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56

.NET Framework: 689. CLR 4.0 환경에서 DLL 모듈의 로드 주소(Base address)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25

.NET Framework: 690. coreclr 소스코드로 알아보는 .NET 4.0의 모듈 로딩 함수
; https://www.sysnet.pe.kr/2/0/11326

디버깅 기술: 102.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DLL의 심벌 파일 로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30




CLR 4.0 환경에서 DLL 모듈의 로드 주소(Base address) 알아내는 방법

(예전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CLR 4부터, 그러니까 .NET Framework 4부터 DLL 로딩을 Win32 API의 LoadLibrary를 이용하지 않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네이티브 모듈 열거에서는 .NET 모듈이 누락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가령 다음의 코드를,

// 이 코드를 실행하는 콘솔 프로그램은 ClassLibrary1.dll을 참조해 사용하고 있음

foreach (ProcessModule item in Process.GetCurrentProcess().Modules)
{
    Console.WriteLine(item.FileName + ": 0x" +  item.BaseAddress.ToString("x"));
}

.NET 2.0 ~ 3.5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ClassLibrary1.dll이 목록에 나오지만,

F:\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0x630000
C:\Windows\SYSTEM32\ntdll.dll: 0x7ff97e420000
C:\Windows\SYSTEM32\MSCOREE.DLL: 0x7ff963510000
...[생략: native module]...
C:\Windows\System32\powrprof.dll: 0x7ff97a8b0000
C:\Windows\System32\profapi.dll: 0x7ff97a90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2.0.50727_64\mscorlib\4e0bf2aed484475a500c73b16dd54e3a\mscorlib.ni.dll: 0x7ff95cd60000
C:\Windows\System32\ole32.dll: 0x7ff97c34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2.0.50727\mscorjit.dll: 0x7ff95c5e0000
F:\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0xfa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2.0.50727_64\System\4bf531fbd3a73bf62d20ff592522c30b\System.ni.dll: 0x7ff9310a0000
C:\Windows\System32\psapi.dll: 0x7ff97def0000

.NET 4.0 이상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ClassLibrary1.dll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F:\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0x1ebf8130000
C:\Windows\SYSTEM32\ntdll.dll: 0x7ff97e420000
C:\Windows\SYSTEM32\MSCOREE.DLL: 0x7ff963510000
...[생략: native module]...
C:\Windows\SYSTEM32\VERSION.dll: 0x7ff9754f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lr.dll: 0x7ff9636b0000
C:\Windows\SYSTEM32\MSVCR120_CLR0400.dll: 0x7ff96341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4.0.30319_64\mscorlib\9aaf4ea9ded0a99b899b7bf4c971092d\mscorlib.ni.dll: 0x7ff961df0000
C:\Windows\System32\ole32.dll: 0x7ff97c34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lrjit.dll: 0x7ff961cd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4.0.30319_64\System\b6563094687cd99e0db057bdda2a8b90\System.ni.dll: 0x7ff930460000
C:\Windows\System32\psapi.dll: 0x7ff97def0000

그래도 혹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검색해 보니 다음과 같은 글이 나옵니다. ^^

Finding the correct baseaddres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8263135/finding-the-correct-baseaddress

결국 managed module 목록은 AppDomain에서 구하고, 그 DLL들의 로딩 주소를 Marshal.GetHINSTANCE 메서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foreach (Assembly asm in AppDomain.CurrentDomain.GetAssemblies())
{
    Console.WriteLine("[" + asm.FullName + "]");
    {
        IntPtr ptr = Marshal.GetHINSTANCE(asm.ManifestModule);
        Console.WriteLine("0x" + ptr.ToInt64().ToString("x"));
    }

    Console.WriteLine();
}

다음은 이에 대한 출력 결과입니다.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0x1ac60000

[ConsoleApp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0x60000

[ClassLibrary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0x690000

[System,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0x1b19000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4/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8정성태11/14/201822734.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457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22872.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3263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23188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23015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3860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22864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32850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22016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24671.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3915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7195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2660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8492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3818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4384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4089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9653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22418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5301.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20899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5078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6038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22770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8678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