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68

닷넷: 2214. windbg - Monitor.Enter의 thin lock과 fat lock
; https://www.sysnet.pe.kr/2/0/13552

닷넷: 2215. windbg - thin/fat lock 없이 동작하는 Monitor.Wait + Pulse
; https://www.sysnet.pe.kr/2/0/13553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 방법이 잘 나옵니다.

Analyzing Monitor-Based Deadlocks with SOS.dll
; http://blogs.microsoft.co.il/sasha/2009/10/17/analyzing-monitor-based-deadlocks-with-sosdll/

그런데 직접 실습을 해보니 약간 달라진 면이 있어서 기록을 남깁니다.




우선, 재현을 위해 간단한 테스트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bject _objLock1 = new object();
            object _objLock2 = new object();

            Thread t1 = new Thread(threadFunc1);
            t1.IsBackground = true;
            t1.Start(_objLock1);

            Thread t2 = new Thread(threadFunc2);
            t2.IsBackground = true;
            t2.Start(_objLock2);

            lock (_objLock1)
                lock (_objLock2)
                {
                    Console.WriteLine("Enter...");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Exit...");
                }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1(object obj)
        {
            lock (obj)
            {
                Console.WriteLine("threadFunc1");
            }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2(object obj)
        {
            lock (obj)
            {
                Console.WriteLine("threadFunc2");
            }
        }
    }
}

결국, Main 스레드가 2개의 lock을 이미 소유한 상태에서 threadFunc1과 threadFunc2의 실행이 hang 상태가 된 것을 표현한 것입니다.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작업 관리자를 이용해 덤프를 남긴 후 windbg로 읽어들입니다. 당연히 ".loadby sos clr"로 sos 확장을 로드하고 다음과 같이 현재 열려 있는 lock의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00>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3 0000027ecd80ece8            3         1 0000027ecd7b2b00 7744   0   0000027ecf3a3ea8 System.Object
    4 0000027ecd80ed38            3         1 0000027ecd7b2b00 7744   0   0000027ecf3a3ec0 System.Object
-----------------------------
Total           4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보는 바와 같이 총 2개의 lock이 사용 중이고, 현재 그것을 점유하고 있는 "Owing Thread"는 0000027ecd7b2b00으로 나옵니다. 이에 해당하는 스레드 정보는 !threads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00> !threads
ThreadCount:      4
UnstartedThread:  0
BackgroundThread: 3
PendingThread:    0
DeadThread:       0
Hosted Runtime:   no
                                                                                                        Lock  
       ID OSID ThreadOBJ           State GC Mode     GC Alloc Context                  Domain           Count Apt Exception
   0    1 7744 0000027ecd7b2b00    2a020 Preemptive  0000027ECF3A9FA8:0000027ECF3A9FD0 0000027ecd783180 3     MTA 
   5    2 44c0 0000027ecd7dbe40    2b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7ecd783180 0     MTA (Finalizer) 
   6    3 7d7c 0000027ecd80e470  202b220 Preemptive  0000027ECF3A6018:0000027ECF3A7FD0 0000027ecd783180 0     MTA 
   7    4 1338 0000027ecd814970  202b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7ecd783180 0     MTA 

0번 스레드인데 당연히 Main 메서드를 실행 중일 테니 굳이 확인할 필요도 없어 보입니다.

나머지 중에 5번 스레드는 Finalizer고 6번과 7번이 우리가 생성했던 스레드였을 텐데 이 중에서 6번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0:000> ~6s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00007fff`499f5ef4 c3              ret

0:006> !clrstack
OS Thread Id: 0x7d7c (6)
        Child SP               IP Call Site
000000e3b82ff0f8 00007fff499f5ef4 [GCFrame: 000000e3b82ff0f8] 
000000e3b82ff238 00007fff499f5ef4 [GCFrame: 000000e3b82ff238] 
000000e3b82ff278 00007fff499f5ef4 [HelperMethodFrame_1OBJ: 000000e3b82ff278] System.Threading.Monitor.Enter(System.Object)
000000e3b82ff370 00007ffed33f0775 ConsoleApp1.Program.threadFunc1(System.Object) [E:\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 @ 32]
000000e3b82ff3c0 00007fff2f06ca72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Boolean)
000000e3b82ff490 00007fff2f06c904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Boolean)
000000e3b82ff4c0 00007fff2f06c8c2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000000e3b82ff510 00007fff2fa40ffc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System.Object)
000000e3b82ff768 00007fff329f6753 [GCFrame: 000000e3b82ff768] 
000000e3b82ffab8 00007fff329f6753 [DebuggerU2MCatchHandlerFrame: 000000e3b82ffab8] 

