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56

.NET Framework: 689. CLR 4.0 환경에서 DLL 모듈의 로드 주소(Base address)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25

.NET Framework: 690. coreclr 소스코드로 알아보는 .NET 4.0의 모듈 로딩 함수
; https://www.sysnet.pe.kr/2/0/11326

디버깅 기술: 102.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DLL의 심벌 파일 로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30




CLR 4.0 환경에서 DLL 모듈의 로드 주소(Base address) 알아내는 방법

(예전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CLR 4부터, 그러니까 .NET Framework 4부터 DLL 로딩을 Win32 API의 LoadLibrary를 이용하지 않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네이티브 모듈 열거에서는 .NET 모듈이 누락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가령 다음의 코드를,

// 이 코드를 실행하는 콘솔 프로그램은 ClassLibrary1.dll을 참조해 사용하고 있음

foreach (ProcessModule item in Process.GetCurrentProcess().Modules)
{
    Console.WriteLine(item.FileName + ": 0x" +  item.BaseAddress.ToString("x"));
}

.NET 2.0 ~ 3.5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ClassLibrary1.dll이 목록에 나오지만,

F:\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0x630000
C:\Windows\SYSTEM32\ntdll.dll: 0x7ff97e420000
C:\Windows\SYSTEM32\MSCOREE.DLL: 0x7ff963510000
...[생략: native module]...
C:\Windows\System32\powrprof.dll: 0x7ff97a8b0000
C:\Windows\System32\profapi.dll: 0x7ff97a90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2.0.50727_64\mscorlib\4e0bf2aed484475a500c73b16dd54e3a\mscorlib.ni.dll: 0x7ff95cd60000
C:\Windows\System32\ole32.dll: 0x7ff97c34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2.0.50727\mscorjit.dll: 0x7ff95c5e0000
F:\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0xfa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2.0.50727_64\System\4bf531fbd3a73bf62d20ff592522c30b\System.ni.dll: 0x7ff9310a0000
C:\Windows\System32\psapi.dll: 0x7ff97def0000

.NET 4.0 이상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ClassLibrary1.dll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F:\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0x1ebf8130000
C:\Windows\SYSTEM32\ntdll.dll: 0x7ff97e420000
C:\Windows\SYSTEM32\MSCOREE.DLL: 0x7ff963510000
...[생략: native module]...
C:\Windows\SYSTEM32\VERSION.dll: 0x7ff9754f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lr.dll: 0x7ff9636b0000
C:\Windows\SYSTEM32\MSVCR120_CLR0400.dll: 0x7ff96341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4.0.30319_64\mscorlib\9aaf4ea9ded0a99b899b7bf4c971092d\mscorlib.ni.dll: 0x7ff961df0000
C:\Windows\System32\ole32.dll: 0x7ff97c34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lrjit.dll: 0x7ff961cd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4.0.30319_64\System\b6563094687cd99e0db057bdda2a8b90\System.ni.dll: 0x7ff930460000
C:\Windows\System32\psapi.dll: 0x7ff97def0000

그래도 혹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검색해 보니 다음과 같은 글이 나옵니다. ^^

Finding the correct baseaddres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8263135/finding-the-correct-baseaddress

결국 managed module 목록은 AppDomain에서 구하고, 그 DLL들의 로딩 주소를 Marshal.GetHINSTANCE 메서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foreach (Assembly asm in AppDomain.CurrentDomain.GetAssemblies())
{
    Console.WriteLine("[" + asm.FullName + "]");
    {
        IntPtr ptr = Marshal.GetHINSTANCE(asm.ManifestModule);
        Console.WriteLine("0x" + ptr.ToInt64().ToString("x"));
    }

    Console.WriteLine();
}

다음은 이에 대한 출력 결과입니다.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0x1ac60000

[ConsoleApp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0x60000

[ClassLibrary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0x690000

[System,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0x1b19000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4/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33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482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1958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64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22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71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38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76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0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32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4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75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92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34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5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70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6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8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8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0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9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5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4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5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6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