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30.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 사용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91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 사용 예제

한 번만 실행하려고 하는 경우 간단하게는 다음과 같은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int _value = 0;
bool _done = false;

void func()
{
    if (_done == false)
    {
        _value++;
        _done = true;
    }
}

당연하지만, 이는 thread-safe하지 않기 때문에 다중 스레드에서 위의 func을 호출하려면 예기치 않은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상황에서는 _value 값이 2 이상이 나올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코드로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int _value = 0;
    static bool _done = fals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count = 0;

        while (true)
        {
            _value = 0;
            _done = false;

            List<Thread> list = new List<Thread>();
            for (int i = 0; i < 100; i++)
            {
                Thread t = new Thread(threadNotSafeFunc);
                list.Add(t);
            }

            foreach (var item in list)
            {
                item.Start();
            }

            foreach (var item in list)
            {
                item.Join();
            }

            if (_value != 1)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_value: " + _value);
            }

            Console.WriteLine(count++ + ": Tested - " + _value);
        }
    }

    private static void threadNotSafeFunc()
    {
        Thread.Sleep(1000);

        if (_done == false)
        {
            _value++;
            _done = true;
        }
    }
}

실행해 보면, 여지없이 Applic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이를 위해 lock 구문을 써도 되는데, 쓸데없이 참조 형 변수를 하나 둬야 하므로 이럴 땐 Interlocked.CompareExchange를 써 볼 수 있습니다. 원래는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을 텐데,

int _value = 0;
bool _done = false;

void threadSafeFunc()
{
    if (Interlocked.CompareExchange(ref _done, true, false) == false)
    {
        _value++;
    }
}

아쉽게도 위의 코드를 컴파일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0452 The type 'bool' must be a reference type in order to use it as parameter 'T' in the generic type or method 'Interlocked.CompareExchange<T>(ref T, T, T)

bool 타입을 지원하지 않는 것인데, 사실 좀 이해가 안 됩니다. 어차피 CPU의 워드 타입 내에서 처리할 수 있는 형식이라서 .NET BCL 측에서 제공해줘도 무방할 텐데 굳이 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이 때문에, bool 타입은 그냥 true를 1로, false를 0으로 해석하는 전통적인 방식에 기인해서 int 타입을 써 다음과 같이 처리해 주시면 됩니다.

int _value = 0;
int _intDone = false;

void threadSafeFunc()
{
    if (Interlocked.CompareExchange(ref _intDone, 1, 0) == 0)
    {
        _value++;
    }
}

ApplicationException이 발생했던 이전 예제의 threadNotSafeFunc을 threadSafeFunc으로 변경해서 처리하면 예외 없이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9/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1-10 04시56분
[spowner] 글 감사드립니다
[guest]
2017-01-10 08시04분
[spowner] lock 버젼으로... 한번 이렇게 짜봤습니다 -_-;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lag doneFlag = false;

            doneFlag.RunOnce(() =>
            {
                Console.WriteLine("Yeah!");
            });
        }
    }

    public struct Flag
    {
        private bool flag;
        private object @lock;

        public Flag(bool flag)
        {
            this.flag = flag;
            @lock = new object();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bool(Flag v)
        {
            return v.flag;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Flag(bool v)
        {
            return new Flag(v);
        }

        public void RunOnce(Action action)
        {
            lock (@lock)
            {
                if (flag == true)
                    return;

                flag = true;
            }

            action();
        }
    }
[guest]
2017-01-10 12시40분
@spowner 재미있게 만드셨네요.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2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3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9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9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5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8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3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6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1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7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4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0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1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