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51. JavaScriptSerializer, DataContractJsonSerializer, Json.NET
; https://www.sysnet.pe.kr/2/0/1391

.NET Framework: 661. Json.NET의 DeserializeObject 수행 시 속성 이름을 동적으로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4

.NET Framework: 756. JSON의 escape sequence 문자 처리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532

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766

.NET Framework: 1073. C# - JSON 역/직렬화 시 리플렉션 손실을 없애는 JsonSrcGen
; https://www.sysnet.pe.kr/2/0/12688

.NET Framework: 2087.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 https://www.sysnet.pe.kr/2/0/13214

.NET Framework: 2115. System.Text.Json의 역직렬화 시 필드/속성 주의
; https://www.sysnet.pe.kr/2/0/13342

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
; https://www.sysnet.pe.kr/2/0/13623

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44




Json.NET의 DeserializeObject 수행 시 속성 이름을 동적으로 바꾸는 방법

제목으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애매한데요. 직접 코드로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테이블 정보를 반환하는 json 응답이 다음과 같은 경우,

{
    "db_tables":
    {
        "name":"member_info"
    }
}

C#에서 class를 이런 식으로 구성하여,

public class DBTable
{
    public string name;
}

public class MyItem
{
    public DBTable db_tables;
}

역 직렬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txt == {"db_tables":{"name":"member_info"}}
MyItem item = Newtonsoft.Json.JsonConvert.DeserializeObject<MyItem>(txt);

그런데, 때로는 Web API 개발자가 다음과 같이 "테이블 명"을 속성 이름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db_tables":
    {
        "member_info":"2017-06-13"
    }
}

테이블 이름은 바뀔 수 있는 값이기 때문에 이 필드에 맞춰 C# 클래스를 정의해 줄 수는 없으므로 기존 방법으로는 역 직렬화가 매우 불편하게 됩니다. 바로 이런 상황을 해결하는 용도로 JsonSerializerSettings 클래스가 제공됩니다.

Overwrite Json property name in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6882986/overwrite-json-property-name-in-c-sharp

이 글의 예에서는 "member_info" 테이블 이름이 곧 속성 이름으로 사용된 것이기 때문에 이를 실행 중에 바꿀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ContractResolver를 작성해 JsonSerializerSettings에 넘겨 주면 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sonSerializerSettings settings = new JsonSerializerSettings();
    settings.ContractResolver = new CustomNamesContractResolver();

    string txt = "{\"db_tables\":{\"member_info\":\"5\"}}";

    MyItem copy = Newtonsoft.Json.JsonConvert.DeserializeObject<MyItem>(txt, settings);
}

class CustomNamesContractResolver : DefaultContractResolver
{
    protected override IList<JsonProperty> CreateProperties(System.Type type, MemberSerialization memberSerialization)
    {
        IList<JsonProperty> list = base.CreateProperties(type, memberSerialization);

        foreach (JsonProperty prop in list)
        {
            if (prop.UnderlyingName == "name")
            {
                prop.PropertyName = "member_info";
            }
        }

        return list;
    }
}

대충 어떤 용도인지 아시겠죠? ^^

위의 예에서 약간 보완할 항목이라면, C# 클래스(DBTable)의 필드 이름을 "name"으로 주었지만 클래스가 중첩된 경우 필드 이름이 중복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___dbtable_name___"과 같은 식으로 대체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WEB API 2에 포함된 System.Net.Http.Formatting.JsonContractResolver는 Newtonsoft.Json.Serialization.DefaultContractResolver를 상속받은 것입니다.

JsonContractResolv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aspnet/dn308832(v=vs.118)

대단하군요. ^^ System.Net 네임스페이스에 있는 타입이 상속받을 정도로 Json.NET 라이브러리가 그만큼 무시할 수 없는 인지도가 있다는!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를 포함합니다.)




마치기 전에, 여담 하나 이야기하자면.

저도 초보 시절에 응답 XML 데이터를 다음과 같은 식으로 정의한 적이 있었습니다.

<items>
    <csharp created="2017-05-06" />
    <visualbasic created="2017-05-07" />
</items>

그때 당시에 위의 XML 데이터를 보던 경력 개발자 한 분이 저에게 다음과 같은 식으로 바꿀 것을 제안했고,

<items>
    <item name="csharp" created="2017-05-06" />
    <item name="visualbasic" created="2017-05-07" />
</items>

너무나 타당한 그분의 의견에 수긍을 하고 바꾼 적이 있었습니다.

최근에 JSON으로 응답을 하는 몇몇 라이브러리들을 보다가... 저와 같은 실수를 하는 것을 보게 되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8정성태10/4/201820387개발 환경 구성: 404. (opkg가 설치된) Synology NAS(DS216+II)에 cmake 설치
11717정성태10/3/201822793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3573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47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93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27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22.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19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60.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717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218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41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94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3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27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12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42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4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5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31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6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59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21.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62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75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22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