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NET Framework이 설치된 시스템의 경우 다음과 같은 경로에서 csc.exe C# 컴파일러를 찾을 수 있습니다.

[32비트 운영체제의 csc.exe 위치]
32비트: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sc.exe

[64비트 운영체제의 csc.exe 위치]
32비트: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sc.exe
64비트: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sc.exe

실행해 보면 알겠지만,

C:\temp>"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sc.exe"
Microsoft (R) Visual C# Compiler version 4.7.2053.0
for C# 5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This compiler is provided as part of the Microsoft (R) .NET Framework, but only supports language versions up to C# 5, which is no longer the latest version. For compilers that support newer versions of the C# programming language, see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533240

warning CS2008: No source files specified
error CS1562: Outputs without source must have the /out option specified

.NET Framework과 함께 기본 제공되는 C# 컴파일러는 C# 5.0까지만 지원합니다. 즉, C# 6.0 이후의 문법을 사용한 소스 코드를,

using System;
using static System.Console; // C# 6.0의 using static 구문 사용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riteLine("Hello World");
        }
    }
}

빌드하면 이렇게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Program.cs(2,7): error CS1041: Identifier expected; 'static' is a keyword
Program.cs(2,14): error CS1518: Expected class, delegate, enum, interface, or struct

이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하려면, Visual Studio 2017 Community 무료 버전을 설치하면 됩니다. 또는, C# 6.0 이상의 구문을 빌드할 수 있는 Rosyln C# 컴파일러를 직접 구해도 됩니다. 방법은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533240 링크에서 소개하고 있는 데로, 우선 Nuget 패키지 관리자(nuget.exe)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Available NuGet Distribution Versions
; https://dist.nuget.org/index.html

nuget.exe (v6.2.1)
; https://dist.nuget.org/win-x86-commandline/v6.2.1/nuget.exe

설치할 필요 없이 nuget.exe 단일 파일로 제공되기 때문에 c:\temp와 같은 폴더에 내려받으면 됩니다.

이후, 명령행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해 주면 해당 폴더 하위에 최신 버전의 C# 컴파일러가 구성됩니다.

C:\temp> nuget install Microsoft.Net.Compilers

가령, 현재(2022-07-25) 날짜 기준으로 최신 컴파일러 버전이 "4.2.0"이므로 다음과 같은 폴더가 생성되었습니다.

C:\temp\Microsoft.Net.Compilers.4.2.0

그리고 위의 폴더 하위에는 "build", "tools"가 있고 우리가 원하는 C# 컴파일러는 "tools"에 csc.exe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C# 6.0 이상의 구문을 포함하는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하시면 됩니다.

C:\temp> .\Microsoft.Net.Compilers.4.2.0\tools\csc.exe program.cs
Microsoft (R) Visual C# Compiler version 4.2.0-4.22262.19 (46c8f4f5)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temp> program
Hello Worl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5/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94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2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5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1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5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5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9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8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4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4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7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1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0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7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4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9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5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2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9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9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