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VS.NET IDE: 77. Visual Studio 확장(VSIX)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15

VS.NET IDE: 78. Visual Studio 확장으로 XmlCodeGenerator 제작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18

VS.NET IDE: 115.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메뉴 추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84

VS.NET IDE: 116.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메뉴 추가하는 방법 (2) - 동적 메뉴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185

VS.NET IDE: 117.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매크로를 추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86

VS.NET IDE: 165. Visual Studio 2022를 위한 Extension 마이그레이션
; https://www.sysnet.pe.kr/2/0/12682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메뉴 추가하는 방법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문서에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Creating an Extension with a Menu Command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visualstudio/visual-studio-2015/extensibility/creating-an-extension-with-a-menu-command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Visual Studio에서 새 프로젝트를 선택해 "Extensibility" / "VSIX Project" 유형의 프로젝트를 생성한 다음, 새 항목 추가를 이용해 "Extensibility" / "Custom Command"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럼, (파일 이름을 MacroCommand로 지정한 경우) 다음의 파일 3개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 MacroCommand.cs
  • MacroCommandPackage.cs
  • MacroCommandPackage.vsct

이 상태의 기본 소스 그대로 빌드하고 실행하면 디버그 용도의 "Visual Studio"가 별도로 뜨면서 "Tools" 메뉴에 "Invoke MacroCommand" 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vsix_menu_1.png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현재까지 아무런 소스 코드도 실행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Invoke MacroCommand" 메뉴 항목이 보이는 것은 단지 "MacroCommandPackage.vsct"에 명시된 메뉴 관련 XML 설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Buttons>
    <Button guid="guidMacroCommandPackageCmdSet" id="MacroCommandId" priority="0x0100" type="Button">
    <Parent guid="guidMacroCommandPackageCmdSet" id="MyMenuGroup" />
    <Icon guid="guidImages" id="bmpPic1" />
    <Strings>
        <ButtonText>Invoke MacroCommand</ButtonText>
    </Strings>
    </Button>
</Buttons>

즉, Visual Studio는 .vsct 파일로부터 Tools 메뉴에 보일 사용자 정의 메뉴 정보를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에 "MacroCommand.cs", "MacroCommandPackage.cs" 파일에 구현된 C# 코드가 단 한 줄도 실행되지 않고도 초기 메뉴를 보여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코드가 언제 실행될까요? 바로, Visual Studio에서 "Tools" / "Invoke MacroCommand" 메뉴를 한 번은 실행해야 비로소 MacroCommandPackage.cs의 MacroCommandPackage 생성자가 실행되고,

// MacroCommandPackage.cs
public MacroCommandPackage()
{
}

이어 MacroCommandPackage.Initialize 메서드가 실행됩니다.

// MacroCommandPackage.cs
protected override void Initialize()
{
    MacroCommand.Initialize(this);
    base.Initialize();
}

보는 바와 같이 이제야 MacroCommand.cs 파일의 MacroCommand.Initialize가 실행되고,

// MacroCommand.cs
public static void Initialize(Package package)
{
    Instance = new MacroCommand(package);
}

이를 통해 마침내 MacroCommand 인스턴스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소스 코드 실행 절차를 봤으니, 메뉴 이름을 바꾸는 것도 한번 해볼까요? ^^

Changing the Text of a Menu Command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visualstudio/visual-studio-2015/extensibility/changing-the-text-of-a-menu-command

일단, Visual Studio 실행 시점부터 보이는 메뉴 이름을 바꾸려면 .vsct 파일의 ButtonText를 수정해야 합니다.

<Button guid="guidMacroCommandPackageCmdSet" id="MacroCommandId" priority="0x0100" type="Button">
	<Parent guid="guidMacroCommandPackageCmdSet" id="MyMenuGroup" />
	<Icon guid="guidImages" id="bmpPic1" />
	<Strings>
		<ButtonText>Invoke MacroCommand</ButtonText>
	</Strings>
</Button>

반면, "실행 중"에 동적으로 메뉴 이름을 바꾸고 싶다면 이제 코딩을 해야 합니다. 우선, 해당 메뉴의 이름이 실행 중에 바뀔 수 있음을 .vsct의 Button에 CommandFlag 노드를 이용해 명시해야 합니다.

<Button guid="guidMacroCommandPackageCmdSet" id="MacroCommandId" priority="0x0100" type="Button">
	<Parent guid="guidMacroCommandPackageCmdSet" id="MyMenuGroup" />
	<Icon guid="guidImages" id="bmpPic1" />
	<CommandFlag>TextChanges</CommandFlag>
	<Strings>
		<ButtonText>Invoke MacroCommand</ButtonText>
	</Strings>
</Button>

그런 다음, 코드에서 다음과 같이 기존의 MenuCommand 타입을 OleMenuCommand로 바꾼 후 BeforeQueryStatus 이벤트를 구독해야 합니다.

private MacroCommand(Package package)
{
    if (package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package");
    }

    this.package = package;

    OleMenuCommandService commandService = this.ServiceProvider.GetService(typeof(IMenuCommandService)) as OleMenuCommandService;
    if (commandService != null)
    {
        var menuCommandID = new CommandID(CommandSet, CommandId);

        var menuItem = new OleMenuCommand(this.MenuItemCallback, menuCommandID);
        menuItem.BeforeQueryStatus += MenuItem_BeforeQueryStatus;
        commandService.AddCommand(menuItem);
    }
}

예상할 수 있듯이, BeforeQueryStatus 이벤트에서 원하는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메뉴의 Text 속성을 변경하면 됩니다.

private void MenuItem_BeforeQueryStatus(object sender, EventArgs e)
{
    var myCommand = sender as OleMenuCommand;
    if (null != myCommand)
    {
        myCommand.Text = "New Text";
    }
}

자, 이제 실행을 해볼까요? ^^ 처음에는 "Tools" / "Invoke MacroCommand"가 뜹니다. 왜냐하면 이 시점에는 그 어떤 코드도 실행되지 않은 상태이고 단지 .vsct에 명시된 내용에 따라 Visual Studio가 환경을 구성하기 때문입니다. 최소 한 번은 이 메뉴를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선택해 실행해 줘야 MacroCommand 클래스의 코드들이 실행되고 "menuItem.BeforeQueryStatus += MenuItem_BeforeQueryStatus" 이벤트 핸들러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한 번 선택해 준 이후부터는 MenuItem_BeforeQueryStatus 코드에 따라 메뉴 이름이 "New Text"로 바뀌어 나타납니다.




