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VC++: 108.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53

VC++: 109. DLL에서 STL 객체를 인자/반환값으로 갖는 함수를 제공할 때, 그 함수를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비정상 종료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154

VC++: 115. Visual Studio에서 C++ DLL을 대상으로 단위 테스트할 때 비정상 종료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173

오류 유형: 683. Visual C++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 https://www.sysnet.pe.kr/2/0/12418




Visual Studio에서 C++ DLL을 대상으로 단위 테스트할 때 비정상 종료한다면?

Visual Studio에서 C++ 단위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Writing Unit tests for C/C++ with the Microsoft Unit Testing Framework for C++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sualstudio/test/writing-unit-tests-for-c-cpp

방법은 정적 라이브러리로 컴파일하거나, 동적 라이브러리로 컴파일해 import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Unit testing existing C++ applications with Test Explor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sualstudio/test/how-to-use-microsoft-test-framework-for-cpp

윈도우 환경의 C/C++의 경우 대부분 DLL 유형으로 컴파일된 경우가 많을 테니 여기서는 DLL 환경으로만 제한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예제와 함께 해 보는 것이 좋겠지요? ^^ 이를 위해 DLL에서 다음과 같은 함수를 export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__declspec(dllexport) int GetLength1(wstring text);

int GetLength1(wstring text)
{
    return text.length();
}

위의 DLL 프로젝트를 단위 테스트하기 위해, "Native Unit Test Project" 유형의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다음과 같이 단위 테스트 함수를 만들어 줍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CppUnitTest.h"

#include "..\Win32Project1\Win32Project1.h"
#pragma comment(lib, "..\\Out\\Win32Project1.lib")

using namespace Microsoft::VisualStudio::CppUnitTestFramework;

namespace UnitTest1
{       
    TEST_CLASS(UnitTest1)
    {
    public:
        TEST_METHOD(TestMethod1)
        {
            wstring txt = L"1.0";
            Assert::AreEqual(3, GetLength1(txt));
        }
    };
}

그런데, 단위 테스트를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Debug Assertion Failed!

Program: ...\test.exe
File: f:\dd\vctools\crt\crtw32\misc\dbgdel.cpp
Line: 52

Expression: _BLOCK_TYPE_IS_VALID(pHead->nBlockUse)

또는 메시지가 이렇게도 나옵니다.

Debug Assertion Failed!

Program: ...\test.dll
File: minkernel\crts\ucrt\src\appcrt\heap\debug_heap.cpp
Line: 980

Expression: __acrt_first_block == header

Debug Assertion Failed!

Program: ...MONEXTENSIONS\MICROSOFT\TESTWINDOW\vstest.executionengine.exe
File: f:\dd\vctools\crt\crtw32\misc\dbgheap.c
Line: 1424

Expression: _pFirstBlock == pHead

이것도 역시, 다음의 글에 설명한 내용의 연장선에 있는 문제입니다.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53

DLL에서 STL 객체를 인자/반환값으로 갖는 함수를 제공할 때, 그 함수를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비정상 종료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154

가령, DLL 프로젝트의 "Platform Toolset"과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의 "Platform Toolset"이 다른 경우이거나 Debug/Release 모드가 달랐을 때 발생합니다.

아울러 이러한 문제는 DLL을 CRT에 대해 정적 링크로 만든 경우에도, new/delete 등이 DLL 내/외부에서 CRT 버전이 다른 상태로 호출이 된다면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암튼, Visual C++을 위한 단위 테스트 도구가 생겼으니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 이렇게 "Test Explorer"를 통해 테스트 목록을 관리할 수 있고,

vcpp_unit_test_1.png

"Analyze Code Coverage for Selected Tests" (단축키: Ctrl + Shift + B) 메뉴를 선택해 단위 테스트와 함께 코드 커버리지까지 할 수 있습니다.

vcpp_unit_test_2.png

그럼, 다음과 같이 코드 커버리지가 된 백분율과 함께 단위 테스트 시 커버리지가 되었던 코드의 영역을 색상 별로 구분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vcpp_unit_test_3.png

이 외에도, Test Explorer의 "Run Tests After Build" 버튼을 눌러두면 이후 Visual C++ 프로젝트를 빌드할 때마다 자동으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87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3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7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3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5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9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865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7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8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4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956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3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70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61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70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4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63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86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30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75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7.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19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53.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206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95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