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54. UWP 앱에서 FolderPicker 사용 시 유의 사항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65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WP 앱에서 FolderPicker 사용 시 유의 사항

UWP의 경우, 폴더 선택을 위한 대화 상자로 FolderPick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olderPicker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uwp/api/windows.storage.pickers.folderpicker

그런데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FolderPicker picker = new FolderPicker();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실행 시, 이런 예외를 만날 수 있습니다.

-		Exception	{"Unspecified error\r\n"}	System.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_HResult	-2147467259	int
		StackTrace	"   at Windows.Storage.Pickers.FolderPicker.PickSingleFolderAsync()
   at TestApp.MainPage.<Button_Click>d__1.MoveNext()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c.<ThrowAsync>b__6_0(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WinRTSynchronizationContext.Invoker.InvokeCore()"

Unhandled exception at 0x7509CFA1 (combase.dll) in TestApp.exe: 0xC000027B: An application-internal exception has occurred (parameters: 0x01018E50, 0x00000001).

Visual Studio에서 디버깅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코드에서 멈추게 되는데요.

#if DEBUG && !DISABLE_XAML_GENERATED_BREAK_ON_UNHANDLED_EXCEPTION
            UnhandledException += (sender, e) =>
            {
                if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IsAttached)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Break();
            };
#endif

원인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바로, FileTypeFilter를 하나 이상 지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런 제약이 있다는 사실을 담은 문서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어쨌든, 다음과 같이 코드 한 줄을 더 넣어야만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FolderPicker picker = new FolderPicker();

picker.FileTypeFilter.Add("*");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이 규칙은 FileOpenPicker / FileSavePicker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FileOpenPicker / FileSavePicker를 포함해서) FolderPicker에는 재미있는 제약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UWP 앱이 설치된 폴더(및 서브 폴더)를 제외한 컴퓨터 상의 모든 폴더는 기본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방법이 있긴 한데 오직 "사용자가 선택"해야만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그래서, FolderPicker로 반환받은 StorageFolder 객체를 통해서만 다음과 같이 해당 폴더의 파일들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var files = await sfToLoad.GetFilesAsync();

반면, 이때 선택된 폴더 객체를 경로(Path)로 기억해 두었다가 나중에 재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딩을 하면,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string path = sfToLoad.Path; // 사용자가 선택한 폴더

// 아래의 코드는 예외 발생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 = await Windows.Storage.StorageFolder.GetFolderFromPathAsync(path);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		Exception	{"Access is denied.\r\n"}	System.Exception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_HResult	-2147024891	int
		StackTrace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ThrowForNonSuccess(Task task)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Task task)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1.GetResult()
   at TestApp.MainPage.<DisplayFile>d__2.MoveNext()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c.<ThrowAsync>b__6_0(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WinRTSynchronizationContext.Invoker.InvokeCore()"

위의 오류 상황은 FileOpenPicker / FileSavePicker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즉, 사용자가 선택한 후 반환받은 Windows.Storage.StorageFile 객체는 사용할 수 있지만 그 파일의 Path 경로를 보관했다가 나중에 접근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UWP 앱에서 전통적인 Windows File Path는 잊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런 제약은 사용자를 매우 불편하게 만듭니다. 가령, 이전에 설정한 작업 폴더가 있는 경우 다음번 UWP 앱을 실행시켰을 때 다시 한번 더 사용자가 FolderPicker를 통해 선택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Windows.Storage.AccessCache.StorageApplicationPermissions.MostRecentlyUsedList 타입을 추가합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선택한 폴더를 MRU 목록에 추가한 다음 반환해 주는 토큰 값을 응용 프로그램이 기록해 두었다가,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string mruToken = Windows.Storage.AccessCache.StorageApplicationPermissions.MostRecentlyUsedList.Add(sfToLoad);

Windows.Storage.ApplicationDataContainer localSettings = Windows.Storage.ApplicationData.Current.LocalSettings;
localSettings.Values.Add("my_folder", mruToken); // MRU 토큰 값을 기록

다음번에 필요해서 해당 폴더를 "사용자 동의 없이" 접근하고 싶을 때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ivate async void Initialize()
{
    Windows.Storage.ApplicationDataContainer localSettings = Windows.Storage.ApplicationData.Current.LocalSettings;

    if (localSettings.Values.ContainsKey("my_folder") == true)
    {
        string mruToken = localSettings.Values["my_folder"] as string;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Windows.Storage.AccessCache.StorageApplicationPermissions.MostRecentlyUsedList.GetFolderAsync(mruToken);
    }
}

즉, 전통적인 파일 경로 대신 토큰 값을 이용하도록 바뀌었다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MRU 목록에는 25개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Skip the path: stick to the StorageFile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wsdevsol/skip-the-path-stick-to-the-storagefile

How to track recently used files and folders (HTML)
; https://learn.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apps/hh972603(v=win.10)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3정성태9/27/201820796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8448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4249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3134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164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934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518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2599.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7917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872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99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727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1270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4745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3790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8739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2083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1013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0694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3258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1069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0015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2898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4515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2728.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1116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