그런데, 영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Visual Studio 로딩 시부터 내가 만든 VSIX 확장의 코드가 실행되면 좋겠는데요. 바로 이에 대한 설명이 다음의 문서에 나옵니다.

Loading VSPackages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visualstudio/visual-studio-2015/extensibility/loading-vspackages

따라서, 모든 상황에서 무조건 Visual Studio를 실행시키만 하면 MacroCommandPackage를 로딩하도록 만들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ProvideAutoLoad 특성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PackageRegistration(UseManagedResourcesOnly = true)]
[InstalledProductRegistration("#110", "#112", "1.0", IconResourceID = 400)] // Info on this package for Help/About
[ProvideMenuResource("Menus.ctmenu", 1)]
[ProvideAutoLoad(UIContextGuids80.EmptySolution)]
[ProvideAutoLoad(UIContextGuids80.NoSolution)]
[ProvideAutoLoad(UIContextGuids80.SolutionExists)]
[Guid(MacroCommandPackage.PackageGuidString)]
[SuppressMessage("StyleCop.CSharp.DocumentationRules", "SA1650:ElementDocumentationMustBeSpelledCorrectly", Justification = "pkgdef, VS and vsixmanifest are valid VS terms")]
public sealed class MacroCommandPackage : Package
{
	// ... [생략] ...
}

이렇게 변경해 주면, Visual Studio가 실행되자마자 MacroCommandPackage 객체가 생성되고 MenuCommand.cs의 코드도 실행되어 처음부터 메뉴가 "New Text"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마지막으로, VSIX 디버그 용으로 실행되는 Visual Studio는 다음의 명령어로 직접 실행해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Common7\IDE\devenv.exe" /rootsuffix Exp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236정성태6/19/202018370오류 유형: 621. .NET Standard 대상으로 빌드 시 dynamic 예약어에서 컴파일 오류 - error CS0656: Missing compiler required member 'Microsoft.CSharp.RuntimeBinder.CSharpArgumentInfo.Create'
12235정성태6/19/202017568오류 유형: 620. Windows 10 - Inaccessible boot device 블루 스크린
12234정성태6/19/202016924개발 환경 구성: 494. NuGet - nuspec의 패키지 스키마 버전(네임스페이스) 업데이트 방법
12233정성태6/19/202017416오류 유형: 619. SQL 서버 - The transaction log for database '...' is full due to 'LOG_BACKUP'. - 두 번째 이야기
12232정성태6/19/202016076오류 유형: 618. SharePoint - StoreBusyRetryLater 오류
12231정성태6/15/202019374.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12230정성태6/15/202018244오류 유형: 617. IMetaDataImport::GetMethodProps가 반환하는 IL 코드 주소(RVA) 문제
12229정성태6/13/202020129.NET Framework: 910.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 Mouse 가상 장치 만들기 [1]
12228정성태6/12/202019521.NET Framework: 909.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파일 다운로드1
12227정성태6/12/202023451오류 유형: 616. Visual Studio의 느린 업데이트 속도에 대한 원인 분석 [5]
12226정성태6/11/202021501개발 환경 구성: 493. OpenVPN의 네트워크 구성 [4]파일 다운로드1
12225정성태6/11/202019442개발 환경 구성: 492. 윈도우에 OpenVPN 설치 - 클라이언트 측 구성
12224정성태6/11/202028133개발 환경 구성: 491. 윈도우에 OpenVPN 설치 - 서버 측 구성 [1]
12223정성태6/9/202023832.NET Framework: 908. C# - Source Generator 소개 [10]파일 다운로드2
12222정성태6/3/202017345VS.NET IDE: 146. error information: "CryptQueryObject" (-2147024893/0x80070003)
12221정성태6/3/202017088Windows: 170. 비어 있지 않은 디렉터리로 symbolic link(junction) 연결하는 방법
12220정성태6/3/202020859.NET Framework: 907. C# DLL로부터 TLB 및 C/C++ 헤더 파일(TLH)을 생성하는 방법
12219정성태6/1/202019652.NET Framework: 906. C# - lock (this), lock (typeof(...))를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2218정성태5/27/202019091.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3]
12217정성태5/24/202017135오류 유형: 615. Transaction count after EXECUTE indicates a mismatching number of BEGIN and COMMIT statements. Previous count = 0, current count = 1.
12216정성태5/15/202020714.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14]파일 다운로드1
12215정성태5/12/202026656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10]파일 다운로드1
12214정성태5/5/202018361개발 환경 구성: 489. 정식 인증서가 있는 경우 Device Driver 서명하는 방법 (2) - UEFI/SecureBoot [1]
12213정성태5/3/202019477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12212정성태5/1/202016668개발 환경 구성: 487. UEFI / Secure Boot 상태인지 확인하는 방법
12211정성태4/27/202019276개발 환경 구성: 486. WSL에서 Makefile로 공개된 리눅스 환경의 C/C++ 소스 코드 빌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