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System.Data.SqlClient.SqlException (0x80131904): Connection Timeout Expired 예외 발생 시 "[Pre-Login] initialization=48; handshake=1944;" 값의 의미

"Connection Timeout Expired" 오류는 보통 Open 메서드 수행 시 발생합니다.

SqlConnection sqlCon = ...;
sqlCon.Open();

예외 메시지는 대략 이렇습니다.

System.Data.SqlClient.SqlException (0x80131904): Connection Timeout Expired. The timeout period elapsed while attempting to consume the pre-login handshake acknowledgement. This could be because the pre-login handshake failed or the server was unable to respond back in time. The duration spent while attempting to connect to this server was - [Pre-Login] initialization=48; handshake=1944; ---> System.ComponentModel.Win32Exception (0x80004005): The wait operation timed out at System.Data.SqlClient.SqlInternalConnectionTds..ctor(DbConnectionPoolIdentity identity, SqlConnectionString connectionOptions, SqlCredential credential, Object providerInfo, String newPassword, SecureString newSecurePassword, Boolean redirectedUserInstance, SqlConnectionString userConnectionOptions, SessionData reconnectSessionData, DbConnectionPool pool, String accessToken, Boolean applyTransientFaultHandling)
at System.Data.SqlClient.SqlConnectionFactory.CreateConnection(DbConnectionOptions options, DbConnectionPoolKey poolKey, Object poolGroupProviderInfo, DbConnectionPool pool, DbConnection owningConnection, DbConnectionOptions userOptions)
at System.Data.ProviderBase.DbConnectionFactory.CreatePooledConnection(DbConnectionPool pool, DbConnection owningObject, DbConnectionOptions options, DbConnectionPoolKey poolKey, DbConnectionOptions userOptions)
at System.Data.ProviderBase.DbConnectionPool.CreateObject(DbConnection owningObject, DbConnectionOptions userOptions, DbConnectionInternal oldConnection)
at System.Data.ProviderBase.DbConnectionPool.UserCreateRequest(DbConnection owningObject, DbConnectionOptions userOptions, DbConnectionInternal oldConnection)
at System.Data.ProviderBase.DbConnectionPool.TryGetConnection(DbConnection owningObject, UInt32 waitForMultipleObjectsTimeout, Boolean allowCreate, Boolean onlyOneCheckConnection, DbConnectionOptions userOptions, DbConnectionInternal& connection)
at System.Data.ProviderBase.DbConnectionPool.TryGetConnection(DbConnection owningObject, TaskCompletionSource`1 retry, DbConnectionOptions userOptions, DbConnectionInternal& connection)
at System.Data.ProviderBase.DbConnectionFactory.TryGetConnection(DbConnection owningConnection, TaskCompletionSource`1 retry, DbConnectionOptions userOptions, DbConnectionInternal oldConnection, DbConnectionInternal& connection)
at System.Data.ProviderBase.DbConnectionInternal.TryOpenConnectionInternal(DbConnection outerConnection, DbConnectionFactory connectionFactory, TaskCompletionSource`1 retry, DbConnectionOptions userOptions)
at System.Data.SqlClient.SqlConnection.TryOpenInner(TaskCompletionSource`1 retry)
at System.Data.SqlClient.SqlConnection.TryOpen(TaskCompletionSource`1 retry)
at System.Data.SqlClient.SqlConnection.Open()


연결 제한 시간이 만료되었습니다. 사전 로그인 핸드세이크 확인을 사용하려는 동안 제한 시간이 경과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사전 로그인 핸드세이크가 실패했거나 서버가 시간 내에 응답할 수 없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 서버에 연결하려고 시도할 때 걸린 시간은 [사전 로그인] 초기화=48, 핸드세이크=1944입니다. ---> System.ComponentModel.Win32Exception (0x80004005): 대기 작동이 시작 초과되었습니다. 

위의 메시지에서는 대략 2초의 시간 동안 응답이 없어 예외가 발생한 것인데 이런 경우 연결 문자열에 timeout을 2초로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Password=...; User ID=...; Initial Catalog=...; Server=...; CONNECTION TIMEOUT=2;

그런데, 오류 메시지에서 보여주는 시간을 언제나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령, 테스트를 위해 가짜 SQL 서버를 다음과 같이 만들어 주고,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cpListener tl = new TcpListener(IPAddress.Any, 2222);
            tl.Start(); // 접속 대기만 할 뿐 연결을 Accept하지 않음.

            while (true)
            {
                Console.ReadLine();
            }

            tl.Stop();
        }
    }
}

test.aspx 페이지를 만들어 다음과 같은 연결 문자열로 DB 연결을 시도하면,

Password=...; User ID=...; Initial Catalog=...; Server=tcp:localhost,2222; CONNECTION TIMEOUT=2;

"[Pre-Login] initialization=48; handshake=1944;" 같은 시간의 예외 상황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test.aspx를 호출하고 2초 후 (오류 페이지와 함께) 응답이 있었을 때 다시 재빠르게 test.aspx를 호출하면 빠른 응답이 옵니다. 그리고 그때의 오류 메시지에는 여전히 "[Pre-Login] initialization=48; handshake=1944;"처럼 2초의 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제 예상으로는, DB Connection Pool의 영향으로 이전 연결의 재사용으로 인해 initialization/handshake 정보가 초기화되지 않아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듯합니다. 만약 커넥션 풀을 없애면,

Pooling = false;Password=...; User ID=...; Initial Catalog=...; Server=tcp:localhost,2222; CONNECTION TIMEOUT=2;

test.aspx의 두 번째 호출에서조차도 initialization/handshake가 보여주는 정보만큼의 시간이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4/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4정성태7/24/20182413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69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324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191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442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59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11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82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90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33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718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06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29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259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007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66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16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44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340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83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94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81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46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67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051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041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