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NET Framework이 설치된 시스템의 경우 다음과 같은 경로에서 csc.exe C# 컴파일러를 찾을 수 있습니다.

[32비트 운영체제의 csc.exe 위치]
32비트: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sc.exe

[64비트 운영체제의 csc.exe 위치]
32비트: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sc.exe
64비트: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sc.exe

실행해 보면 알겠지만,

C:\temp>"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sc.exe"
Microsoft (R) Visual C# Compiler version 4.7.2053.0
for C# 5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This compiler is provided as part of the Microsoft (R) .NET Framework, but only supports language versions up to C# 5, which is no longer the latest version. For compilers that support newer versions of the C# programming language, see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533240

warning CS2008: No source files specified
error CS1562: Outputs without source must have the /out option specified

.NET Framework과 함께 기본 제공되는 C# 컴파일러는 C# 5.0까지만 지원합니다. 즉, C# 6.0 이후의 문법을 사용한 소스 코드를,

using System;
using static System.Console; // C# 6.0의 using static 구문 사용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riteLine("Hello World");
        }
    }
}

빌드하면 이렇게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Program.cs(2,7): error CS1041: Identifier expected; 'static' is a keyword
Program.cs(2,14): error CS1518: Expected class, delegate, enum, interface, or struct

이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하려면, Visual Studio 2017 Community 무료 버전을 설치하면 됩니다. 또는, C# 6.0 이상의 구문을 빌드할 수 있는 Rosyln C# 컴파일러를 직접 구해도 됩니다. 방법은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533240 링크에서 소개하고 있는 데로, 우선 Nuget 패키지 관리자(nuget.exe)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Available NuGet Distribution Versions
; https://dist.nuget.org/index.html

nuget.exe (v6.2.1)
; https://dist.nuget.org/win-x86-commandline/v6.2.1/nuget.exe

설치할 필요 없이 nuget.exe 단일 파일로 제공되기 때문에 c:\temp와 같은 폴더에 내려받으면 됩니다.

이후, 명령행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해 주면 해당 폴더 하위에 최신 버전의 C# 컴파일러가 구성됩니다.

C:\temp> nuget install Microsoft.Net.Compilers

가령, 현재(2022-07-25) 날짜 기준으로 최신 컴파일러 버전이 "4.2.0"이므로 다음과 같은 폴더가 생성되었습니다.

C:\temp\Microsoft.Net.Compilers.4.2.0

그리고 위의 폴더 하위에는 "build", "tools"가 있고 우리가 원하는 C# 컴파일러는 "tools"에 csc.exe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C# 6.0 이상의 구문을 포함하는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하시면 됩니다.

C:\temp> .\Microsoft.Net.Compilers.4.2.0\tools\csc.exe program.cs
Microsoft (R) Visual C# Compiler version 4.2.0-4.22262.19 (46c8f4f5)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temp> program
Hello Worl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5/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7정성태9/30/201823808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19999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14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69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1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14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6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54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24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28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3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61.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282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34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0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26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9979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28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16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57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42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03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60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1090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8697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7645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