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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환경 구성: 321.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소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48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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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소개

모바일 관련 설치 옵션과 함께 Visual Studio 2017을 설치한 경우 Xamarin 모바일 앱을 빌드하면 기본적으로 에뮬레이터가 "VisualStudio_android-23_x86_phone (Android 6.0 - API 23)"과 같은 항목이 선택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x86" 프로세서 용으로 빌드된 것으로 ARM 빌드 버전보다 속도가 빠릅니다. 그런데, Hyper-V가 설치된 환경에서 이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와 함께 에뮬레이터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1>------ Build started: Project: MyFirstApp.Android,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1>  MyFirstApp.Android -> C:\temp\MyFirstApp\MyFirstApp\MyFirstApp.Android\bin\Debug\MyFirstApp.Android.dll
2>Starting deploy VisualStudio_android-23_x86_phone ...
2>Starting emulator VisualStudio_android-23_x86_phone ...
2>C:\PROGRA~2\Android\ANDROI~1\tools\emulator.EXE -partition-size 512 -no-boot-anim -avd VisualStudio_android-23_x86_phone -prop monodroid.avdname=VisualStudio_android-23_x86_phone
2>emulator: ERROR: x86 emulation currently requires hardware acceleration!
2>Please ensure Intel HAXM is properly installed and usable.
2>CPU acceleration status: Please disable Hyper-V before using the Android Emulator.  Start a command prompt as Administrator, run 'bcdedit /set hypervisorlaunchtype off', reboot.
2>Emulator VisualStudio_android-23_x86_phone cannot be started.
========== Build: 1 succeeded, 0 failed, 1 up-to-date, 0 skipped ==========
========== Deploy: 0 succeeded, 1 failed, 0 skipped ==========

이것 때문에 Hyper-V를 끄자니 여러 가지로 불편하게 되었는데요. 물론, 다음과 같이 설정해서 원하는 모드로 부팅할 수 있지만,

윈도우 8에서 Hyper-V 유무에 따른 듀얼 부트 설정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676

역시 부팅 자체가 불편합니다. 그렇다고 ARM 버전의 "VisualStudio_android-23_arm_phone (Android 6.0 - API 23)" 에뮬레이터를 이용하자니, 속도가 10배나 느리다는 말은 둘째치고, 정말 느린 속도에 에뮬 환경을 포기하고 싶어집니다. ^^;

그런데, 이런 불편함을 마이크로소프트가 전용 에뮬레이터를 내놓음으로써 말끔히 해결했습니다. ^^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 https://www.visualstudio.com/ko/vs/msft-android-emulator

Visual Studio Android Emulator
; https://developer.xamarin.com/guides/android/deployment,_testing,_and_metrics/debug-on-emulator/visual-studio-android-emulator/

Visual Studio 2015 사용자는 위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고, 2017 사용자는 설치 파일에서 다음과 같이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구성 요소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림 출처: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vstudio/en-US/34d06dea-0bb4-4c67-a115-d739f7be91c7/visual-studio-2017-emulator-for-android]
and_emul_0.png

그럼 다음과 같이 "Tools" /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메뉴가 제공되고,

[그림 출처: https://developer.xamarin.com/guides/android/deployment,_testing,_and_metrics/debug-on-emulator/visual-studio-android-emulator/]
and_emul_1.png

동작 속도는, 예전 Windows Phone 에뮬레이터만큼의 쾌적함을 제공합니다. ^^




참고로, Visual Studio에서 Emulator를 시작할 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Starting deploy 5" KitKat (4.4) XXHDPI Phone ...
2>Starting emulator 5" KitKat (4.4) XXHDPI Phone ...
2>An error occured. See full exception on logs for more details.
2>Object reference not set to an instance of an object.

이런 경우에는, "Tools" /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메뉴를 실행해 직접 해당 Emulator를 시작, 다음과 같이 권한 승인을 요구하는 창을 거치기만 하면 됩니다. (한 번만 필요합니다.)

and_emul_2.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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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1/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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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7-07-14 12시01분
Visual Studio 2017의 경우 설치 파일을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Installer" 폴더의 vs_installer.exe를 실행시키면 됩니다.
정성태
2018-05-08 11시00분
Android emulator를 아예 hyper-v 호환으로 내놓는군요. ^^

Hyper-V Android emulator support
; https://devblogs.microsoft.com/visualstudio/hyper-v-android-emulator-support/

HAXM v7.8.0 (INTEL CPU)
; https://github.com/intel/haxm/releases

Android Emulator hypervisor driver 2.1 (AMD & INTEL CPU)
; https://github.com/google/android-emulator-hypervisor-driver/releases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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