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PF - .NET 3.5 이하에서 TextBox에 한글 입력 시 TextChanged 이벤트의 비정상 종료 문제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WPF .net 3.5에서 TextBox 한글 문제
; https://www.sysnet.pe.kr/3/0/4831

위의 문제에 대한 재현은 간단합니다. 기본 생성된 WPF 프로젝트의 MainWindow.xaml에 다음과 같이 TextBox를 하나 얹고,

<TextBox Text="TextBox" TextChanged="TextBox_TextChanged"/>

TextBox_TextChanged 이벤트에 MessageBox를 띄우게 코딩한 후,

private void TextBox_TextChanged(object sender, TextChangedEventArgs e)
{
    MessageBox.Show("TEST");
}

실행 시에 TextBox에 한글을 입력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하거나,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occurred
  HResult=0x80131509
  Message=There is no registered CultureInfo with the IetfLanguageTag 'ug'.
  Source=<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ource>
  StackTrace:
<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tack trace>

Inner Exception 1:
ArgumentException: Culture name 'ug' is not supported.

아니면 다음과 같이 간단한 debug 로그만 남긴 체 응용 프로그램이 비정상 종료해 버립니다.

The program '[8296] WpfApp1.exe' has exited with code -1073740940 (0xc0000374).
The program '[8296] WpfApp1.exe: Program Trace' has exited with code 0 (0x0).

사실, "There is no registered CultureInfo with the IetfLanguageTag 'ug'." 예외 메시지는 몇몇 환경에서 나타나는 부가적인 메시지일 뿐 설령 그 오류 메시지를 해결한다 해도 결국에는 0xc0000374 (Heap Corruption Exception) 예외를 발생하며 비정상 종료를 해버립니다.

이벤트 로그에도 역시 간단한 메시지만 남게 되어 도대체 이게 무슨 현상인가 싶을 정도입니다. ^^;

Log Name:      Application
Source:        .NET Runtime
Date:          2017-05-17 오전 12:32:44
Event ID:      1023
Task Category: None
Level:         Error
Keywords:      Classic
User:          N/A
Computer:      TESTPC
Description:
.NET Runtime version 2.0.50727.8784 - Unrecoverable system error.

Log Name:      Application
Source:        Windows Error Reporting
Date:          2017-05-17 오전 12:41:35
Event ID:      1001
Task Category: None
Level:         Information
Keywords:      Classic
User:          N/A
Computer:      TESTPC
Description:
Fault bucket , type 0
Event Name: CLR20r3
Response: Not available
Cab Id: 0

Problem signature:
P1: wpfapp1.exe
P2: 1.0.0.0
P3: 591b1c8a
P4: WindowsBase
P5: 3.0.0.0
P6: 58dbbc47
P7: df
P8: 0
P9: FatalError
P10: 




이 문제를 사실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

일단, 가장 권장되는 방법은 .NET 4.0으로 올리는 것입니다. 또는 3.5로 개발되었다고 해도 4.0이 설치된 PC에서는 CLR 4.0에서 실행되도록 다음과 같이 app.config을 조정해 주는 것입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startup>
    <supportedRuntime version="v4.0.30319"/>
    <supportedRuntime version="v2.0.50727"/>
  </startup>
</configuration>

그렇다면 3.5 이하의 .NET Framework이 설치된 곳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렇게 되면 약간의 꼼수를 써야 하는데요. 제가 생각해 낸 그나마 가장 우아한 방법은 Dispatcher.BeginInvoke를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private void TextBox_TextChanged(object sender, TextChangedEventArgs e)
{
    this.Dispatcher.BeginInvoke( (Action)(
        () => {
            MessageBox.Show("TEST");
        }), null);
}

혹시 다른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7/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5-17 01시24분
[김신철] 항상 많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
[gues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17708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482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39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76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51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88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50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43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87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50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70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65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17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795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47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62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50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85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72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25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22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4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5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8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53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1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