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System.Collections.ArrayList가 .NET 4.5에서 지원이 안된다???

재미있는 트윗을 하나 보았습니다. ^^

System.Collections.ArrayList does not exist in DotNet 4.5. it has some quite changes.
; http://twitter.com/#!/crowdy

어디... 정말 그런지 확인해 볼까요? ^^

테스트를 위해 Hyper-V에 윈도우 8 VM을 하나 마련해 두고, 제 컴퓨터의 Visual Studio에서 다음과 같은 간단한 코드를 담은 test.cs 파일을 빌드해서 윈도우 8 VM에 복사했습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rrayList arr = new ArrayList();
        arr.Add("TEST");

        foreach (var item in arr)
        {
            Console.WriteLine(item);
        }
    }
}

위의 트윗 내용이 맞다면? test.exe 파일은 당연히 실행이 안될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윈도우 8에서 실행해 보면, 아무런 이상 없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호~~~ 이상하군요. 정상적인 실행이 되어 반갑긴 하지만, 그래도 분명히 이유가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은 트윗이 씌여지지 않았을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윈도우 8에 설치해 둔 "Microsoft Visual Studio 11 Express for Windows Developer Preview" 버전에서 "Windows Metro style"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코딩을 해보았습니다.

arraylist_not_resolve_1.png

이런... 분명히 오류가 나는군요. ^^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일까요? (이쯤에서 아마도 Silverlight나 WP7을 대상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신 분들은 감이 올 것입니다.)

우선, ArrayList가 정의된 어셈블리를 찾아보았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rrayList arr = new ArrayList();
    arr.Add("TEST");

    Console.WriteLine(typeof(ArrayList).Assembly.FullName);

    foreach (var item in arr)
    {
        Console.WriteLine(item);
    }
}

윈도우 8에서 실행해 보면 아래와 같이 출력됩니다.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ArrayList가 원래 정의된 곳이 mscorlib이니, 해당 어셈블리에 있는 다른 타입(예를 들어, System.Object)을 Visual Studio IDE 내의 cs 파일 편집기에서 정의하고 "F12 (Go To Definition)" 기능으로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Target framework"이 ".NET Framework 4 Client Profile"임을 알 수 있습니다.

arraylist_not_resolve_2.png

반면에, "윈도우 8"의 "Windows Metro style" 프로젝트상에서 "System.Object" 타입에 대해 F12 키를 눌러보면 Silverlight처럼 별도의 .NET Framework Subset이 나타납니다.

arraylist_not_resolve_3.png

아하~~~ 그럼, 답이 나왔군요. ".NET Framework 4.5"에서 "System.Collections.ArrayList"가 누락된 것이 아니고, "Windows Metro style"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NET Subset에서 "System.Collections.ArrayList" 타입이 제외된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3-08-29 12시15분
[crowdy] 아하하하 제 트윗을 보고 쓰신 글이 있으신 지 몰랐어요. 오늘 아침에 보았습니다. 말씀해 주신 것은 나중에 스스로 알게 되었습니다만, 잘 알지도 못하고 함부로 트윗해 좀 창피하기도 하네요. 늦었지만, 가르쳐 주신 것, 감사합니다.
[guest]
2013-08-29 11시05분
^^ 본문에도 썼지만 그에 따른 이유가 있었으니, 처음 접하는 시기에는 누구나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2118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402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36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95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61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76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17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701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70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71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212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39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33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93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8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143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604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53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73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31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42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007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90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143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43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9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