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reateThread Win32 API에 C++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전달하는 방법

(주의: 이 글은, 원리를 좀 더 이해하자는 차원에서 쓰는 것일 뿐 현업에서 이렇게 쓰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예전 글에서,

C++ 개발자들을 위한 C# Thread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069

제가 C++ 클래스의 멤버 함수는 CreateThread의 인자에 전달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클래스가 있다고 했을 때,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public:
    DWORD dummy(void *ptr) { return 0; }
};

int main()
{
    LPTHREAD_START_ROUTINE p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MyClass::dummy); // 컴파일러 에러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p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return 0;
}

다음과 같은 컴파일 에러 때문에 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Error C2440 'type cast': cannot convert from 'DWORD (__thiscall MyClass::* )(void *)' to 'LPTHREAD_START_ROUTINE'

사실 이것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멤버 함수 포인터를 결국 void * 포인터로 형 변환할 수 없다는 것에서 기인합니다.

void *pVoid = (void *)&MyClass::dummy;

// Error C2440 'type cast': cannot convert from 'DWORD (__thiscall MyClass::* )(void *)' to 'void *'

일단 void *로 변환할 수 있다면 다른 모든 포인터로 형 변환하는 것은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방법이 있습니다. ^^ 예전에 제가 다음과 같은 글을 쓴 적이 있더군요. ^^;;;

클래스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받는 표현.
; https://www.sysnet.pe.kr/2/0/147

위의 코드에 보면, 멤버 함수 포인터를 void *로 바꾸는 것이 나옵니다. (그렇습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저도 가끔 제가 쓴 글을 기억하지 못해 다시 봐야 아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위의 코드를 우리의 CreateThread 예제에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public:
    DWORD dummy() 
    { 
        printf("dummy called!\n");
        return 0; 
    }
};

int main()
{
    {
        typedef DWORD (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void *pFunc = (void *)*(int *)&method;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pFunc;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 한줄 줄여서,

    {
        typedef DWORD (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return 0;
}

/*
출력 결과:

dummy called!
dummy called!
*/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인스턴스를 넘겨 동작시켜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int data = 500;

public:
    DWORD dummy() 
    { 
        printf("dummy called: %d!\n", data);
        return 0; 
    }
};

int main()
{
    MyClass *thisPtr = new MyClass();

    {
        typedef DWORD(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this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delete thisPtr;
    return 0;
}

/*
출력 결과 (data의 값으로 쓰레기 값이 출력됨)

dummy called: 354281!
*/

왜냐하면, CreateThread는 전달된 threadFunc을 실행하면서 thisPtr 인자를 push 명령어로 스택을 통해 전달합니다. 반면, C++의 클래스 멤버 함수는 기본적으로 this 포인터 인자를 ecx 레지스터를 통해서 전달받으므로 dummy 메서드가 실제로 실행된 시점의 ecx 레지스터에는 알 수 없는 주솟값이 들어가 있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dummy 메서드가 CreateThread가 스택을 통해 넘겨주는 것처럼 this 포인터를 ecx가 아닌 스택을 통해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호출 규약을 (기본값인 thiscall 대신) stdcall 등을 사용하도록 바꿔주면 됩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int data = 500;

public:
    DWORD __stdcall dummy() 
    { 
        printf("dummy called: %d!\n", data);
        return 0; 
    }
};

int main()
{
    MyClass *thisPtr = new MyClass();

    {
        typedef DWORD(__stdcall MyClass::*StdFunc)();

        Std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this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delete thisPtr;
    return 0;
}

/*
출력 결과 (data의 값으로 쓰레기 값이 출력됨)

dummy called: 500!
*/

마지막으로, 위의 코드는 32비트에서만 안정적이고 64비트로 오면 비정상 종료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int *)&method; 형 변환에서 int 범위로 값이 잘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2/64비트 모두 잘 동작시키려면 다음과 같이 바꿔주어야 합니다.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__int64 *)&method;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5/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56정성태9/23/201427486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1755정성태9/22/201434280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1754정성태9/22/201424655VC++: 80. 내 컴퓨터에서 C++ AMP 코드가 실행이 될까요? [1]
1753정성태9/22/201420611오류 유형: 240. Lync로 세미나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1]
1752정성태9/21/201441071Windows: 100. 윈도우 8 - RDP 연결을 이용해 VNC처럼 사용자 로그온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 [5]
1751정성태9/20/201438946.NET Framework: 464. 프로세스 간 통신 시 소켓 필요 없이 간단하게 Pipe를 열어 통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50정성태9/20/201423832.NET Framework: 463. PInvoke 호출을 이용한 비동기 파일 작업파일 다운로드1
1749정성태9/20/201423732.NET Framework: 462. 커널 객체를 위한 null DACL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48정성태9/19/201425385개발 환경 구성: 238. [Synergy] 여러 컴퓨터에서 키보드, 마우스 공유
1747정성태9/19/201428483오류 유형: 239. psexec 실행 오류 -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746정성태9/18/201426106.NET Framework: 461. .NET EXE 파일을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에 상관없이 실행할 수 있을까요? - 두 번째 이야기 [6]파일 다운로드1
1745정성태9/17/201423037개발 환경 구성: 237. 리눅스 Integration Services 버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1]
1744정성태9/17/201431064.NET Framework: 460. GetTickCount / GetTickCount64와 0x7FFE0000 주솟값 [4]파일 다운로드1
1743정성태9/16/201420985오류 유형: 238. 설치 오류 - Failed to get size of pseudo bundle
1742정성태8/27/201426972개발 환경 구성: 236. Hyper-V에 설치한 리눅스 VM의 VHD 크기 늘리는 방법 [2]
1741정성태8/26/201421334.NET Framework: 459. GetModuleHandleEx로 알아보는 .NET 메서드의 DLL 모듈 관계파일 다운로드1
1740정성태8/25/201432522.NET Framework: 458.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739정성태8/24/201426548.NET Framework: 457. 교착상태(Dead-lock) 해결 방법 - Lock Leveling [2]파일 다운로드1
1738정성태8/23/201422049.NET Framework: 456.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파일 다운로드1
1737정성태8/20/201419765VS.NET IDE: 93. Visual Studio 2013 동기화 문제
1736정성태8/19/201425577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2]파일 다운로드1
1735정성태8/19/201418216.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1734정성태8/13/201419877오류 유형: 237. Windows Media Player cannot access the file. The file might be in use, you might not have access to the computer where the file is stored, or your proxy settings might not be correct.
1733정성태8/13/201426362.NET Framework: 454. EmptyWorkingSet Win32 API를 사용하는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732정성태8/13/201434480Windows: 99. INetCache 폴더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
1731정성태8/11/201427083개발 환경 구성: 235. 점(.)으로 시작하는 파일명을 탐색기에서 만드는 방법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