigureAwait 호출 의미 [2]파일 다운로드1
11417정성태12/22/201713748.NET Framework: 719.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2]
11416정성태12/21/201712612.NET Framework: 718.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메서드 동작 방식 [2]
11415정성태12/21/201714126.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6]
11414정성태12/21/201719622.NET Framework: 716. async 메서드의 void 반환 타입 사용에 대하여파일 다운로드2
11413정성태12/20/201714879개발 환경 구성: 344. 윈도우 10 - TTS 및 음성 인식을 위한 환경 설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