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VS.NET IDE: 77. Visual Studio 확장(VSIX)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15

VS.NET IDE: 78. Visual Studio 확장으로 XmlCodeGenerator 제작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18

VS.NET IDE: 115.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메뉴 추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84

VS.NET IDE: 116.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메뉴 추가하는 방법 (2) - 동적 메뉴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185

VS.NET IDE: 117.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매크로를 추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86

VS.NET IDE: 165. Visual Studio 2022를 위한 Extension 마이그레이션
; https://www.sysnet.pe.kr/2/0/12682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메뉴 추가하는 방법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문서에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Creating an Extension with a Menu Command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visualstudio/visual-studio-2015/extensibility/creating-an-extension-with-a-menu-command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Visual Studio에서 새 프로젝트를 선택해 "Extensibility" / "VSIX Project" 유형의 프로젝트를 생성한 다음, 새 항목 추가를 이용해 "Extensibility" / "Custom Command"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럼, (파일 이름을 MacroCommand로 지정한 경우) 다음의 파일 3개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 MacroCommand.cs
  • MacroCommandPackage.cs
  • MacroCommandPackage.vsct

이 상태의 기본 소스 그대로 빌드하고 실행하면 디버그 용도의 "Visual Studio"가 별도로 뜨면서 "Tools" 메뉴에 "Invoke MacroCommand" 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vsix_menu_1.png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현재까지 아무런 소스 코드도 실행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Invoke MacroCommand" 메뉴 항목이 보이는 것은 단지 "MacroCommandPackage.vsct"에 명시된 메뉴 관련 XML 설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Buttons>
    <Button guid="guidMacroCommandPackageCmdSet" id="MacroCommandId" priority="0x0100" type="Button">
    <Parent guid="guidMacroCommandPackageCmdSet" id="MyMenuGroup" />
    <Icon guid="guidImages" id="bmpPic1" />
    <Strings>
        <ButtonText>Invoke MacroCommand</ButtonText>
    </Strings>
    </Button>
</Buttons>

즉, Visual Studio는 .vsct 파일로부터 Tools 메뉴에 보일 사용자 정의 메뉴 정보를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에 "MacroCommand.cs", "MacroCommandPackage.cs" 파일에 구현된 C# 코드가 단 한 줄도 실행되지 않고도 초기 메뉴를 보여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코드가 언제 실행될까요? 바로, Visual Studio에서 "Tools" / "Invoke MacroCommand" 메뉴를 한 번은 실행해야 비로소 MacroCommandPackage.cs의 MacroCommandPackage 생성자가 실행되고,

// MacroCommandPackage.cs
public MacroCommandPackage()
{
}

이어 MacroCommandPackage.Initialize 메서드가 실행됩니다.

// MacroCommandPackage.cs
protected override void Initialize()
{
    MacroCommand.Initialize(this);
    base.Initialize();
}

보는 바와 같이 이제야 MacroCommand.cs 파일의 MacroCommand.Initialize가 실행되고,

// MacroCommand.cs
public static void Initialize(Package package)
{
    Instance = new MacroCommand(package);
}

이를 통해 마침내 MacroCommand 인스턴스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소스 코드 실행 절차를 봤으니, 메뉴 이름을 바꾸는 것도 한번 해볼까요? ^^

Changing the Text of a Menu Command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visualstudio/visual-studio-2015/extensibility/changing-the-text-of-a-menu-command

일단, Visual Studio 실행 시점부터 보이는 메뉴 이름을 바꾸려면 .vsct 파일의 ButtonText를 수정해야 합니다.

<Button guid="guidMacroCommandPackageCmdSet" id="MacroCommandId" priority="0x0100" type="Button">
	<Parent guid="guidMacroCommandPackageCmdSet" id="MyMenuGroup" />
	<Icon guid="guidImages" id="bmpPic1" />
	<Strings>
		<ButtonText>Invoke MacroCommand</ButtonText>
	</Strings>
</Button>

반면, "실행 중"에 동적으로 메뉴 이름을 바꾸고 싶다면 이제 코딩을 해야 합니다. 우선, 해당 메뉴의 이름이 실행 중에 바뀔 수 있음을 .vsct의 Button에 CommandFlag 노드를 이용해 명시해야 합니다.

