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4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66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511

.NET Framework: 92.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521

.NET Framework: 100.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 https://www.sysnet.pe.kr/2/0/577

.NET Framework: 122.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성능은 어떨까!
; https://www.sysnet.pe.kr/2/0/653

.NET Framework: 64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57

.NET Framework: 660. Shallow Copy와 Deep Copy
; https://www.sysnet.pe.kr/2/0/11220

.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2942

.NET Framework: 2078.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6

.NET Framework: 2080.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1319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

예전에 Xml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를 설명했었습니다.

XML Serializer 를 이용한 값 복사
; https://www.sysnet.pe.kr/2/0/577

아쉽게도 Dictionary 제네릭 타입의 경우 XmlSerializer를 사용하면,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Dictionary<string, int>));

생성자에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NotSupportedException occurred
  HResult=0x80131515
  Message=The type System.Collections.Generic.Dictionary`2[[System.String,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System.Int32,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is not supported because it implements IDictionary.
  Source=System.Xml
  StackTrace:
   at System.Xml.Serialization.TypeScope.GetDefaultIndexer(Type type, String memberInfo)
   at System.Xml.Serialization.TypeScope.ImportTypeDesc(Type type, MemberInfo memberInfo, Boolean directReference)
   at System.Xml.Serialization.TypeScope.GetTypeDesc(Type type, MemberInfo source, Boolean directReference, Boolean throwOnError)
   at System.Xml.Serialization.ModelScope.GetTypeModel(Type type, Boolean directReference)
   at System.Xml.Serialization.XmlReflectionImporter.ImportTypeMapping(Type type, XmlRootAttribute root, String defaultNamespace)
   at System.Xml.Serialization.XmlSerializer..ctor(Type type, String defaultNamespace)
   at System.Xml.Serialization.XmlSerializer..ctor(Type type)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in C:\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36

IDictionary를 구현한 타입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DataContractSerializer를 사용하면 직렬화가 됩니다.) 다행인 점은, Dictionary 타입도 ISerializable을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BinaryFormatter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IO;
using System.Runtime.Serialization.Formatters.Binary;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ctionary<string, int> dict = new Dictionary<string, int>();
            dict.Add("5", 5);
            dict.Add("6", 6);

            Dictionary<string, int> dict2 = CloneData(dict);
            dict.Remove("6");

            foreach (var item in dict)
            {
                Console.WriteLine(item.Value);
            }

            Console.WriteLine();

            foreach (var item in dict2)
            {
                Console.WriteLine(item.Value);
            }
        }

        public static TData CloneData<TData>(TData data) where TData : class
        {
            if (data == null)
            {
                return null;
            }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BinaryFormatter xs = new BinaryFormatter();
            xs.Serialize(ms, data);

            ms.Position = 0;

            return (TData)xs.Deserialize(ms);
        }
    }
}

/*
// 출력 결과
5

5
6
*/

당연한 이야기지만, 위의 코드는 범용적으로 편리함 차원에서 유용할 뿐 성능이 필요한 곳에서는 개별 복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8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2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0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2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9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0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7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4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0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9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6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6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1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2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7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5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4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42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0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1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65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