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33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일반적인 파일인 경우 '코드 서명(Authenticode)' 방법으로 파일에 대해 서명할 수 있는데, 그러면 검증을 위해 반드시 그 파일 내에 공개키를 포함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ActiveX를 만들어 본 분들은 Authenticode 코드를 한 번쯤 사용해봤을 텐데요, 이러한 Authenticode로 서명된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은 다음의 질문 답변에 예제 코드와 함께 실려 있습니다.

How to extract public key from a .Net DLL in C#? [duplicat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8832048/how-to-extract-public-key-from-a-net-dll-in-c

위의 답변을 정리해 보면, 공개키 인증서가 "Trusted Root Certification Authorities"에 등록된 경우라면 다음의 코드로 뽑아낼 수 있고,

Assembly assembly = Assembly.LoadFrom("dll_file_name");
X509Certificate certificate = assembly.ManifestModule.GetSignerCertificate();

byte[] publicKey = certificate.GetPublicKey();

등록되지 않은 경우라면 X509Certificate.CreateFromSignedFile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X509Certificate executingCert = X509Certificate.CreateFromSignedFile("dll_file_name");
byte[] publicKey = certificate.GetPublicKey();




추가로, 닷넷(.NET) 실행 파일인 경우에는 .snk 파일을 이용한 서명이 하나 더 제공됩니다. 이렇게 서명된 닷넷 어셈블리를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Strong-named assembly)'라고 하는데 이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얻고 싶다면 sn.exe를 이용해,

Sn.exe (Strong Name Tool)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tools/sn-exe-strong-name-tool

다음과 같이 추출할 수 있습니다.

sn -e ClassLibrary1.dll test.snk

(개인키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렇게 얻은 test.snk 파일로는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를 만들기 위한 서명 작업으로는 사용할 수 없고 대신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만드는 용도로는 쓸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8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9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0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7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1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6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6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4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2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9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9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5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2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8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0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0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2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78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8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8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73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2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43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913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