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reateThread Win32 API에 C++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전달하는 방법

(주의: 이 글은, 원리를 좀 더 이해하자는 차원에서 쓰는 것일 뿐 현업에서 이렇게 쓰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예전 글에서,

C++ 개발자들을 위한 C# Thread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069

제가 C++ 클래스의 멤버 함수는 CreateThread의 인자에 전달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클래스가 있다고 했을 때,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public:
    DWORD dummy(void *ptr) { return 0; }
};

int main()
{
    LPTHREAD_START_ROUTINE p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MyClass::dummy); // 컴파일러 에러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p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return 0;
}

다음과 같은 컴파일 에러 때문에 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Error C2440 'type cast': cannot convert from 'DWORD (__thiscall MyClass::* )(void *)' to 'LPTHREAD_START_ROUTINE'

사실 이것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멤버 함수 포인터를 결국 void * 포인터로 형 변환할 수 없다는 것에서 기인합니다.

void *pVoid = (void *)&MyClass::dummy;

// Error C2440 'type cast': cannot convert from 'DWORD (__thiscall MyClass::* )(void *)' to 'void *'

일단 void *로 변환할 수 있다면 다른 모든 포인터로 형 변환하는 것은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방법이 있습니다. ^^ 예전에 제가 다음과 같은 글을 쓴 적이 있더군요. ^^;;;

클래스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받는 표현.
; https://www.sysnet.pe.kr/2/0/147

위의 코드에 보면, 멤버 함수 포인터를 void *로 바꾸는 것이 나옵니다. (그렇습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저도 가끔 제가 쓴 글을 기억하지 못해 다시 봐야 아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위의 코드를 우리의 CreateThread 예제에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public:
    DWORD dummy() 
    { 
        printf("dummy called!\n");
        return 0; 
    }
};

int main()
{
    {
        typedef DWORD (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void *pFunc = (void *)*(int *)&method;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pFunc;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 한줄 줄여서,

    {
        typedef DWORD (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return 0;
}

/*
출력 결과:

dummy called!
dummy called!
*/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인스턴스를 넘겨 동작시켜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int data = 500;

public:
    DWORD dummy() 
    { 
        printf("dummy called: %d!\n", data);
        return 0; 
    }
};

int main()
{
    MyClass *thisPtr = new MyClass();

    {
        typedef DWORD(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this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delete thisPtr;
    return 0;
}

/*
출력 결과 (data의 값으로 쓰레기 값이 출력됨)

dummy called: 354281!
*/

왜냐하면, CreateThread는 전달된 threadFunc을 실행하면서 thisPtr 인자를 push 명령어로 스택을 통해 전달합니다. 반면, C++의 클래스 멤버 함수는 기본적으로 this 포인터 인자를 ecx 레지스터를 통해서 전달받으므로 dummy 메서드가 실제로 실행된 시점의 ecx 레지스터에는 알 수 없는 주솟값이 들어가 있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dummy 메서드가 CreateThread가 스택을 통해 넘겨주는 것처럼 this 포인터를 ecx가 아닌 스택을 통해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호출 규약을 (기본값인 thiscall 대신) stdcall 등을 사용하도록 바꿔주면 됩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int data = 500;

public:
    DWORD __stdcall dummy() 
    { 
        printf("dummy called: %d!\n", data);
        return 0; 
    }
};

int main()
{
    MyClass *thisPtr = new MyClass();

    {
        typedef DWORD(__stdcall MyClass::*StdFunc)();

        Std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this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delete thisPtr;
    return 0;
}

/*
출력 결과 (data의 값으로 쓰레기 값이 출력됨)

dummy called: 500!
*/

마지막으로, 위의 코드는 32비트에서만 안정적이고 64비트로 오면 비정상 종료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int *)&method; 형 변환에서 int 범위로 값이 잘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2/64비트 모두 잘 동작시키려면 다음과 같이 바꿔주어야 합니다.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__int64 *)&method;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5/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88정성태3/2/202212190오류 유형: 795. CI 환경에서 Docker build 시 csproj의 Link 파일에 대한 빌드 오류
12987정성태3/1/202214438.NET Framework: 116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demuxing_decoding.c 예제 포팅
12986정성태2/28/202216423.NET Framework: 1168. C# -IIncrementalGenerator를 적용한 Version 2 Source Generator 실습 [1]
12985정성태2/28/202215820.NET Framework: 1167. C# -Version 1 Source Generator 실습
12984정성태2/24/202214945.NET Framework: 116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filtering_video.c 예제 포팅
12983정성태2/24/202215033.NET Framework: 1165. .NET Core/5+ 빌드 시 runtimeconfig.json에 설정을 반영하는 방법
12982정성태2/24/202215003.NET Framework: 1164. HTTP Error 500.31 - ANCM Failed to Find Native Dependencies
12981정성태2/23/202213790VC++: 154. C/C++ 언어의 문자열 Literal에 인덱스 적용하는 구문 [1]
12980정성태2/23/202215261.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2]
12979정성태2/22/202220832.NET Framework: 1162. C# - 인텔 CPU의 P-Core와 E-Core를 구분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2
12978정성태2/21/202215900.NET Framework: 116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12977정성태2/21/202220629.NET Framework: 116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 디코딩
12976정성태2/21/202214465VS.NET IDE: 174. Visual C++ - "External Dependencies" 노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12975정성태2/20/202216471.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74정성태2/20/202214413.NET Framework: 1158. C# - SqlConnection의 최소 Pooling 수를 초과한 DB 연결은 언제 해제될까요?
12973정성태2/16/202217595개발 환경 구성: 639. ffmpeg.exe - Intel Quick Sync Video(qsv)를 이용한 인코딩 [3]
12972정성태2/16/202216004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19011.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15631.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13830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14483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14667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14485.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14496.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15107.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15645.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