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321. Blazor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734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98.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

.NET Framework: 716. async 메서드의 void 반환 타입 사용에 대하여
; https://www.sysnet.pe.kr/2/0/11414

.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5

.NET Framework: 719.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7

.NET Framework: 731. C# - await을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56

.NET Framework: 737. C# - async를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84

.NET Framework: 813. C# async 메서드에서 out/ref/in 유형의 인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850

.NET Framework: 1117. C# - Task에 전달한 Action, Func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async/await 비동기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2838

닷넷: 2138. C# - async 메서드 호출 원칙
; https://www.sysnet.pe.kr/2/0/13405

닷넷: 2147. C# - 비동기 메서드의 async 예약어 유무에 따른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3421

닷넷: 2318. C# - (async Task가 아닌) async void 사용 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4

닷넷: 2319. ASP.NET Core Web API / Razor 페이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5

닷넷: 2321. Blazor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8

닷넷: 2335. C# - 간단하게 구현해 보는 IValueTaskSource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950




Blazor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지난 글을 통해 ASP.NET Core Web 환경에서 async void 메서드를 사용한 것에 대한 부작용을 설명했는데요,

ASP.NET Core Web API / Razor 페이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5

이와 유사한 문제를 Blazor에서도 겪게 됩니다. 예를 들어 Blazor 프로젝트 생성 시 기본 작성되는 Counter.razor 파일은,

@page "/counter"
@rendermode InteractiveServer

<PageTitle>Counter</PageTitle>

<h1>Counter</h1>

<p role="status">Current count: @currentCount</p>

<button class="btn btn-primary" @onclick="IncrementCount">Click me</button>

@code {
    private int currentCount = 0;

    private void IncrementCount()
    {
        currentCount++;
    }
}

기본적으로 동기 방식의 메서드로 정의돼 있는데요, 만약 해당 메서드 내부의 코드에서 await을 사용하고 싶어 무심코 async void로 정의한다면,

@code {
    private int currentCount = 0;

    private async void IncrementCount()
    {
        await Task.Delay(1000);
        currentCount++;
    }
}

Blazor 내부 프레임워크에서는 저 메서드에 대한 호출을 InvokeAsync로 경유합니다.

// src/Components/Components/src/EventCallbackWorkItem.cs
// https://github.com/dotnet/aspnetcore/blob/main/src/Components/Components/src/EventCallbackWorkItem.cs

internal static Task InvokeAsync<T>(MulticastDelegate? @delegate, T arg)
{
    switch (@delegate)
    {
        case null:
            return Task.CompletedTask;

        case Action action:
            action.Invoke(); // async void로 정의한 메서드 호출
            return Task.CompletedTask;

        case Action<T> actionEventArgs:
            actionEventArgs.Invoke(arg);
            return Task.CompletedTask;

        case Func<Task> func: // async Task로 정의한 메서드 호출
            return func.Invoke();

        case Func<T, Task> funcEventArgs:
            return funcEventArgs.Invoke(arg);

        default:
            {
                try
                {
                    return @delegate.DynamicInvoke(arg) as Task ?? Task.CompletedTask;
                }
                catch (TargetInvocationException e)
                {
                    // Since we fell into the DynamicInvoke case, any exception will be wrapped
                    // in a TIE. We can expect this to be thrown synchronously, so it's low overhead
                    // to unwrap it.
                    return Task.FromException(e.InnerException!);
                }
            }
    }
}

지난 글을 이해했다면, IncrementCount가 어떻게 동작하게 될지 예상할 수 있을 텐데요, 즉, "Click me" 버튼을 누르면 첫 번째 클릭에는 화면에 아무런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누르면 이전 첫 번째 버튼 클릭으로 증가했던 "1"이 화면에 보이지만 실제 currentCount의 실제 값은 2가 된 상태로 서버에 저장돼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Blazor에서 저 부작용이 더 위험한 이유가 바로 상태 저장이 된다는 점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칫 개발자가 테스트를 하면서 첫 번째 클릭에 대한 반응이 없는 것을 뭔가 웹 브라우저의 클릭이 단순히 무시된 것으로 착각할 수 있기 때문에 별다른 자각 없이 저 문제를 안고 릴리스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7/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03정성태11/7/20246564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13802정성태11/6/20247017Windows: 269. GetSystemTimeAsFileTime과 GetSystemTimePreciseAsFileTime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801정성태11/5/20246840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13800정성태11/3/20247812닷넷: 2308. C# - ICU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문자열의 대소문자 변환 [2]파일 다운로드1
13799정성태11/2/20245594개발 환경 구성: 732.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13798정성태11/2/20247249개발 환경 구성: 731. 유니코드 - 출력 예시 및 폰트 찾기
13797정성태11/1/20247207C/C++: 185. C++ - 문자열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transform + std::tolower/toupper 방식의 문제점파일 다운로드1
13796정성태10/31/20246715C/C++: 184. C++ - ICU dll을 이용하는 예제 코드 (Windows)파일 다운로드1
13795정성태10/31/20245931Windows: 268. Windows - 리눅스 환경처럼 공백으로 끝나는 프롬프트 만들기
13794정성태10/30/20246029닷넷: 2307.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3정성태10/28/20245975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2정성태10/27/20245388Linux: 99. Linux - 프로세스의 실행 파일 경로 확인
13791정성태10/27/20245839Windows: 267. Win32 API의 A(ANSI) 버전은 DBCS를 사용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3790정성태10/27/20245332Linux: 98. Ubuntu 22.04 - 리눅스 커널 빌드 및 업그레이드
13789정성태10/27/20246306Linux: 97. menuconfig에 CONFIG_DEBUG_INFO_BTF, CONFIG_DEBUG_INFO_BTF_MODULES 옵션이 없는 경우
13788정성태10/26/20245100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7정성태10/26/20246443개발 환경 구성: 730. github - Linux 커널 repo를 윈도우 환경에서 git clone하는 방법 [1]
13786정성태10/26/20246253Windows: 266. Windows -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한 파일 시스템
13785정성태10/23/20245599C/C++: 182. 윈도우가 운영하는 2개의 Code Page파일 다운로드1
13784정성태10/23/20246169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3정성태10/23/20245702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13782정성태10/23/20245402Linux: 93. Ubuntu 22.04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81정성태10/22/20245925오류 유형: 930. WSL + eBPF: modprobe: FATAL: Module kheaders not found in directory
13780정성태10/22/20246999Linux: 92. WSL 2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79정성태10/22/20245576개발 환경 구성: 729. WSL 2 - Mariner VM 커널 이미지 업데이트 방법
13778정성태10/21/20247111C/C++: 181. C/C++ - 소스코드 파일의 인코딩, 바이너리 모듈 상태의 인코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