콜스택 상단에 Monitor.Enter가 있으므로 현재 lock을 대기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object를 대상으로 lock을 건 것일까요? 이를 위해 native 레벨의 callstack을 확인해 보면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0:006> kv
 # Child-SP          RetAddr           : Args to Child                                                           : Call Site
00 000000e3`b82feb38 00007fff`4677dd20 : 00000099`00000000 00000000`00000010 00000002`00000002 00007fff`00000010 :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01 000000e3`b82feb40 00007fff`32bb401e : ffffffff`fffffffe 00007fff`00000000 000000e3`b82ff0f8 00000000`00000000 : KERNELBASE!WaitForMultipleObjectsEx+0xf0
02 000000e3`b82fee40 00007fff`32bb3eb0 : 00000000`00000001 00000000`00000000 0000027e`cd80e470 00000000`ffffffff : clr!WaitForMultipleObjectsEx_SO_TOLERANT+0x62
03 000000e3`b82feea0 00007fff`32bb3ca9 : 0000027e`cd80e470 00000000`00000001 00000000`00000000 00007ffe`00000000 : clr!Thread::DoAppropriateWaitWorker+0x1e4
04 000000e3`b82fefa0 00007fff`32bb42b9 : 00000000`00000000 00007fff`00000001 0000027e`cd80e470 00007fff`329ff1af : clr!Thread::DoAppropriateWait+0x7d
05 000000e3`b82ff020 00007fff`32bb458e : 0000027e`cd80ece8 000000e3`b82ff3b0 00000000`00000000 0000027e`cd80e470 : clr!CLREventBase::WaitEx+0xc4
06 000000e3`b82ff0b0 00007fff`32bb44a2 : 0000027e`cd80ece8 0000027e`cd80ece8 00007ffe`00000000 0000027e`cf3a3ea8 : clr!AwareLock::EnterEpilogHelper+0xca
07 000000e3`b82ff170 00007fff`32bb41b2 : 0000027e`cd80e470 0000027e`cd80e470 00000000`00000000 0000027e`cd80ece8 : clr!AwareLock::EnterEpilog+0x62
08 000000e3`b82ff1d0 00007ffe`d33f0775 : 0000027e`cf3a3fa0 000000e3`b82ff3a8 0000027e`cf3a4080 00000000`00000000 : clr!JITutil_MonEnterWorker+0xe2
09 000000e3`b82ff370 00007fff`2f06ca72 : 0000027e`cf3a3ea8 0000027e`cf3a3ea8 000000e3`b82ff3f0 00000000`00000000 : 0x00007ffe`d33f0775
0a 000000e3`b82ff3c0 00007fff`2f06c904 : 0000027e`cf3a4080 0000027e`cf3a3fa0 0000027e`cf3a3f78 00000000`00000000 : mscorlib_ni+0x4dca72
0b 000000e3`b82ff490 00007fff`2f06c8c2 : 0000027e`cf3a3f78 00000000`00000000 00000000`cf3a3ea8 00000000`00000000 : mscorlib_ni+0x4dc904
0c 000000e3`b82ff4c0 00007fff`2fa40ffc : 000000e3`b82ff668 000000e3`b82ff668 000000e3`b82ff570 00000000`00000000 : mscorlib_ni+0x4dc8c2
0d 000000e3`b82ff510 00007fff`329f6753 : 0000027e`cf3a3fe0 0000027e`cf3a3ea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 mscorlib_ni+0xeb0ffc
0e 000000e3`b82ff550 00007fff`329f6649 : 00000000`00000001 00007fff`32b3f8e3 000000e3`b82ff828 00000000`00000000 : clr!CallDescrWorkerInternal+0x83
0f 000000e3`b82ff590 00007fff`329f732d : 00000000`00000002 000000e3`b82ff748 000000e3`b82ff768 000000e3`b82ff828 : clr!CallDescrWorkerWithHandler+0x4e
10 000000e3`b82ff5d0 00007fff`32b096e9 : 000000e3`b82ffbe0 000000e3`b82ffb20 00007fff`2f28e720 000000e3`b82ffb20 : clr!MethodDescCallSite::CallTargetWorker+0xf8
11 000000e3`b82ff6d0 00007fff`329f7c9d : 00000000`00001f80 00007fff`32b095e0 000000e3`b82ffb20 ffffffff`ffffffff : clr!ThreadNative::KickOffThread_Worker+0x109
12 000000e3`b82ff930 00007fff`329f7c18 : 000000e3`b82ffb20 00007fff`329f6051 0000027e`00000000 00000000`00000018 : clr!Frame::Push+0x59
13 000000e3`b82ff970 00007fff`329f7b56 : 00000000`00000001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 clr!MarshalInfo::SetupArgumentSizes+0x234
14 000000e3`b82ffa70 00007fff`329f7cdf : ffffffff`ffffffff 0000027e`cd80e470 0000027e`cd80e470 0000027e`cd806190 : clr!MarshalInfo::SetupArgumentSizes+0x15d
15 000000e3`b82ffb00 00007fff`32b095cb : 0000027e`cd80e470 000000e3`00000001 0000027e`cd806190 00000000`00000003 : clr!MarshalInfo::SetupArgumentSizes+0xe3
16 000000e3`b82ffb60 00007fff`32b31c3f : 0000027e`cd806190 0000027e`cd80e470 000000e3`b82ffbb8 00000000`00000000 : clr!ThreadNative::KickOffThread+0xdb
17 000000e3`b82ffc30 00007fff`47152774 :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6
18 000000e3`b82ffd70 00007fff`499c0d51 :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19 000000e3`b82ffda0 00000000`00000000 :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 ntdll!RtlUserThreadStart+0x21

