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PF - .NET 3.5 이하에서 TextBox에 한글 입력 시 TextChanged 이벤트의 비정상 종료 문제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WPF .net 3.5에서 TextBox 한글 문제
; https://www.sysnet.pe.kr/3/0/4831

위의 문제에 대한 재현은 간단합니다. 기본 생성된 WPF 프로젝트의 MainWindow.xaml에 다음과 같이 TextBox를 하나 얹고,

<TextBox Text="TextBox" TextChanged="TextBox_TextChanged"/>

TextBox_TextChanged 이벤트에 MessageBox를 띄우게 코딩한 후,

private void TextBox_TextChanged(object sender, TextChangedEventArgs e)
{
    MessageBox.Show("TEST");
}

실행 시에 TextBox에 한글을 입력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하거나,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occurred
  HResult=0x80131509
  Message=There is no registered CultureInfo with the IetfLanguageTag 'ug'.
  Source=<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ource>
  StackTrace:
<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tack trace>

Inner Exception 1:
ArgumentException: Culture name 'ug' is not supported.

아니면 다음과 같이 간단한 debug 로그만 남긴 체 응용 프로그램이 비정상 종료해 버립니다.

The program '[8296] WpfApp1.exe' has exited with code -1073740940 (0xc0000374).
The program '[8296] WpfApp1.exe: Program Trace' has exited with code 0 (0x0).

사실, "There is no registered CultureInfo with the IetfLanguageTag 'ug'." 예외 메시지는 몇몇 환경에서 나타나는 부가적인 메시지일 뿐 설령 그 오류 메시지를 해결한다 해도 결국에는 0xc0000374 (Heap Corruption Exception) 예외를 발생하며 비정상 종료를 해버립니다.

이벤트 로그에도 역시 간단한 메시지만 남게 되어 도대체 이게 무슨 현상인가 싶을 정도입니다. ^^;

Log Name:      Application
Source:        .NET Runtime
Date:          2017-05-17 오전 12:32:44
Event ID:      1023
Task Category: None
Level:         Error
Keywords:      Classic
User:          N/A
Computer:      TESTPC
Description:
.NET Runtime version 2.0.50727.8784 - Unrecoverable system error.

Log Name:      Application
Source:        Windows Error Reporting
Date:          2017-05-17 오전 12:41:35
Event ID:      1001
Task Category: None
Level:         Information
Keywords:      Classic
User:          N/A
Computer:      TESTPC
Description:
Fault bucket , type 0
Event Name: CLR20r3
Response: Not available
Cab Id: 0

Problem signature:
P1: wpfapp1.exe
P2: 1.0.0.0
P3: 591b1c8a
P4: WindowsBase
P5: 3.0.0.0
P6: 58dbbc47
P7: df
P8: 0
P9: FatalError
P10: 




이 문제를 사실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

일단, 가장 권장되는 방법은 .NET 4.0으로 올리는 것입니다. 또는 3.5로 개발되었다고 해도 4.0이 설치된 PC에서는 CLR 4.0에서 실행되도록 다음과 같이 app.config을 조정해 주는 것입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startup>
    <supportedRuntime version="v4.0.30319"/>
    <supportedRuntime version="v2.0.50727"/>
  </startup>
</configuration>

그렇다면 3.5 이하의 .NET Framework이 설치된 곳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렇게 되면 약간의 꼼수를 써야 하는데요. 제가 생각해 낸 그나마 가장 우아한 방법은 Dispatcher.BeginInvoke를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private void TextBox_TextChanged(object sender, TextChangedEventArgs e)
{
    this.Dispatcher.BeginInvoke( (Action)(
        () => {
            MessageBox.Show("TEST");
        }), null);
}

혹시 다른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7/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5-17 01시24분
[김신철] 항상 많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
[gues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214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9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82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66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13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14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39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105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73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01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64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14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13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60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616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64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27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0872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04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393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215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18215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227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1344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1355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086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