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NET Framework이 설치된 시스템의 경우 다음과 같은 경로에서 csc.exe C# 컴파일러를 찾을 수 있습니다.

[32비트 운영체제의 csc.exe 위치]
32비트: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sc.exe

[64비트 운영체제의 csc.exe 위치]
32비트: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sc.exe
64비트: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sc.exe

실행해 보면 알겠지만,

C:\temp>"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sc.exe"
Microsoft (R) Visual C# Compiler version 4.7.2053.0
for C# 5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This compiler is provided as part of the Microsoft (R) .NET Framework, but only supports language versions up to C# 5, which is no longer the latest version. For compilers that support newer versions of the C# programming language, see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533240

warning CS2008: No source files specified
error CS1562: Outputs without source must have the /out option specified

.NET Framework과 함께 기본 제공되는 C# 컴파일러는 C# 5.0까지만 지원합니다. 즉, C# 6.0 이후의 문법을 사용한 소스 코드를,

using System;
using static System.Console; // C# 6.0의 using static 구문 사용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riteLine("Hello World");
        }
    }
}

빌드하면 이렇게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Program.cs(2,7): error CS1041: Identifier expected; 'static' is a keyword
Program.cs(2,14): error CS1518: Expected class, delegate, enum, interface, or struct

이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하려면, Visual Studio 2017 Community 무료 버전을 설치하면 됩니다. 또는, C# 6.0 이상의 구문을 빌드할 수 있는 Rosyln C# 컴파일러를 직접 구해도 됩니다. 방법은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533240 링크에서 소개하고 있는 데로, 우선 Nuget 패키지 관리자(nuget.exe)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Available NuGet Distribution Versions
; https://dist.nuget.org/index.html

nuget.exe (v6.2.1)
; https://dist.nuget.org/win-x86-commandline/v6.2.1/nuget.exe

설치할 필요 없이 nuget.exe 단일 파일로 제공되기 때문에 c:\temp와 같은 폴더에 내려받으면 됩니다.

이후, 명령행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해 주면 해당 폴더 하위에 최신 버전의 C# 컴파일러가 구성됩니다.

C:\temp> nuget install Microsoft.Net.Compilers

가령, 현재(2022-07-25) 날짜 기준으로 최신 컴파일러 버전이 "4.2.0"이므로 다음과 같은 폴더가 생성되었습니다.

C:\temp\Microsoft.Net.Compilers.4.2.0

그리고 위의 폴더 하위에는 "build", "tools"가 있고 우리가 원하는 C# 컴파일러는 "tools"에 csc.exe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C# 6.0 이상의 구문을 포함하는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하시면 됩니다.

C:\temp> .\Microsoft.Net.Compilers.4.2.0\tools\csc.exe program.cs
Microsoft (R) Visual C# Compiler version 4.2.0-4.22262.19 (46c8f4f5)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temp> program
Hello Worl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5/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907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4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49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06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4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7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05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3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8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1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4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2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2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2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9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