콜스택에 보면 clr!CLREventBase::WaitEx 호출이 보이는데 그것의 첫 번째 인자(0000027e`cd80ece8) 값이 바로 syncblock 값과 일치하게 나옵니다.

0:000>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3 0000027ecd80ece8            3         1 0000027ecd7b2b00 7744   0   0000027ecf3a3ea8 System.Object
    4 0000027ecd80ed38            3         1 0000027ecd7b2b00 7744   0   0000027ecf3a3ec0 System.Object

즉, 6번 스레드는 0000027ecd80ece8에 해당하는 lock을 대기하고 있는 중이며 그 lock을 현재 소유하고 있는 스레드는 0000027ecd7b2b00인 0번 스레드임이 밝혀집니다. 이 정도면... ^^ 실전에서 충분히 추적할만한 단서가 되겠지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4/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44정성태10/20/20225956.NET Framework: 2059. ClrMD를 이용해 윈도우 환경의 메모리 덤프로부터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43정성태10/19/20226500오류 유형: 821. windbg/sos - Error code - 0x000021BE
13142정성태10/18/20225681도서: 시작하세요! C# 12 프로그래밍
13141정성태10/17/20227057.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3140정성태10/11/20226365C/C++: 159. C/C++ - 리눅스 환경에서 u16string 문자열을 출력하는 방법 [2]
13139정성태10/9/20226142.NET Framework: 2057.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로부터 모든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38정성태10/8/20227472.NET Framework: 2056. C# - await 비동기 호출을 기대한 메서드가 동기로 호출되었을 때의 부작용 [1]
13137정성태10/8/20225838.NET Framework: 2055.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로부터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
13136정성태10/7/20226404.NET Framework: 2054. .NET Core/5+ SDK 설치 없이 dotnet-dump 사용하는 방법
13135정성태10/5/20226684.NET Framework: 2053.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를 분석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134정성태10/4/20225395오류 유형: 820. There is a problem with AMD Radeon RX 5600 XT device. For more information, search for 'graphics device driver error code 31'
13133정성태10/4/20225715Windows: 211. Windows - (commit이 아닌) reserved 메모리 사용량 확인 방법 [1]
13132정성태10/3/20225641스크립트: 42. 파이썬 - latexify-py 패키지 소개 - 함수를 mathjax 식으로 표현
13131정성태10/3/20228405.NET Framework: 2052. C# - Windows Forms의 데이터 바인딩 지원(DataBinding, DataSource) [2]파일 다운로드1
13130정성태9/28/20225318.NET Framework: 2051. .NET Core/5+ - 에러 로깅을 위한 Middleware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3129정성태9/27/20225655.NET Framework: 2050. .NET Core를 IIS에서 호스팅하는 경우 .NET Framework CLR이 함께 로드되는 환경
13128정성태9/23/20228306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파일 다운로드1
13127정성태9/22/20226793Windows: 210. WSL에 systemd 도입
13126정성태9/15/20227397.NET Framework: 2049. 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13125정성태9/14/20227603.NET Framework: 2048. C# 11 - 구조체 필드의 자동 초기화(auto-default structs)
13124정성태9/13/20227414.NET Framework: 2047. Golang, Python, C#에서의 CRC32 사용
13123정성태9/8/20227786.NET Framework: 2046. C# 11 - 멤버(속성/필드)에 지정할 수 있는 required 예약어 추가
13122정성태8/26/20227714.NET Framework: 2045. C# 11 - 메서드 매개 변수에 대한 nameof 지원
13121정성태8/23/20225609C/C++: 157. Golang - 구조체의 slice 필드를 Reflection을 이용해 변경하는 방법
13120정성태8/19/20227221Windows: 209. Windows NT Service에서 UI를 다루는 방법 [3]
13119정성태8/18/20226755.NET Framework: 2044.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참조 DLL이 보관된 공통 디렉터리를 지정하는 방법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