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59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270

.NET Framework: 740.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06

.NET Framework: 779. C# 7.3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65

.NET Framework: 1042. C# - enum 값을 int로 암시적(implicit) 형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06

.NET Framework: 2131. C# - Source Generator로 해결하는 enum 박싱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384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재미있는 글이 하나 있군요. ^^

C#에서 GC없이 enum을 int로 변환하기
; https://libsora.so/posts/csharp-enum-to-int/

글을 읽어보면 고민의 흔적이 와닿습니다. 게다가 저도 enum을 (int) 형 변환을 제외하고 boxing없이 저장할 수 없다는 것은 새롭게 인식이 되었습니다.

위의 문제를 정리해 보면, enum을 박싱 없이 다음과 같이 변환할 수 있습니다.

enum States {
    Wait,
    Run,
}

object [] list = new object[2];
object item = list[(int)States.Run];

하지만 저 int형 변환을 없애기 위해 다음과 같이 object[]와 함께 감싼 제네릭 클래스를 만들어도,

...
{
    WrapperObject<States, object> states = new WrapperObject<States, object>(2);
    states[States.Wait] = new object();
    states[States.Run] = new object();
}

class WrapperObject<TEnum, TValue>
{
    TValue[] data;

    public WrapperObject(int count)
    {
        data = new TValue[count];
    }

    public TValue this[TEnum key]
    {
        get { return data[ConvertToIndex(key)]; }
        set { data[ConvertToIndex(key)] = value; }
    }

    int ConvertToIndex(TEnum key)
    {
        var i = Convert.ChangeType(key, typeof(int));
        return (int)i;
    }
}

Convert.ChangeType의 반환값이 object이기 때문에 박싱이 발생해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C# non-boxing conversion of generic enum to int? 글의 동적 메서드 생성 방법으로 해결을 해도 결국 iOS 버전의 제약으로 인한 IL2CPP의 DynamicMethod 사용 불가로 쓸 수 없게 되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처음 저 글을 읽었을 때는, 혹시 IConvertible을 이용하면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enum 타입이 암시적으로 상속받는 System.Enum 타입은 IConvertible을 상속받기 때문에,

[Serializable, ComVisible(true)]
public abstract class Enum : ValueType, IComparable, IFormattable, IConvertible
{
    // ...[생략]...
}

Convert.ChangeType 대신 다음과 같이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int i = (key as IConvertible).ToInt32(null);

하지만 여기서도 박싱이 발생하는 데 Enum.ToInt32 메서드를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int IConvertible.ToInt32(IFormatProvider provider) => 
    Convert.ToInt32(this.GetValue(), CultureInfo.CurrentCulture);

바로 저 GetValue() 메서드의 반환값이 object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enum은 암시적으로 int를 상속받은 값임에도 불구하고 명시적인 형 변환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박싱없이 int로 값을 돌릴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대신, 약간의 우회 방법을 쓰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class WrapperObject<TEnum, TValue>
{
    TValue[] data;

    static Dictionary<TEnum, int> _enumKey = new Dictionary<TEnum, int>();

    static WrapperObject()
    {
        int[] intValues = Enum.GetValues(typeof(TEnum)) as int[];
        TEnum[] enumValues = Enum.GetValues(typeof(TEnum)) as TEnum[];

        for (int i = 0; i < intValues.Length; i++)
        {
            _enumKey.Add(enumValues[i], intValues[i]);
        }
    }

    public WrapperObject(int count)
    {
        data = new TValue[count];
    }

    public TValue this[TEnum key]
    {
        get { return data[_enumKey[key]]; }
        set { data[_enumKey[key]] = value; }
    }
}

보는 바와 같이, static 생성자에서 한 번만 처리하고 이후의 인스턴스에서는 재사용하기 때문에 성능 면에서 손해는 안 볼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0/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4-20 03시28분
[kernel] 참고하신 블로그의 다음 글로 https://libsora.so/posts/csharp-dictionary-enum-key-without-gc/ 이 올라왔는데요. 해당 글을 참고한다면 우회 방법을 사용하신 static Dictionary 에서도 결국 박싱이 발생하는 것 아닐까요?
[guest]
2018-04-20 10시35분
아래의 글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두 번째 이야기
; http://www.sysnet.pe.kr/2/0/11506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3정성태7/29/201825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5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8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9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1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6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6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7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9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5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