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33. C# - IL 코드 분석을 위한 팁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33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IL 코드 분석을 위한 팁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 후위연산자와 = 을 함께 사용할 때 생성되는 IL 코드 관련...
; https://www.sysnet.pe.kr/3/0/4796

그러니까 다음의 코드를 컴파일했는데,

void Main()
{
    int testValue = 0;
    testValue = testValue ++;
    Console.WriteLine(testValue);
}

생성된 IL 코드가 이런 식이었다는 것입니다. (nop은 제거했습니다.)

IL_0001: ldc.i4.0 
IL_0002: stloc.0 // testValue
IL_0003: ldloc.0 // testValue
IL_0004: stloc.1 
IL_0005: ldloc.1 
IL_0006: ldc.i4.1 
IL_0007: add 
IL_0008: stloc.0 // testValue
IL_0009: ldloc.1 
IL_000A: stloc.0 // testValue
IL_000B: ldloc.0 // testValue
IL_000C: call System.Console.WriteLine
IL_0012: ret

근데... 사실 IL 출력이 이상하다기보다는 입력부터가 이상하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즉, 아래의 코드가 이상해도 ... 너무 이상한 것입니다. ^^

testValue = testValue ++;

testValue가 후위 연산자라서 값을 증가시켜야 하는데, 증가시킨 값을 무색하게 결국 0으로 돌려야 하는 것입니다. 위의 IL 코드를 2개의 코드로 나누면 결국 다음과 같습니다.

testValue = testValue + 1;
testValue = 0;

또는, testValue + 1의 변수를 다음과 같이 임시 변수로 쓸 수도 있습니다.

testValue = temp + 1;
testValue = 0;

"testValue = testValue ++" 코드를 저렇게 해석하는 것에 이견이 없을 거라고 봅니다. ^^

그렇다면, 출력된 IL 코드가 정말 이상한지 다시 한번 볼까요? IL 코드를 그대로 번역해 보면 다음과 같은 C# 코드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int testValue;  // 0번 로컬 변수
int temp;       // 1번 로컬 변수

// ldc.i4.0 
// stloc.0 
testValue = 0;

// ldloc.0 
// stloc.1
temp = testValue;

// ldloc.1
// ldc.i4.1 
// add
// stloc.0
testValue = temp + 1;

// ldloc.1 
// stloc.0
testValue = temp;

// ldloc.0
// call System.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testValue);

어떠세요? 이젠 IL 코드가 그다지 비정상적이지 않다고 생각되시죠? ^^



그건 그렇고, IL 코드를 분석할 때의 팁이라고 하면... Debug 빌드의 산출물보다는 Release 빌드의 산출물이 더 다루기 편하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최적화가 되어 불필요한 것들이 빠지게 되고, 실제로 현업에서 실행될 응용 프로그램의 빌드 버전이기 때문에 더 중요하기도 합니다.

질문자가 제시한 코드를 Release 빌드로 해보면 다음과 같은 코드가 나옵니다.

L_0000: ldc.i4.0 
L_0001: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int32)
L_0006: ret 

결국, "testValue = testValue ++"는 "testValue = 0"과 별반 다를 바가 없는 코드인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4/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1-13 06시20분
네...저도 질문받고 이상한 코드라고 생각은 했었는데 이런식으로 0으로 돌려놓는다는 게 저같은 쪼랩이 보기엔 어색한 방식이라...질문을 드렸었습니다.^^
testValue = testValue++; 코드 자체가 어색하긴 한데 원래의 질문자가 IL코드 해석을 부탁하니 그것부터 보다보니...음...제가 왜 성태님에게 이런 변명을...ㅋ
전체적인 설명을 해 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Beren Ko
2017-01-14 05시52분
[spowner] 저도 감사드립니다
[guest]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1정성태11/17/201813170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14657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15006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12750.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11854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1104.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13611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1470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1210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1347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2727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19650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1506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1417.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12983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14301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1972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1553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13491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14266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13940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0446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1107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13195.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0721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12972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