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59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270

.NET Framework: 740.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06

.NET Framework: 779. C# 7.3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65

.NET Framework: 1042. C# - enum 값을 int로 암시적(implicit) 형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06

.NET Framework: 2131. C# - Source Generator로 해결하는 enum 박싱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384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재미있는 글이 하나 있군요. ^^

C#에서 GC없이 enum을 int로 변환하기
; https://libsora.so/posts/csharp-enum-to-int/

글을 읽어보면 고민의 흔적이 와닿습니다. 게다가 저도 enum을 (int) 형 변환을 제외하고 boxing없이 저장할 수 없다는 것은 새롭게 인식이 되었습니다.

위의 문제를 정리해 보면, enum을 박싱 없이 다음과 같이 변환할 수 있습니다.

enum States {
    Wait,
    Run,
}

object [] list = new object[2];
object item = list[(int)States.Run];

하지만 저 int형 변환을 없애기 위해 다음과 같이 object[]와 함께 감싼 제네릭 클래스를 만들어도,

...
{
    WrapperObject<States, object> states = new WrapperObject<States, object>(2);
    states[States.Wait] = new object();
    states[States.Run] = new object();
}

class WrapperObject<TEnum, TValue>
{
    TValue[] data;

    public WrapperObject(int count)
    {
        data = new TValue[count];
    }

    public TValue this[TEnum key]
    {
        get { return data[ConvertToIndex(key)]; }
        set { data[ConvertToIndex(key)] = value; }
    }

    int ConvertToIndex(TEnum key)
    {
        var i = Convert.ChangeType(key, typeof(int));
        return (int)i;
    }
}

Convert.ChangeType의 반환값이 object이기 때문에 박싱이 발생해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C# non-boxing conversion of generic enum to int? 글의 동적 메서드 생성 방법으로 해결을 해도 결국 iOS 버전의 제약으로 인한 IL2CPP의 DynamicMethod 사용 불가로 쓸 수 없게 되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처음 저 글을 읽었을 때는, 혹시 IConvertible을 이용하면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enum 타입이 암시적으로 상속받는 System.Enum 타입은 IConvertible을 상속받기 때문에,

[Serializable, ComVisible(true)]
public abstract class Enum : ValueType, IComparable, IFormattable, IConvertible
{
    // ...[생략]...
}

Convert.ChangeType 대신 다음과 같이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int i = (key as IConvertible).ToInt32(null);

하지만 여기서도 박싱이 발생하는 데 Enum.ToInt32 메서드를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int IConvertible.ToInt32(IFormatProvider provider) => 
    Convert.ToInt32(this.GetValue(), CultureInfo.CurrentCulture);

바로 저 GetValue() 메서드의 반환값이 object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enum은 암시적으로 int를 상속받은 값임에도 불구하고 명시적인 형 변환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박싱없이 int로 값을 돌릴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대신, 약간의 우회 방법을 쓰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class WrapperObject<TEnum, TValue>
{
    TValue[] data;

    static Dictionary<TEnum, int> _enumKey = new Dictionary<TEnum, int>();

    static WrapperObject()
    {
        int[] intValues = Enum.GetValues(typeof(TEnum)) as int[];
        TEnum[] enumValues = Enum.GetValues(typeof(TEnum)) as TEnum[];

        for (int i = 0; i < intValues.Length; i++)
        {
            _enumKey.Add(enumValues[i], intValues[i]);
        }
    }

    public WrapperObject(int count)
    {
        data = new TValue[count];
    }

    public TValue this[TEnum key]
    {
        get { return data[_enumKey[key]]; }
        set { data[_enumKey[key]] = value; }
    }
}

보는 바와 같이, static 생성자에서 한 번만 처리하고 이후의 인스턴스에서는 재사용하기 때문에 성능 면에서 손해는 안 볼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0/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4-20 03시28분
[kernel] 참고하신 블로그의 다음 글로 https://libsora.so/posts/csharp-dictionary-enum-key-without-gc/ 이 올라왔는데요. 해당 글을 참고한다면 우회 방법을 사용하신 static Dictionary 에서도 결국 박싱이 발생하는 것 아닐까요?
[guest]
2018-04-20 10시35분
아래의 글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두 번째 이야기
; http://www.sysnet.pe.kr/2/0/11506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08정성태7/15/20182488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2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880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66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72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85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0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1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22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53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396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51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46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18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599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56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7999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46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785.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262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856.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054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221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09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3정성태7/5/201817984.NET Framework: 785. public으로 노출되지 않은 다른 어셈블리의 delegate 인스턴스를 Reflection으로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582정성태7/5/201824619.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