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51. JavaScriptSerializer, DataContractJsonSerializer, Json.NET
; https://www.sysnet.pe.kr/2/0/1391

.NET Framework: 661. Json.NET의 DeserializeObject 수행 시 속성 이름을 동적으로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4

.NET Framework: 756. JSON의 escape sequence 문자 처리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532

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766

.NET Framework: 1073. C# - JSON 역/직렬화 시 리플렉션 손실을 없애는 JsonSrcGen
; https://www.sysnet.pe.kr/2/0/12688

.NET Framework: 2087.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 https://www.sysnet.pe.kr/2/0/13214

.NET Framework: 2115. System.Text.Json의 역직렬화 시 필드/속성 주의
; https://www.sysnet.pe.kr/2/0/13342

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
; https://www.sysnet.pe.kr/2/0/13623

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44




Json.NET의 DeserializeObject 수행 시 속성 이름을 동적으로 바꾸는 방법

제목으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애매한데요. 직접 코드로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테이블 정보를 반환하는 json 응답이 다음과 같은 경우,

{
    "db_tables":
    {
        "name":"member_info"
    }
}

C#에서 class를 이런 식으로 구성하여,

public class DBTable
{
    public string name;
}

public class MyItem
{
    public DBTable db_tables;
}

역 직렬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txt == {"db_tables":{"name":"member_info"}}
MyItem item = Newtonsoft.Json.JsonConvert.DeserializeObject<MyItem>(txt);

그런데, 때로는 Web API 개발자가 다음과 같이 "테이블 명"을 속성 이름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db_tables":
    {
        "member_info":"2017-06-13"
    }
}

테이블 이름은 바뀔 수 있는 값이기 때문에 이 필드에 맞춰 C# 클래스를 정의해 줄 수는 없으므로 기존 방법으로는 역 직렬화가 매우 불편하게 됩니다. 바로 이런 상황을 해결하는 용도로 JsonSerializerSettings 클래스가 제공됩니다.

Overwrite Json property name in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6882986/overwrite-json-property-name-in-c-sharp

이 글의 예에서는 "member_info" 테이블 이름이 곧 속성 이름으로 사용된 것이기 때문에 이를 실행 중에 바꿀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ContractResolver를 작성해 JsonSerializerSettings에 넘겨 주면 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sonSerializerSettings settings = new JsonSerializerSettings();
    settings.ContractResolver = new CustomNamesContractResolver();

    string txt = "{\"db_tables\":{\"member_info\":\"5\"}}";

    MyItem copy = Newtonsoft.Json.JsonConvert.DeserializeObject<MyItem>(txt, settings);
}

class CustomNamesContractResolver : DefaultContractResolver
{
    protected override IList<JsonProperty> CreateProperties(System.Type type, MemberSerialization memberSerialization)
    {
        IList<JsonProperty> list = base.CreateProperties(type, memberSerialization);

        foreach (JsonProperty prop in list)
        {
            if (prop.UnderlyingName == "name")
            {
                prop.PropertyName = "member_info";
            }
        }

        return list;
    }
}

대충 어떤 용도인지 아시겠죠? ^^

위의 예에서 약간 보완할 항목이라면, C# 클래스(DBTable)의 필드 이름을 "name"으로 주었지만 클래스가 중첩된 경우 필드 이름이 중복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___dbtable_name___"과 같은 식으로 대체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WEB API 2에 포함된 System.Net.Http.Formatting.JsonContractResolver는 Newtonsoft.Json.Serialization.DefaultContractResolver를 상속받은 것입니다.

JsonContractResolv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aspnet/dn308832(v=vs.118)

대단하군요. ^^ System.Net 네임스페이스에 있는 타입이 상속받을 정도로 Json.NET 라이브러리가 그만큼 무시할 수 없는 인지도가 있다는!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를 포함합니다.)




마치기 전에, 여담 하나 이야기하자면.

저도 초보 시절에 응답 XML 데이터를 다음과 같은 식으로 정의한 적이 있었습니다.

<items>
    <csharp created="2017-05-06" />
    <visualbasic created="2017-05-07" />
</items>

그때 당시에 위의 XML 데이터를 보던 경력 개발자 한 분이 저에게 다음과 같은 식으로 바꿀 것을 제안했고,

<items>
    <item name="csharp" created="2017-05-06" />
    <item name="visualbasic" created="2017-05-07" />
</items>

너무나 타당한 그분의 의견에 수긍을 하고 바꾼 적이 있었습니다.

최근에 JSON으로 응답을 하는 몇몇 라이브러리들을 보다가... 저와 같은 실수를 하는 것을 보게 되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1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90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37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76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87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03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18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59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0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7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92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45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71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95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1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63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3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9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2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5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8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3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1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5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5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