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파일) 확장자와 연결된 실행 파일 경로 찾기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파일 확장자명을 이용해 파일의 실행 프로그램의 전체 경로를 얻어 올 수 있을까요?
; https://www.sysnet.pe.kr/3/0/4874
질문에서 언급한 ProgramAssociationInfo 타입은 닷넷 기본 BCL에 포함된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누군가 만들었다는 것인데 BCL에는 없으니까 만들었겠죠? ^^
암튼, File Association과 관련한 모든 정보는 레지스트리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Win32 API의 힘을 빌릴 수 있습니다. 검색해 보면, 이에 대해 FindExecutable이 있다고 합니다.
Is an Application Associated With a Given Extension?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9540051/is-an-application-associated-with-a-given-extension
C#으로는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DllImport("shell32.dll")]
public static extern int FindExecutable(string lpFile, string lpDirectory, [Out] StringBuilder lpResult);
FileAssociation.FindExecutable(@"C:\temp\test.txt", string.Empty, sb);
근데, 문제는 실제 파일이 있어야만 동작하기 때문에 확장자만으로 찾을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일부 파일에 대해서만 가능한데... 기준을 잘 모르겠습니다. 가령 c:\temp 폴더에 있는 test.cs 파일을 지정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비주얼 스튜디오에 대한 경로가 아닌 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자... 그럼 그다음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AssocQueryString win32 API입니다. 사용법은 다음과 같이 마련해 주고,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FileAssociation
{
[DllImport("Shlwapi.dll", SetLastError = true, CharSet = CharSet.Unicode)]
static unsafe extern uint AssocQueryString(AssocF flags, AssocStr str, string pszAssoc, string pszExtra, [Out] StringBuilder pszOut, ref uint pcchOut);
[DllImport("shell32.dll")]
public static extern int FindExecutable(string lpFile, string lpDirectory, [Out] StringBuilder lpResult);
public unsafe static void ListAssociationInfo(string extension)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1024);
foreach (string name in Enum.GetNames(typeof(AssocStr)))
{
uint cchOut = 1024 / 2;
AssocStr value = (AssocStr)Enum.Parse(typeof(AssocStr), name);
uint result = AssocQueryString(AssocF.None, value, extension, null, sb, ref cchOut);
Console.Write(name + " == ");
if (result == 0)
{
Console.Write(sb.ToString());
} // 0x80070483 == No application is associated with the specified file for this operation.
Console.WriteLine();
}
}
}
[Flags]
enum AssocF : uint
{
None = 0,
Init_NoRemapCLSID = 0x1,
Init_ByExeName = 0x2,
Open_ByExeName = 0x2,
Init_DefaultToStar = 0x4,
Init_DefaultToFolder = 0x8,
NoUserSettings = 0x10,
NoTruncate = 0x20,
Verify = 0x40,
RemapRunDll = 0x80,
NoFixUps = 0x100,
IgnoreBaseClass = 0x200,
Init_IgnoreUnknown = 0x400,
Init_FixedProgId = 0x800,
IsProtocol = 0x1000,
InitForFile = 0x2000,
}
enum AssocStr
{
Command = 1,
Executable,
FriendlyDocName,
FriendlyAppName,
NoOpen,
ShellNewValue,
DDECommand,
DDEIfExec,
DDEApplication,
DDETopic,
InfoTip,
QuickTip,
TileInfo,
ContentType,
DefaultIcon,
ShellExtension,
DropTarget,
DelegateExecute,
SupportedUriProtocols,
Max,
}
}
이렇게 호출하면,
FileAssociation.ListAssociationInfo(@".pdf");
다음과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Command == "C:\Program Files (x86)\Adobe\Acrobat Reader DC\Reader\AcroRd32.exe" "%1"
Executable == C:\Program Files (x86)\Adobe\Acrobat Reader DC\Reader\AcroRd32.exe
FriendlyDocName == Adobe Acrobat Document
FriendlyAppName == Adobe Acrobat Reader DC
NoOpen ==
ShellNewValue ==
DDECommand ==
DDEIfExec ==
DDEApplication == AcroRd32
DDETopic == System
