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30.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 사용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64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 사용 예제

한 번만 실행하려고 하는 경우 간단하게는 다음과 같은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int _value = 0;
bool _done = false;

void func()
{
    if (_done == false)
    {
        _value++;
        _done = true;
    }
}

당연하지만, 이는 thread-safe하지 않기 때문에 다중 스레드에서 위의 func을 호출하려면 예기치 않은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상황에서는 _value 값이 2 이상이 나올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코드로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int _value = 0;
    static bool _done = fals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count = 0;

        while (true)
        {
            _value = 0;
            _done = false;

            List<Thread> list = new List<Thread>();
            for (int i = 0; i < 100; i++)
            {
                Thread t = new Thread(threadNotSafeFunc);
                list.Add(t);
            }

            foreach (var item in list)
            {
                item.Start();
            }

            foreach (var item in list)
            {
                item.Join();
            }

            if (_value != 1)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_value: " + _value);
            }

            Console.WriteLine(count++ + ": Tested - " + _value);
        }
    }

    private static void threadNotSafeFunc()
    {
        Thread.Sleep(1000);

        if (_done == false)
        {
            _value++;
            _done = true;
        }
    }
}

실행해 보면, 여지없이 Applic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이를 위해 lock 구문을 써도 되는데, 쓸데없이 참조 형 변수를 하나 둬야 하므로 이럴 땐 Interlocked.CompareExchange를 써 볼 수 있습니다. 원래는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을 텐데,

int _value = 0;
bool _done = false;

void threadSafeFunc()
{
    if (Interlocked.CompareExchange(ref _done, true, false) == false)
    {
        _value++;
    }
}

아쉽게도 위의 코드를 컴파일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0452 The type 'bool' must be a reference type in order to use it as parameter 'T' in the generic type or method 'Interlocked.CompareExchange<T>(ref T, T, T)

bool 타입을 지원하지 않는 것인데, 사실 좀 이해가 안 됩니다. 어차피 CPU의 워드 타입 내에서 처리할 수 있는 형식이라서 .NET BCL 측에서 제공해줘도 무방할 텐데 굳이 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이 때문에, bool 타입은 그냥 true를 1로, false를 0으로 해석하는 전통적인 방식에 기인해서 int 타입을 써 다음과 같이 처리해 주시면 됩니다.

int _value = 0;
int _intDone = false;

void threadSafeFunc()
{
    if (Interlocked.CompareExchange(ref _intDone, 1, 0) == 0)
    {
        _value++;
    }
}

ApplicationException이 발생했던 이전 예제의 threadNotSafeFunc을 threadSafeFunc으로 변경해서 처리하면 예외 없이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9/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1-10 04시56분
[spowner] 글 감사드립니다
[guest]
2017-01-10 08시04분
[spowner] lock 버젼으로... 한번 이렇게 짜봤습니다 -_-;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lag doneFlag = false;

            doneFlag.RunOnce(() =>
            {
                Console.WriteLine("Yeah!");
            });
        }
    }

    public struct Flag
    {
        private bool flag;
        private object @lock;

        public Flag(bool flag)
        {
            this.flag = flag;
            @lock = new object();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bool(Flag v)
        {
            return v.flag;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Flag(bool v)
        {
            return new Flag(v);
        }

        public void RunOnce(Action action)
        {
            lock (@lock)
            {
                if (flag == true)
                    return;

                flag = true;
            }

            action();
        }
    }
[guest]
2017-01-10 12시40분
@spowner 재미있게 만드셨네요. ^^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2정성태7/23/20181428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25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9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30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56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21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9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87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73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23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23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45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17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83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10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71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20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203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64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65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698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34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094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11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400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