<Button guid="guidMacroCommandPackageCmdSet" id="MacroCommandId" priority="0x0100" type="Button">
	<Parent guid="guidMacroCommandPackageCmdSet" id="MyMenuGroup" />
	<Icon guid="guidImages" id="bmpPic1" />
	<CommandFlag>TextChanges</CommandFlag>
	<Strings>
		<ButtonText>Invoke MacroCommand</ButtonText>
	</Strings>
</Button>

그런 다음, 코드에서 다음과 같이 기존의 MenuCommand 타입을 OleMenuCommand로 바꾼 후 BeforeQueryStatus 이벤트를 구독해야 합니다.

private MacroCommand(Package package)
{
    if (package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package");
    }

    this.package = package;

    OleMenuCommandService commandService = this.ServiceProvider.GetService(typeof(IMenuCommandService)) as OleMenuCommandService;
    if (commandService != null)
    {
        var menuCommandID = new CommandID(CommandSet, CommandId);

        var menuItem = new OleMenuCommand(this.MenuItemCallback, menuCommandID);
        menuItem.BeforeQueryStatus += MenuItem_BeforeQueryStatus;
        commandService.AddCommand(menuItem);
    }
}

예상할 수 있듯이, BeforeQueryStatus 이벤트에서 원하는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메뉴의 Text 속성을 변경하면 됩니다.

private void MenuItem_BeforeQueryStatus(object sender, EventArgs e)
{
    var myCommand = sender as OleMenuCommand;
    if (null != myCommand)
    {
        myCommand.Text = "New Text";
    }
}

자, 이제 실행을 해볼까요? ^^ 처음에는 "Tools" / "Invoke MacroCommand"가 뜹니다. 왜냐하면 이 시점에는 그 어떤 코드도 실행되지 않은 상태이고 단지 .vsct에 명시된 내용에 따라 Visual Studio가 환경을 구성하기 때문입니다. 최소 한 번은 이 메뉴를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선택해 실행해 줘야 MacroCommand 클래스의 코드들이 실행되고 "menuItem.BeforeQueryStatus += MenuItem_BeforeQueryStatus" 이벤트 핸들러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한 번 선택해 준 이후부터는 MenuItem_BeforeQueryStatus 코드에 따라 메뉴 이름이 "New Text"로 바뀌어 나타납니다.




그런데, 영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Visual Studio 로딩 시부터 내가 만든 VSIX 확장의 코드가 실행되면 좋겠는데요. 바로 이에 대한 설명이 다음의 문서에 나옵니다.

Loading VSPackages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visualstudio/visual-studio-2015/extensibility/loading-vspackages

따라서, 모든 상황에서 무조건 Visual Studio를 실행시키만 하면 MacroCommandPackage를 로딩하도록 만들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ProvideAutoLoad 특성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PackageRegistration(UseManagedResourcesOnly = true)]
[InstalledProductRegistration("#110", "#112", "1.0", IconResourceID = 400)] // Info on this package for Help/About
[ProvideMenuResource("Menus.ctmenu", 1)]
[ProvideAutoLoad(UIContextGuids80.EmptySolution)]
[ProvideAutoLoad(UIContextGuids80.NoSolution)]
[ProvideAutoLoad(UIContextGuids80.SolutionExists)]
[Guid(MacroCommandPackage.PackageGuidString)]
[SuppressMessage("StyleCop.CSharp.DocumentationRules", "SA1650:ElementDocumentationMustBeSpelledCorrectly", Justification = "pkgdef, VS and vsixmanifest are valid VS terms")]
public sealed class MacroCommandPackage : Package
{
	// ... [생략] ...
}

이렇게 변경해 주면, Visual Studio가 실행되자마자 MacroCommandPackage 객체가 생성되고 MenuCommand.cs의 코드도 실행되어 처음부터 메뉴가 "New Text"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마지막으로, VSIX 디버그 용으로 실행되는 Visual Studio는 다음의 명령어로 직접 실행해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Common7\IDE\devenv.exe" /rootsuffix Exp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3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5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4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0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0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0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8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4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9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7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3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7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8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6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5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2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2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