InfoTip == prop:System.ItemTypeText;System.Size;System.DateModified
QuickTip == prop:System.ItemTypeText;System.Size;System.DateModified
TileInfo == prop:System.ItemTypeText;System.Size;System.DateModified
ContentType == application/pdf
DefaultIcon == C:\Windows\Installer\{AC76BA86-7AD7-1042-7B44-AC0F074E4100}\PDFFile_8.ico,0
ShellExtension ==
DropTarget ==
DelegateExecute ==
SupportedUriProtocols == file:
Max == AcroExch.Document.DC
대충 Executable이 맞을 것 같은데요. 반면 ".cs" 확장자로 해보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Command ==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IDE\devenv.exe" /dde
Executable ==
FriendlyDocName == Visual C# Source file
FriendlyAppName ==
NoOpen ==
ShellNewValue ==
DDECommand == Open("%1")
DDEIfExec ==
DDEApplication == VisualStudio.14.0
DDETopic == system
InfoTip == prop:System.ItemTypeText;System.Size;System.DateModified
QuickTip == prop:System.ItemTypeText;System.Size;System.DateModified
TileInfo == prop:System.ItemTypeText;System.Size;System.DateModified
ContentType == text/plain
DefaultIcon ==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VC#\VCSPackages\csproj.dll,1
ShellExtension ==
DropTarget ==
DelegateExecute ==
SupportedUriProtocols == file:
Max == VisualStudio.cs.14.0
따라서 확률을 좀 더 높이려면 Command의 문자열을 가져와 exe 경로만을 분리해서 구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하나 더 테스트해볼까요? ^^ ".mp3"로 했더니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Command ==
Executable ==
FriendlyDocName == MP3 File
FriendlyAppName == Groove 음악
NoOpen ==
ShellNewValue ==
DDECommand ==
DDEIfExec ==
DDEApplication ==
DDETopic == System
InfoTip == prop:System.ItemType;System.Size;System.Music.Artist;System.Media.Duration;System.OfflineAvailability
QuickTip == prop:System.ItemTypeText;System.Size;System.DateModified
TileInfo == prop:System.ItemTypeText;System.Size;System.DateModified
ContentType == audio/mpeg
DefaultIcon == @{Microsoft.ZuneMusic_10.17062.14111.0_x64__8wekyb3d8bbwe?ms-resource://Microsoft.ZuneMusic/Files/Assets/FileExtension.png}
ShellExtension ==
DropTarget ==
DelegateExecute == {4ED3A719-CEA8-4BD9-910D-E252F997AFC2}
SupportedUriProtocols == *:
Max == AppXqj98qxeaynz6dv4459ayz6bnqxbyaqcs
Command와 Executable이 아예 비어 있습니다. 대신 눈에 띄는 것이 있다면 DelegateExecute인데요, 해당 GUID 값으로 레지스트리를 검색해 보니 다음의 정보가 나옵니다.
[HKEY_CLASSES_ROOT\CLSID\{4ED3A719-CEA8-4BD9-910D-E252F997AFC2}]
@="Association Launch Execute Command"
[HKEY_CLASSES_ROOT\CLSID\{4ED3A719-CEA8-4BD9-910D-E252F997AFC2}\InProcServer32]
@="%SystemRoot%\system32\twinui.dll"
"ThreadingModel"="Apartment"
[HKEY_CLASSES_ROOT\CLSID\{4ED3A719-CEA8-4BD9-910D-E252F997AFC2}\SupportedProtocols]
@="*"
"Association Launch Execute Command"라는데, 재미있는 것은 제 컴퓨터에는 .mp3를 실행하면 Windows Store 앱 중에서 Groove 음악 플레이어가 뜬다는 점입니다. 아마도 Store App으로 연결된 확장자들은 "4ED3A719-CEA8-4BD9-910D-E252F997AFC2" 핸들러가 중계 처리해 주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실제로 레지스트리의 "HKEY_CLASSES_ROOT\.mp3" 항목을 봐도 실행 파일에 대한 정보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못 가져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령 .sln 파일의 경우 Visual Studio는 다중 버전을 고려한 Visual Studio Version Selector로 연결되어 있고 그 프로그램이 .sln 파일의 내용에 따라 어느 버전의 비주얼 스튜디오인지 판단해서 그 버전의 devenv.exe를 실행합니다. 따라서, 특정 확장자로 바로 연결된 EXE를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도 이 정도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법 방법이 나온 것 같군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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