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WPF의 Window 객체를 생성했는데 GC 수집 대상이 안 되는 이유

질문이 하나 있군요.

안녕하세요 WPF 에서 Window객체가 가비지 콜렉션에 의해 수집되지 않는거 같아서 문의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4896

실제로 WPF에서 다음과 같은 간단한 소스 코드로,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foreach (int n in Enumerable.Range(1, 100000))
            {
                Window win = new Window();
            }
        }
    }
}

버튼 클릭 몇 번을 하면 OOM 예외가 발생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얼핏 보면 new Window만 했으니 GC 대상이 되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현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생각할 여지가 별로 없으니 다행입니다. 수행된 코드는 어차피 생성자 뿐이 없으니 그 안에서 아마도 다른 루트 객체에 자신의 참조를 추가했을 것입니다. 확인을 위해 .NET Reflector 등으로 소스 코드를 확인하면 답이 나오겠지요.

실제로 PresentationFramework 어셈블리의 System.Windows.Window 타입의 생성자를 찾아보면,

[SecurityCritical]
public Window()
{
    this._ownerHandle = IntPtr.Zero;
    this._updateHwndSize = true;
    this._updateHwndLocation = true;
    this._trackMaxWidthDeviceUnits = double.PositiveInfinity;
    this._trackMaxHeightDeviceUnits = double.PositiveInfinity;
    this._windowMaxWidthDeviceUnits = double.PositiveInfinity;
    this._windowMaxHeightDeviceUnits = double.PositiveInfinity;
    this._actualTop = double.NaN;
    this._actualLeft = double.NaN;
    this._dialogOwnerHandle = IntPtr.Zero;
    this._prePanningLocation = new Point(double.NaN, double.NaN);
    SecurityHelper.DemandUnmanagedCode();
    this._inTrustedSubWindow = false;
    this.Initialize();
}

다른 코드는 상관이 없으니 이젠 Initialize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Initialize()
{
    base.BypassLayoutPolicies = true;
    if (this.IsInsideApp)
    {
        if (Application.Current.Dispatcher.Thread == Dispatcher.CurrentDispatcher.Thread)
        {
            this.App.WindowsInternal.Add(this);
            if (this.App.MainWindow == null)
            {
                this.App.MainWindow = this;
            }
        }
        else
        {
            this.App.NonAppWindowsInternal.Add(this);
        }
    }
}

아하... 여기 있군요. WindowsInternal이든 NonAppWindowsInternal이든 자신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this.App 객체가 참조를 잡아 두고 있으니 GC 해제가 안된 것입니다.

만약 참조 해제를 하고 싶다면 명시적으로 Close 메서드를 호출해 주면 됩니다.

foreach (int n in Enumerable.Range(1, 100000))
{
    Window win = new Window();
    win.Close();   
}

그런데, 조금 궁금한 부분이 있군요. 왜 WPF 개발팀은 Window 객체에 명시적으로 자원 해제를 위한 IDispos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지 않았을까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9/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9-20 12시25분
[장진국]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덕분에 궁금중이 해결되었습니다.


[guest]
2017-09-20 02시12분
[이성환] 안녕하세요.

이미 본문에서 잘 설명이 되어 있지만 약간의 사족을 달아봅니다.

WPF 에서는 WindowBase 를 이용한 Window 생성 시 생성되는 모든 Window를
Application 클래스의 WindowsInternal 이라는 WindowsCollection 타입의 컬렉션 프로퍼티에 보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App 프로퍼티 역시 Window 클래스에서 Application.Current 형태로 보관하는 Application 객체입니다.)

따라서 Window 를 생성하면 Application의 WindowsInternal 에 추가되었다가 Close 되면 제거됩니다.
(본문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Show() 호출이 아니라 new 로 생성하여 Initialize() 가 호출되면 바로 등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성된 Window는 Close() 호출 전까지 Application에서 참조됩니다.)

Internal 이라는 접미로 알 수 있듯이 이 프로퍼티의 접근제한자는 internal 이며 이 프로퍼티를 public으로 노출하는 것이
Application 클래스의 Windows 라는 프로퍼티 입니다.
이 Windows 프로퍼티는 WindowsInternal을 clone 하여 반환하긴 하지만 Deep copy 가 아니라 컬렉션 객체를 옮겨 담는 형태로 copy됩니다.

사용자는 public으로 노출된 Windows 프로퍼티에 접근해 현재 생성된 Window 들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Manager 같은 것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이 때 가장 먼저 만들어지는 Window 객체를 Application 클래스의 MainWindow라는 별도의 프로퍼티에 따로 할당하여 사용하는데
이 MainWindow 는 특별한 타입이 아니라 그냥 Window 타입이며 ShutdownMode 같은 영역에 기준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MainWindow는 수동으로 재할당이 가능합니다.)

WPF의 Window 관리를 인지하지 못하고 Window 를 생성하여 처리하면 메모리 누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알아두면 그럭저럭 쓸모있는 사족이었습니다.
[guest]
2017-09-20 09시12분
좋은 내용의 덧글 감사드립니다. ^^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04정성태11/7/20247078Linux: 101. eBPF 함수의 인자를 다루는 방법
13803정성태11/7/20246655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13802정성태11/6/20247077Windows: 269. GetSystemTimeAsFileTime과 GetSystemTimePreciseAsFileTime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801정성태11/5/20246885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13800정성태11/3/20247858닷넷: 2308. C# - ICU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문자열의 대소문자 변환 [2]파일 다운로드1
13799정성태11/2/20245622개발 환경 구성: 732.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13798정성태11/2/20247284개발 환경 구성: 731. 유니코드 - 출력 예시 및 폰트 찾기
13797정성태11/1/20247265C/C++: 185. C++ - 문자열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transform + std::tolower/toupper 방식의 문제점파일 다운로드1
13796정성태10/31/20246781C/C++: 184. C++ - ICU dll을 이용하는 예제 코드 (Windows)파일 다운로드1
13795정성태10/31/20245968Windows: 268. Windows - 리눅스 환경처럼 공백으로 끝나는 프롬프트 만들기
13794정성태10/30/20246056닷넷: 2307.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3정성태10/28/20246018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2정성태10/27/20245420Linux: 99. Linux - 프로세스의 실행 파일 경로 확인
13791정성태10/27/20245867Windows: 267. Win32 API의 A(ANSI) 버전은 DBCS를 사용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3790정성태10/27/20245369Linux: 98. Ubuntu 22.04 - 리눅스 커널 빌드 및 업그레이드
13789정성태10/27/20246336Linux: 97. menuconfig에 CONFIG_DEBUG_INFO_BTF, CONFIG_DEBUG_INFO_BTF_MODULES 옵션이 없는 경우
13788정성태10/26/20245135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7정성태10/26/20246492개발 환경 구성: 730. github - Linux 커널 repo를 윈도우 환경에서 git clone하는 방법 [1]
13786정성태10/26/20246281Windows: 266. Windows -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한 파일 시스템
13785정성태10/23/20245625C/C++: 182. 윈도우가 운영하는 2개의 Code Page파일 다운로드1
13784정성태10/23/20246228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3정성태10/23/20245747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13782정성태10/23/20245427Linux: 93. Ubuntu 22.04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81정성태10/22/20245989오류 유형: 930. WSL + eBPF: modprobe: FATAL: Module kheaders not found in directory
13780정성태10/22/20247048Linux: 92. WSL 2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79정성태10/22/20245613개발 환경 구성: 729. WSL 2 - Mariner VM 커널 이미지 업데이트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